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0월 26일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우8이 정식으로 세계에 런칭되면서 윈도우8을 이용한 태블릿 PC들 또한 우르르 선을 보이고 있습니다. 무척 많은 사랑을 받았던 윈도우7의 후속작이자 동시에 아이패드와 안드로이드 태블릿들의 공세로 PC의 입지가 나날이 좁아지는 상황에서 터치스크린을 제대로 지원하는 첫번째 윈도우라는 점에서 많은 이들의 관심을 모으고 있는 상황이죠.

하지만 윈도우8 기반의 제품들을 구입하기 전에 알아두어야 내용이 있습니다. 길거나 복잡하지 않으니 잠깐만 시간을 내주시면 됩니다. 시작해 볼까요?


하나. 윈도우8은 무엇이 달라졌나?

터치스크린이 기본입니다. LG H160


윈도우8은 기존 윈도우7에 비해 발전된 여러 기능을 가진 것은 지금까지의 윈도우 시리즈와 같지만 UI 측면에서는 엄청난 변화가 있었죠. 아이패드 등 수많은 태블릿 컴퓨터와 마찬가지로 윈도우8 또한 터치스크린을 제대로 지원하게 바뀌어 터치스크린으로 편하게 쓸 수 있는 최초의 윈도우가 되었습니다. 키보드와 마우스 중심의 전통적인 방식 뿐만 아니라 터치스크린으로만 조작할 수 있는 태블릿 컴퓨터 환경도 동시에 지원하게 된 것이죠.

터치스크린 용 윈도우 스타일 UI를 지원하는 새로운 애플리케이션들은 윈도우 스토어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둘. 주의! 윈도우RT는 옛 윈도우와 호환성이 없다.

삼성전자의 윈도우RT 태블릿, ATIV Tab


현재 마이크로소프트가 홍보하는 윈도우8이라고 불리는 OS 가운데에는 윈도우RT라는 낯선 이름의 OS가 하나 섞여 있습니다. 과도기적인 OS로 볼 수 있는 이 RT는 인텔 x86 호환 프로세서가 아닌 모바일 분야에서 활약 중인 ARM 프로세서를 위해 만들어진 OS입니다.

그 덕분에 윈도우RT 기반 제품들은 윈도우8 기기들보다 더 오래가는 배터리와 가벼운 무게를 자랑합니다만 기존 윈도우 시리즈와의 소프트웨어 호환성은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새로 윈도우RT 용으로 만들어진 애플리케이션만 이용 가능하죠. 마이크로소프트에서도 이를 의식한 듯 윈도우RT 기기에는 특별히 자사의 베스트셀러 업무용 소프트웨어 스윗인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를 기본 제공합니다. 물론 PC용 오피스가 가진 기능보다는 다소 떨어집니다.

만일 여러분이 지금 쓰고 있는 PC처럼 활용하기 위해서 윈도우 태블릿 PC를 구입하시겠다면 윈도우RT가 아닌 윈도우8 계열의 운영체제를 이용하는 제품인지 확인하고 사야 합니다. 다시 한번 말하지만 윈도우RT는 윈도우8 RT가 아닌, 별개의 윈도우입니다.




셋. 언제 윈도우8로 옮겨갈까?

이미 윈도우7을 쓰시는 분들이 적지 않으실텐데, 언제쯤 윈도우8로 옮겨가는게 좋을까 고민하시는 분들도 계실 겁니다. 여기에 대한 답은 간단합니다.

소니 VAIO Duo 11


‘터치스크린을 쓰지 않는다면 천천히 옮겨가도 된다’ 는 것이죠.

윈도우8에는 전작인 7이 갖고 있지 않은 여러가지 좋은 기능들이 적지 않습니다만, 7도 충분히 훌륭한 운영체제이기 때문에 앞으로 몇년간 쓰기에는 별 부족함이 없습니다. 키보드와 마우스로 이뤄진 현재의 PC 환경에 만족하신다면 더더욱 그렇죠.
다만 터치스크린을 이용하는 제품들, 대표적으로 태블릿 PC를 쓰고자 한다면 당장 옮겨가시는게 좋습니다. 윈도우7도 터치스크린 UI를 갖고 있긴 하지만 극히 초보적인 수준이고 윈도우8과는 도저히 비교할 수 없는 불편한 방식이기 때문이죠.





