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더작은모바일/#스마트폰

HTC의 qHD 듀얼코어 스마트폰, 센세이션 리뷰 - 2부. SENSE UI 3.0

반응형
센세이션은 HTC의 첫번째 듀얼코어 스마트폰으로도 유명합니다만, 스마트폰이 성능만으로 평가받는 것은 아니죠. 사용자와 직접 접촉하는 센스 UI의 존재 또한 빼놓을 수 없습니다.



이제와 돌이켜 보면 예전에 등장한 HTC의 마지막 윈도 모바일 스마트폰인 HD2에도,



HTC가 첫번째로 국내에 출시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인 디자이어에도 SENSE UI는 들어있습니다.


한마디로 말해서 HTC의 스마트폰에 대해 이야기할 때 SENSE UI를 제외한다는 것은 상상도 할 수 없을 정도로 오랜 기간동안 HTC의 정체성을 확립해 준 핵심적인 존재가 바로 센스 UI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HTC의 가장 최신 스마트폰인 센세이션에는 그 최신판인 SENSE UI 3.0이 올라갔으며 이번 글의 주제이기도 합니다.

전통적인 SENSE UI의 첫 화면


바로 이 화면이 HTC의 센스 UI를 상징하는 첫 화면입니다. 시각, 날짜와 함께 자연스럽게 어우러지는 날씨 정보는 참으로 많은 분들이 따라했던 부분입니다. 심지어 아이폰 사용자들도 제일브레이킹을 통해 구현한 적이 있을 정도로 인기가 있었죠.


더 안으로 들어가기 전에 잠금 화면을 먼저 보겠습니다.

다른 스마트폰은 그저 시계 정도만 보여주는 게 전부인 경우가 많습니다만, 센세이션은 전화나 메일, 카메라, 메시지 등 자주 쓰는 기능을 잠금 화면에 올려두고 언제든 쓸 수 있게 해놓았습니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이 네가지 바로가기는 이용자가 원하는 다른 걸로 바꿀 수도 있습니다.


다시 안으로 들어왔습니다.

홈 화면은 이런 식으로 여러 장의 페이지로 구성하여 다양한 위젯들이나 바로가기를 올려놓을 수 있습니다. 이거야 예전의 센스 UI에서도 되었던 부분이고요.
다만 각각의 화면이 넘어갈 때 부드러우면서도 세련된 3D 그래픽 효과가 꽤나 멋집니다. 굳이 HTC 스마트폰에 관심이 없던 분들이라도 한번 정도 눈요기를 할만합니다.


메인메뉴에는 이렇게 설치된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이 있습니다.

맨 아래 줄에 세가지 아이콘이 있는데, 각각 모든 응용 프로그램과 자주 쓰는 응용 프로그램, 그리고 다운로드 받아 설치한 응용 프로그램입니다. 이 아이콘 방향으로 밀거나 누르면 화면이 바뀌죠.


이 화면 역시 바뀌는 애니메이션이 볼만합니다. 듀얼 코어의 성능 덕도 있겠죠?

그런데 아무래도 그림과 말로만 하려니까 모자랍니다. 그래서 동영상 들어갑니다.



자, 어떠신가요? 이런 식으로 돌아갑니다. 볼만하죠?




하지만 센스 UI가 겨우 이 정도로 끝나진 않습니다. 개인 설정으로 들어가 볼께요.

맨 위에 있는 Scene은 일종의 테마 같은 것입니다. 배경 화면이나 바로가기, 위젯이 주제에 맞게 배치된 모음집이라고나 할까요?


5가지가 준비되어 있으며 이 가운데 하나를 고르면 해당 Scene이 바로 적용됩니다.


각각 독특한 풍이 있습니다. 5개가 있으니 5일마다 한바퀴씩 도는 것도 좋겠네요.

그 다음에 자리잡은 '스킨'을 보겠습니다.


스킨을 한마디로 말하면 홈 화면의 배경이라 부를 수 있겠습니다. 세가지 주제에 맞게 배경과 창틀 등을 채워줍니다.

센스 UI에 들어있는 배경화면도 특출납니다. 라이브 월페이퍼에 대해 잘 아시겠지만 센스에는 특별한 라이브 월페이퍼들이 들어있죠.


