#더작은모바일/#스마트폰#PDA#PMP

태블릿 시대, 그 요금제는 어떻게 고를까?

늑돌이 2011. 7. 21.
반응형


애플의 아이패드 1, 2와 모토로라 XOOM, 삼성전자의 갤럭시탭 10.1이 출시되면서 태블릿에 대한 관심이 부쩍 늘어나고 있다. 들고 다니는 제품이니만큼 어디서나 통신이 가능해야 한다는 점이 무척 중요한 문제인데 태블릿을 처음 접하거나 스마트폰의 무선 데이터 이용에 익숙하지 않은 사용자들에게는 자신에게 맞는 데이터 요금제를 고르기가 쉽지 않다.
 
이에 이 글에서는 새로 나온 태블릿들을 위해 마련된 이동통신 3사의 요금제를 살펴보고 그 특징 또한 알아보고자 한다[각주:1].
태블릿이 이용하는 무선 통신 방식에 따라 구분한다면 크게 세 종류로 나뉠 수 있다.


1. 3G 데이터 전용 기종 : 태블릿 전용 요금제


3G 데이터만 이용하는 경우 각 이동통신사에서 마련한 태블릿 전용 요금제를 이용하면 된다. 음성 통화 없이 3G 데이터 이용 위주로 구성된 요금제로, 이를 간단하게 정리하여 비교하면 다음과 같다[각주:2].

구분

요금제

제공 데이터

월 기본료

24개월 약정시 요금할인

기타

SK텔레콤

태블릿 29

2GB

29,000

11,500

월정액35/45 이용시 매월 2천원, 월정액55 이상 이용시 매월 3천원 추가 요금 할인

Tmap 가능시 무료 제공

KT

olleh 데이터평생 2G

2GB

27,500

11,500

3G 휴대폰 결합시 요금에서 2천원 할인.

와이브로 결합시 각각 2천원씩 총 4천원 할인

olleh WIFI 싱글 / ucloud 20GB 무료 제공

LG유플러스

패드 2GB

2GB

27,500

12,000

패드 플러스 가입시 4GB 제공


구분

요금제

제공 데이터

월 기본료

24개월 약정시 요금할인

기타

SK텔레콤

태블릿 45

4GB

45,000

18,000

월정액35/45 이용자는 매월 3천원, 월정액55 이상 이용자는 매월 4천원 추가 요금 할인

Tmap 가능시 무료 제공

KT

olleh 데이터평생 4G

4GB

42,500

18,000

3G 휴대폰 결합시 요금에서 2천원 할인.

와이브로 결합시 각각 2천원씩 총 4천원 할인

olleh WIFI 싱글 / ucloud 20GB 무료 제공

LG유플러스

패드 4GB

4GB

42,500

20,000

패드 플러스 가입시 데이터 무제한 제공


3사 공통점
  • 월 2GB/4GB 용량이 중심이 되어 요금제를 제공한다.

  • 24개월 약정만 가능하며 이 경우 매달 18,000원~20,000원의 요금 할인이 가능하다.

  • 24개월 이전에 약정에서 벗어나 해지 등을 하면 위약금이 부여되며 위약금 = 총 누적 할인금액 X (1-총 사용일수/총 약정일수) 공식으로 계산된다. 기기 위약금과는 달리 오래 쓰면 쓸수록 위약금이 늘어나는 구조를 갖고 있으므로 주의한다.

  • 갤럭시 탭을 제외한 다른 태블릿에는 무제한 무선 데이터 이용을 허용하지 않고 있다. 이는 태블릿이 이용하는 무선 데이터 트래픽이 스마트폰보다 훨씬 많아 망의 안정성에 영향을 미친다는 이동통신사의 판단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3사 차이점
  • SK텔레콤
    이미 SK텔레콤에서 월정액35 이상의 요금제를 이용하고 있다면 2천원~4천원의 추가 할인이 된다.
    Tmap 가능한 단말기를 쓰면 그 요금도 무료지만 현재 갤럭시 탭 시리즈과 아이패드에 Tmap이 포팅되었으며 XOOM도 곧 지원될 것으로 보인다.
    이 밖에도 T login 요금제 또한 이용은 가능하나 태블릿 요금제에 비해 할인 혜택이 없다. 다만 45,000원 요금을 내는 T login 프리미엄의 경우 월 8GB까지 이용 가능하다.

  • KT
    3G 휴대폰과 결합하면 매달 2천원, 와이브로와 결합하면 매달 2천원(태블릿)+2천원(와이브로)이 할인되며 Olleh WIFI 싱글과 ucloud 20GB가 무료 제공된다.
    KT의 내비게이션 서비스인 Olleh Navi는 데이터는 차감되지만 그 밖의 별도 이용료 없이 쓸 수 있다.그리고 KT에는 타사에 없는 다음과 같은 태블릿용 요금제가 추가로 제공된다.

구분

요금제

제공 데이터

월 기본료

24개월 약정시 요금할인

기타

KT

olleh 데이터평생 1G

1GB

22,500

10,000

olleh WIFI 싱글 / ucloud 20GB 무료 제공

olleh 데이터선불 2G

2GB

24,000

 

olleh 데이터선불 4G

4GB

36,000


기본 제공 데이터 양이 1GB부터 시작한다는 점과 타사에는 없는 데이터 선불 요금제가 있는 것이 특징. 아마 기기만 구입한 사용자를 대상으로 하는 듯 하다.