이제 정리하겠습니다.

약 3년만에 발매된 윈도우8은 분명히 마이크로소프트가 오랫동안 준비해 온 회심의 역작임에는 분명합니다만, 이용자 입장에서는 불필요한 비용 지출없이 냉철하게 업그레이드 여부를 결정해야 하겠죠. 특히 태블릿 컴퓨터나 스마트폰 등 다른 모바일 기기들이 기존 PC의 역할을 많은 부분 흡수하고 있는 요즘과 같은 상황에서는 더더욱 그렇습니다. 이 글이 윈도우8과 윈도우RT에 대해 잘 파악하고 이해하는데 여러분께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유튜브 LAZION tv 채널 구독해 주세요.


  1. Favicon of http://archwin.net BlogIcon 아크몬드
    2012.11.01 10:11

    같은 생각입니다. 윈도우 7을 탑재한 Desktop 유저라면 급히 옮길 필요가 없습니다.

  2. 종이컵
    2012.11.01 10:19

    윈8구동영상을 보니까 일반 컴퓨터에 윈8을 설치할 필요는 없겠다싶더군요. 윈도계열의 단점을 싹 갈아엎어서 개선한 혁신적인 운영체제가 아니고 그냥 윈7에 터치를 얹고 부팅속도를 빠르게 보이기위한 꼼수를 부린 개선품정도라 생각됩니다.
    윈7도 써보니까 XP에비해 사용성이 너무나 어려워지고 복잡해져서 사용법을 다시 공부해야할 정도인데 윈8은 더 걱정스럽습니다.

    • Favicon of https://lazion.com BlogIcon 너른땅의 늑돌이
      2012.11.01 18:21 신고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윈도우를 갈아엎기에는 그동안 쌓아온 것들이 너무 많죠. 지저분해도 당분간은 가져가야 할 겁니다.

    • 님아
      2012.11.04 18:29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님 틀렷음 썩어빠진 정신으로 뭐하고 살거임? 써보지도 않고 까는건 뭐임 그지네

    • Favicon of https://lazion.com BlogIcon 너른땅의 늑돌이
      2012.11.04 18:33 신고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님아' 님 // 댓글이 심하시네요. 누구나 그 정도 비판을 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비용을 들여 구입해야 하는 물품인데 써보지 않아도 의견은 가질 수 있습니다. 실제로 제품을 써보고 생각이 바뀔 수도 있고 안 바뀔 수도 있지만 그런 식으로 다른 사람의 생각을 제한하는 것은 신정국가나 독재국가 같이 사상을 탄압하는 나라에서 하는 일입니다. 우리나라는 다행히 그런 나라가 아닙니다.

  3. BlogIcon adios
    2012.11.02 00:23

    흐.. 전 8보다 7의 안정화와 호환성부터 좀 더 채워줬음 하는 바람이 크더라구요 ^^

  4. Favicon of http://blog.raystyle.net BlogIcon Ray
    2012.11.02 00:39

    윈8 용을 표방한 제품중 가장 눈에 띄는건 소니 제품이네요..

  5. Favicon of http://cafe.naver.com/linkworid BlogIcon 범상한범상
    2012.11.04 18:06

    작업표시줄과 시작버튼이 있는 윈도우는 너무 익숙해졌는데 불숙하고 갑자기 모바일
    화면처럼 바뀌면 안되죠 ...

  6. 디기스
    2012.12.20 08:47

    창문8을 보지 못하지라 뭐라고 못하겠지만 8은 좀 애매 뭐한것 같습니다 모바밀에는 무겁고 피시에는 호환성이 문제고 이런 딜레마에 있어서요 차라리 모빌 버젼과 피시 버젼을 따로 만들었으면 안드로이를 위협 할 것 같은데 말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