애니메이션도, 효과도 정말 좋습니다. 사진이 멈춰있어 아쉽지만 뒤에 나올 동영상을 기다려 주세요.


날씨를 적용한 상태인데, 별거 아닌거 같죠? 이게 다 이미지라서 그렇습니다. 실제로 어떤 식으로 보이는지는 역시 동영상을 봐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위젯입니다. 다른 스마트폰들도 위젯을 제공하긴 합니다만, HTC SENSE UI에 있는 위젯과는 질적/양적으로 비교가 불가능합니다.
우선 연락처 위젯만 해도



무려 네종류.


일정 관련은 세종류.


음악 재생도 세가지나 됩니다.


날씨도 이렇게 준비되어 있습니다.


Watch라는 위젯입니다. 유명한 영화의 트레일러를 보여주는 위젯으로, 스트리밍임에도 불구하고 꽤나 속도가 빠르고 화질도 좋습니다.

아무튼 센세이션의 SENSE UI 3.0에는 이런 위젯들이 80가지가 넘습니다. 그냥 숫자만 많은게 아니라 센스 UI와 꽤 잘 어울리는 디자인으로 만들어졌다는 것도 잊지 말아야 겠죠.
센세이션을 만져볼 기회가 있으시면 위젯도 꼭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위젯 이야기 아직 안 끝났습니다. 더 추가도 가능하죠. HTC는 HTC Hub라는 채널을 통해서 추가 위젯도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받아 설치하면 바로 이용 가능하죠.


사운드 또한 테마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마무리하기 전에 한가지 더 보여드립니다. 바로 화면 상단의 트레이에서 나오는 풀다운메뉴 입니다.


외산 스마트폰들의 경우 국산과는 달리 무선랜이나 블루투스 등의 켜고 끄는 기능을 트레이 풀다운 메뉴에 넣지 않았습니다만, 이번 SENSE UI 3.0에는 업그레이드된 형태로 들어갔습니다.

[알림] 탭과 [빠른 설정] 탭으로 나누고 [알림]에는 기존의 알릴 내용을 넣고 여기에 추가해서 자주 사용한 애플리케이션 아이콘들도 넣어놨습니다. [빠른 설정]에는 많은 분들이 원하는 무선랜, 블루투스, GPS 등을 켜고 끄는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다른 기종을 부러워할 필요가 없어진 셈입니다.



역시 말로만 하면 싱거울까봐 동영상도 넣어놨습니다. 조금 긴데 간접적으로나마 SENSE UI 3.0을 맛보시겠다면 한번 구경해 보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HTC의 듀얼코어 스마트폰인 센세이션에 들어간 SENSE UI 3.0을 살펴봤습니다.
기본 플랫폼은 안드로이드지만 다른 스마트폰들과는 전혀 다른 화려함을 뽐내는 SENSE UI 3.0는 센세이션의 매력을 한층 더해준 존재라 생각하는데요, 함께 보신 여러분은 어떠셨는지 모르겠습니다.

그럼 이번 편은 여기서 마치고 다음에 뵙도록 하겠습니다. 리뷰 내용에 대한 질문이나 건의사항이 있으면 언제든 댓글로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Comments

  • 괴인J 2011.06.09 06:3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디자이어 HD 구입 후 며칠만에 액정에 먼지가 들어가서 개통철회했던 아픈 기억이 있는데, 이번 센세이션도 액정 내 먼지 유입 및 데스그립으로 말이 많더군요. 내장 UI는 정말 화려하지만 폰으로서 기본기가 좀 부족한 것 같습니다..

  • 초록이 2011.06.17 01:1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자세한 리뷰 잘봤습니다!!
    저는 지금 센세이션 사용자인데요.. 아직 제새핸드폰이 참 좋습니다ㅋㅋ
    배터리부분이 그런재질을 뭐라고하더라..그립감도 좋구요
    대박인건 화질입니다ㅋㅋ 와 완전고화질!!
    저는 센세이션 권해드리고싶어요~

  • 리디 2011.07.12 17:2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NFC만 추가되어도 바로 구매할텐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