  • LG유플러스
    3사 가운데 가장 용량대비 요금이 저렴한 편이며, 이미 LG유플러스의 스마트 요금제를 이용하여 패드 플러스에 가입하면 할당된 데이터가 각각 4GB/무제한으로 올라간다.그러나 현재 LG유플러스에서 이용 가능한 제품은 갤럭시탭 한 기종이라는 것 또한 염두에 두어야 할 부분.


2. 3G 데이터 통신과 음성 통화 가능 모델

현재는 삼성전자의 갤럭시탭에만 해당되며 다른 태블릿의 경우에는 음성 통화를 지원하지 않는다[각주:3]애플리케이션을 통해 mVoIP를 이용하는 경우는 예외다.
이 경우에는 SK텔레콤과 LG유플러스에서 제공하는 스마트폰 전용 요금제를 이용할 수 있다.
이미 많은 분들이 이용 중이므로 이 글에서 굳이 따로 설명하지는 않는다. 다만 KT용 갤럭시 탭은 3G가 아닌 와이브로만을 지원하고 음성 통화 또한 불가능하며 태블릿 전용 요금제가 아닌 와이브로 요금제를 이용한다.
SK텔레콤과 LG유플러스용 갤럭시 탭을 이용 중이라 하더라도 음성 통화를 포기한다면 앞의 1번에서 설명한 요금제들에도 가입할 수 있다. 특히 휴대폰을 따로 이용하는 경우라면 굳이 음성 통화 기능을 살려서 쓰지 않는 것 또한 요금을 절약하는 방법이다.


3. 무선랜(WiFi)만 되는 모델

현재 아이패드 시리즈에만 무선랜 전용 모델이 존재하지만 3G/와이브로가 가능한 다른 모델이라 하더라도 무선랜만 쓴다면 똑같은 상황이 된다.
만일 사용자가 무선 테더링이 가능한 휴대폰을 이용한다면 무선랜 접속만으로도 대부분의 환경에서 인터넷 접속이 가능한 셈으로 오히려 요금 면에서는 크게 절약이 가능한 셈이다. 다만 이 경우 이동통신사의 개입이 없는 만큼 일시불로 돈을 지불하여 제품을 구입해야 하는 부담이 있다.


자, 그럼 이쯤에서 정리해 보자.

우선 자신이 태블릿을 이용하면서 무선 데이터를 많이 쓸 것 같다면(예를 들면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를 자주 이용) 최대한 무선 데이터 용량이 많이 제공되는 요금제를 쓰는 것이 좋겠다.

- SK텔레콤 : 태블릿 45

- KT : olleh 데이터 평생 4G

- LG유플러스 : 패드 4GB

다만 작년과 올초에 각각 나온 7인치 갤럭시 탭의 경우 각 이동통신사에서 무제한 무선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는 길이 있다. SK텔레콤은 스마트폰용 올인원55 요금제를 이용하면 가능하고, 3G가 아닌 와이브로를 이용하는 KT의 갤럭시 탭은 와이브로용 무제한 요금제가 존재한다. LG유플러스용 갤럭시 탭은 패드 플러스 요금제를 통해 가능하다. 다만 7인치 갤럭시 탭은 제품의 특성상 업그레이드에 한계[각주:4]가 있다는 점 또한 고려해야 할 것이다.

만일 태블릿을 인터넷 서핑 위주로 적당히 쓸 예정이라면 월 무선 데이터 1~2GB 정도에서 고르면 무난할 것이다.

- SK텔레콤 : 태블릿 29

- KT : olleh 데이터 평생 1/2G


- LG유플러스 : 패드 2G


이미 무선 테더링이 가능한 스마트폰을 이용 중이고 태블릿과 늘 함께 들고 다닐 예정이라면 태블릿에 할당된 월 무선 데이터 제공량을 최소로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왜냐하면 스마트폰의 무선 테더링을 이용하면 태블릿의 무선랜을 이용, 스마트폰의 무선 데이터 트래픽을 쓸 수 있기 때문이다. 그 반대의 경우에도 마찬가지.
이 경우에는 OPMD용 USIM을 구입하여 기존 스마트폰과 데이터 셰어링 서비스를 이용하는 방법 또한 추천할 만하지만 USIM을 쓰지 않는 LG유플러스에서는 안 된다.


마치기 전에 마지막으로 덧붙인다면 자신에게 맞는 태블릿 요금제를 정할 때는 이동통신사가 주는 할인 혜택까지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결정하는 것이 좋다. 이동통신사에서 구입하게 되면 대부분 2년 약정을 하게 되므로 실제로 한달에 내야 하는 요금이 얼마인지 확실하게 파악하고 요금제를 정한다.
특히 태블릿 요금제의 위약금은 해당 요금제를 쓰지 않겠다면 기기 위약금과는 달리 빨리 해지하는게 부담이 적으니 주의하자.


* 이 글은 와이즈유저 wiseuser.go.kr에 기고했던 글을 고쳐서 올린 것입니다.


  1. 참고로 여기 나오는 모든 요금제 및 그 설명은 2011년 5월 1일 기준임을 밝혀둔다. [본문으로]
  2. 여기 나오는 모든 금액은 10% 부가세 별도다. [본문으로]
  3.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mVoIP를 이용하는 경우는 예외다. [본문으로]
  4. 스마트폰용 안드로이드인 진저브레드까지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며 3.0대의 태블릿용 안드로이드인 허니컴으로 업그레이드는 지원되지 않는다. 적어도 아직까지는. [본문으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