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MVNO(Mobile Virtual Network Operator; 가상 이동 통신망 사업자)가 ‘알뜰폰’이라는 별명을 부여받고 대중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이동통신사(MNO; Mobile Network Operator)의 망을 빌려 쓰되 기존 이통사가 제공하지 못하는 다양한 이동통신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MVNO는 서비스 초기에 문제되던 번호 이동이나 단말기 수급 등의 문제가 조금씩 해결되면서 조금씩 보통 이용자들의 손에 가까워지고 있죠.

원래 저렴한 이용료를 목표로 만들어진 서비스이니 만큼 MVNO 서비스의 목표 고객은 명확합니다. 보다 낮은 비용에 효율적으로 이동통신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이들을 위한 것이죠. 하지만 MVNO 회사들의 과다한 마케팅 경쟁으로 인해 이용자들이 혼동하고 잘못된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잘만 쓰면 이동통신 요금을 절약할 수 있는 MVNO 서비스의 바다에 빠져들기 전에 알아두면 좋은 내용들을 정리해 봤습니다.


1. 가입 조건 확인


이것은 굳이 MVNO가 아니더라도 모든 통신 서비스에 있어서 가장 기본적인 사항이지만 일반인들의 경우 복잡하고 어려운 용어로 인해 헷갈릴 수 있는 부분입니다.
꼭 확인해야 될 부분으로는 우선 약정 기간이 있습니다. 약정 기간이 아예 없는 방식(선불형 등)도 있지만 단말기를 구입하는 조건으로 가입하면 약정 기간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기간이 너무 길게 설정되어 있으면 이용 중 다른 서비스로 옮겨가기가 무척 힘듭니다.
 
약정 기간을 채우지 못했을 경우 위약금도 확인해야 하는데, 구체적으로 몇 개월 후 해지하면 얼마를 내야 하는가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단말기의 할부 원금이 얼마인지 확인하고 그 이상의 위약금을 요구한다면 문제가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어떤 MVNO 서비스 회사의 경우에는 단말기 뿐만 아니라 별도의 전자제품을 마치 사은품처럼 여기게끔 하며 함께 판매하는데, 위약금 산정에 포함될 수 있으므로 특히 주의하세요.


2. 내게 필요한 요금제?

현 시점에서의 우리나라 제도 아래에서 MVNO 서비스가 요금 측면에서 유리한 부분은 한정되어 있습니다.
우선 가입비와 기본료가 아예 없거나 적은 점을 들 수 있죠. 특히 월 기본료가 없거나 적은 경우에는 통화량이 적은 이들한테 유리합니다. 외국에서 한국으로 여행을 온 사람의 경우나 가끔씩 필요할 때만 휴대폰을 이용할 때도 편합니다.
그리고 1개월 당 음성 통화량이 많은 편이라면 MVNO 회사 가운데 일반 이동통신사보다 적은 금액에 많은 음성 통화량을 보장하는 특별 요금제가 몇 개 있으니 이들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무선 데이터 서비스를 많이 쓴다거나 문자 메시지, 특히 MMS를 즐겨 쓰겠다면 그 요금은 오히려 더 비쌀 수 있습니다. 이동통신사와 MVNO 서비스 업체 사이에 망 대가 산정에서 그 가격이 결코 저렴하지 않게 되어 있기 때문이죠. 특히 무선 데이터 서비스의 제한은 스마트폰에서의 MVNO 이용에 제약을 걸며 LTE는 아예 MVNO에서 이용할 수 없습니다.

기본적으로 기존 이동통신사의 요금 단가와는 다르므로 분당 통화요금이나 문자 메시지 종류별 요금, 그리고 무선 데이터 요금도 다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단말기의 문제

현재 이동통신 3사에서는 스마트폰을 중심으로 홍보를 하고 있지만 MVNO를 이용하고자 한다면 이러한 최신 유행(?)에서 여기서 한발 물러나야 합니다.
 
앞에서도 말했듯이 망 대가 산정의 문제로 인해 MVNO 업체들은 무선 데이터 요금제 면에서 취약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MVNO 업체가 제공하는 무선 데이터는 월 100~1GB 정도가 한계이며 그 이상을 쓰고자 한다면 기존 이동통신사를 이용하는게 낫습니다. 덕분에 MVNO에서 스마트폰을 쓰는 것은 무선 데이터를 최대한 절약해서 써야 하므로 추천하기 힘든 셈입니다.

MVNO 서비스 회사 입장에서 최신 단말기를 수급하는 것도 기존 이동통신사에 비해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일반 이동통신사에 비해 좀 더 제원이 낮거나 출시 후 오랜 시간이 지난 단말기들을 제공하는 것이 보통입니다. 만일 스마트폰 시대에 밀려 쓰지 않던 주변의 중고 일반 휴대폰 단말기를 구할 수 있다면 이를 이용하여 MVNO 서비스에 가입하여 쓰는 것이 가장 효율적일 것압니다.


4. 고객 서비스 문제

기본적으로 이동통신사는 그 성격상 대단한 규모를 갖고 있으며 고객 서비스 품질 또한 어느 수준 이상입니다. 반면에 MVNO는 작은 기업에서 재벌 그룹의 계열사까지 다양합니다. 덕분에 고객 서비스 수준 또한 천차만별이며 기존 이동통신사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품질을 기대하기는 힘든 형편입니다. 이는 가입시에는 큰 문제가 안 되겠지만 이용 중 문제 발생시 대응에서 큰 차이가 발생하게 되는 부분이므로 해당 회사의 고객 서비스에 대해 미리 전화 등을 통해 확인하거나 인터넷을 통해 그 평판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살펴본 것처럼 MVNO 서비스는 기존의 이동통신사(MNO)의 서비스를 완전히 대체하기에는 여러 가지 면에서 아직 역부족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는 제도적인 면에서도, MVNO 서비스 업체 자신에게도 아직 문제가 남아있기 때문이죠. 하지만 자신의 이용 습관에 따라 적절한 MVNO 서비스를 이용함에 따라 요금 절약의 여지는 충분히 남아있습니다.

정말로 MVNO 서비스를 통해 전국민의 이동통신 요금 지출을 낮추고자 한다면 더 매력적인 요금제와 좋은 품질의 고객 서비스를 갖추기 위해 MVNO 기업 스스로가 노력하는 것은 물론이고 이동통신사와 MVNO 기업이 서로의 역할 분담을 통해 보다 과감한 개방과 협업을 해야 할 것입니다. 정부 또한 이러한 흐름이 원활하도록 적극적인 개입을 해야 할 것입니다.
온 국민이 정말로 저렴한 이동통신 서비스를 즐기는 그 날이 빨리 와야 하겠죠.


이 기사는 방송통신이용자보호센터(http://wiseruser.go.kr/)에 기고했던 글입니다.

유튜브 LAZION tv 채널 구독해 주세요.


  1. Favicon of http://blue2310.tistory.com BlogIcon 드자이너김군
    2012.08.22 15:20 신고

    음.. MVNO 폰 하나 들여 볼까요? 궁금하던데^^

  2. Favicon of http://nm3.kr/old BlogIcon andu
    2012.08.22 16:19 신고

    3번 끝에 말투가 바뀌어서 당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