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PC

(주) 솔피, 유피매니아와 결별 및 예약판매 무효 선언

늑돌이 2007. 10. 8.
반응형
사용자 삽입 이미지

보급형 UMPC 솔피를 개발하기 위해 설립된 (주) 솔피에서 그동안 UMPC 솔피를 개발하기 위해 처음부터 협력해왔던 유피매니아와 결별을 선언했습니다. 특히 그 과정에서 유피매니아를 통해 진행했던 기존 300명의 솔피 예약구매 신청을 무효화하겠다고 밝혀 큰 파장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솔피매니아 동호회에 올라온 솔피 측의 발표는 다음과 같은 내용입니다.


그리고 다시 오후 다섯시 경에 올라온 두번째 공지사항입니다.



그리고 다음은 솔피 측의 결별 선언 후에 나온 유피매니아 측의 반응입니다. 유피매니아 운영진 가운데 한분이신 케이스룩 님(공교롭게도 제가 리뷰 글을 쓴 Q1 울트라 고급 가죽 케이스 제작하신 분이기도 합니다)의 글입니다. 꽤 깁니다.


유피매니아 측의 공지사항은 (주) 솔피 측의 공지사항에 비해 보다 자세하고 정리가 잘 되어 있는 편입니다(보다 자세한 사항을 알고 싶으신 분들은 각각의 글에 달려 있는 출처 연결고리를 따라가 보시기 바랍니다).


현재 쌍방이 대립하고 있는 상황에서 대략 사태를 요약해 보면
  • (주) 솔피 측은 2007년 5월부터 UMPC 전문 동호회인 유피매니아와 협력하여 UMPC 솔피의 개발을 진행 중이었음
  • 유피매니아의 도움에도 불구하고 UMPC 솔피의 개발 일정이 여러번 연기됨. 이 부분은 (주) 솔피 측의 개발 경험 부족 탓
  • (주) 솔피는 유피매니아를 통해 300명을 대상으로 예약구매 진행(8.28.~9.2.)
  • 솔피를 전문으로 다루는 솔피매니아 동호회가 비공개적으로 개설(차후 공개화)
  • (주) 솔피 측이 유피매니아와의 제휴를 백지화한다고 솔피 전문 동호회인 솔피매니아를 통해 발표. 기존에 진행되었던 300명의 예약구매는 모두 무효화하겠다고 하며 솔피매니아를 통해 재신청 요구
    솔피 측이 공지를 통해 발표한 제휴 취소 이유 - '서로간의 시각의 차이가 크고 유피매니아의 운영진들간의 여러 형태의 의견 차이가 많으며,이를 절충 하고 합의 한 사항에 대한 번복등 대표성을 인정할 만한 주체가 모호한 상황에서 전략적 제휴등의 진행은 더이상 의미를 상실한 상황입니다.'
  • 유피매니아 측에 따르면 (주) 솔피 측에서 유피매니아 운영자에게 일방적인 제휴 해지 통보
    유피매니아가 (주) 솔피 측에서 말했다고 전하는 제휴 취소 이유 - '앞으로 케이스룩(주 : 유피매니아 운영 스텝)을 제외하고 솔피와 일을 진행한다고 하면 수지님(주 : 유피매니아 운영자)을 먹고 살게 해주겠다는 이해할 수 없는 말을 전하였고 만약 그렇지 않다면 솔피와의 모든 제휴관계를 정리한다'

여러가지로 상황이 얽혀있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동호회 회원들이겠죠.

아무래도 가장 큰 피해자는 (주) 솔피와 유피매니아의 협력 관계를 믿고 예약구매를 신청한 유피매니아 회원들이 아닐까 합니다.

내용을 살펴보면 (주) 솔피 측에서 먼저 제휴 관계 해지를 선언한 것으로 판단되는데, 유피매니아를 통해 진행된 300명의 예약구매자 및 그동안 UMPC 솔피를 기다려왔던 많은 유피매니아 회원들의 성원을 생각했다면 너무 성급하게 결정해 버린 것이 아닐까 합니다. 어떤 문제가 있다면 이를 공론화시켜 잘 해결해 나가야 했을 터인데 제대로 된 문제 해결에 대한 시도도 없이 너무 빨리 제휴 해지를 선언했다는 부분에서는 (주) 솔피 측이 비난을 피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유피매니아에서 진행한 예약구매는 무효화하고 솔피매니아 측에서 별도로 진행한 선입금 예약구매자만 유지한다는 것도 매우 아쉬운 부분입니다.


우리나라 최초로 동호회와 협력하여 진행하던 UMPC 개발이 이런 식으로 끝나버려 아쉽습니다만, 적어도 회원들에게 돌아가는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게 사태가 마무리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