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더작은모바일/#스마트폰#PDA#PMP

LG 옵티머스G 성능 리뷰 - 1부. 스냅드래곤 S4 프로와 기본 시스템 편

반응형

한때 회장님 폰이라는 별명으로 불리었던 LG전자의 옵티머스G가 시중에 선보인지도 이제 3주가 지났습니다.


옵티머스G는 LG전자 스마트폰 라인업 가운데 가장 높은 자리임을 선언하면서 많은 이들을 만족시키기도 또 어떤 면에서는 실망시킨 부분도 있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옵티머스G가 최초로 이룬 것 가운데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바로 퀄컴의 새로운 쿼드코어 프로세서, 스냅드래곤 S4 프로의 탑재입니다.



이번에 옵티머스G에 세계 최초로 들어간 퀄컴의 스냅드래곤 S4 프로는 전작인 스냅드래곤 S4와 같은 신형 Krait 아키텍처를 공유하지만 듀얼코어에서 쿼드코어로 코어 숫자가 두배 늘어났고 그래픽을 담당하는 GPU 부문 또한 새로운 Adreno 320을 가지고 나왔습니다. 그동안 판매량에서는 상당한 수준이었지만 성능 면에서는 엑시노스 등 Coretex A8과 A9 아키텍처 기반 AP들에게 밀려있던 스냅드래곤 시리즈로서는 제대로 이미지 전환을 꾀할 수 있는 기회인 것이죠.

그래서 라지온에서는 옵티머스G를 대상으로 하여 새로운 스냅드래곤 S4 프로 프로세서의 성능을 평가하고자 합니다.
비교 대상으로는 LG전자의 전작인 옵티머스 LTE2와 삼성전자의 최고급 라인업인 갤럭시 S3 LTE를 갖고 왔습니다. 옵티머스 LTE2는 스냅드래곤 S4를 탑재하였고 듀얼코어 1.5GHz 프로세서입니다. 갤럭시 S3 LTE 또한 지금까지 고성능 경쟁에서 빠지지 않았던 엑시노스 4 쿼드 1.4GHz 쿼드코어 프로세서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두편으로 진행될 성능 리뷰에서 이번 1부에서는 옵티머스G의 기본 성능을 먼저 살펴보겠습니다.


Quadrant

제일 먼저 다뤄볼 것은 쿼드런트의 결과입니다. AuroraSoftworks의 쿼드런트는 아사디시피 오랫동안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분야에서 성능 평가용 프로그램으로 많은 사랑을 받아왔죠.



결과을 보면 총점에서 옵티머스G가 가장 나은 값을 보여주줍니다. 두번째인 갤럭시 S3에 비교해서도 약 13% 나은 결과입니다.
재미있는 것은 메모리 전송을 측정하는 Mem 부분인데, 옵티머스G 뿐만 아니라 스냅드래곤 S4 시리즈를 이용하는 옵티머스 LTE2도 상당히 높은 값을 보여줍니다.

여기에 I/O, 2D, 3D는 큰 차이는 아니지만 옵티머스 LTE2가 가장 높은 값을 보여주는 재미있는 현상도 있군요. 특히 그래픽 부문에서 비슷비슷한 수치가 나오는 것은 쿼드런트가 그래픽 성능의 측정에는 한계가 있다는 반증도 됩니다.



Smartbench 2012

이번에는 스마트벤치 2012의 결과입니다. 2010부터 2012까지 매년 나온 123 Smartmobile의 스마트벤치 시리즈는 매번 새로운 하드웨어 맞게 고쳐져서 나오는데, 이번 2012는 쿼드코어와 고해상도 디스플레이드 등 보다 고성능 스마트폰과 태블릿의 벤치마크에 적합하게 만들어졌다고 합니다.

스마트벤치 시리즈는 전통적으로 시스템의 기본 성능을 측정하는 Productivity Index와 3D 그래픽 게이밍 성능을 측정하는 Game Index가 있습니다. 이번 리뷰의 성격에 맞는 것은 아마도 전자 쪽이겠죠.



여기서 옵티머스G는 나쁘지 않은 결과를 보여줍니다. Productivy Index에서는 4807점으로 갤럭시 S3에 비해 약 2.3% 정도 앞섭니다. 다음 편에서 다시 다루겠지만 3D 그래픽 성능은 상당히 잘 나왔습니다.



AnTuTu Benchmark

결과 값 표현이 알아보기 쉽게 되어 있어 라지온에서도 즐겨 이용하는 AnTuTu Benchmark 입니다.



이번에는 갤럭시 S3가 더 높은 결과를 보이는군요. 옵티머스G도 전작인 옵티머스 LTE2에 비해서는 상당히 높은 값입니다만 갤럭시 S3가 약 11% 정도 성능이 앞서는 걸로 나옵니다.

쿼드런트에서는 나쁘게 나오던 갤럭시 S3 메모리 성능도 여기서는 옵티머스G보다 더 높게 평가되었고 CPU 연산 부문도 마찬가지입니다.다만 그래픽, 데이터베이스IO, SD카드 부문은 세 모델 모두 비슷한 수준입니다. 특히 세 스마트폰이 GPU가 전부 다른데도 3D 그래픽 부문이 서로 큰 차이없이 나온 것은 안투투의 한계로 보입니다.



Vellamo

Vellamo는 퀄컴에서 만든 새로운 벤치마크 애플리케이션입니다. 여러 항목이 아니라 스마트벤치처럼 두가지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하나는 HTML5라 하여 고수준의 웹 서핑 성능을, 두번째는 METAL이라는 이름으로 시스템의 기본 성능을 나름의 방법으로 측정합니다.

퀄컴이 만든 것이므로 아무래도 갤럭시 S3에 불리하지 않을까 했는데 일단 결과만 보면 그렇지도 않더군요.



벨라모 시험 결과는 위와 같습니다.

HTML5 성능에서 갤럭시 S3가 가장 높은데, 옵티머스G의 경우 SunSpider와 V8 항목이 실행 불가가 되어 두 종목의 점수가 평가되지 않아 점수가 낮게 나온 것으로 보입니다. 이는 차후 펌웨어 업그레이드나 소프트웨어 개선을 통해 향상될 여지가 보이는군요.

시스템 기본 성능을 보여주는 METAL의 경우 옵티머스G가 조금 앞서긴 하지만 큰 차이가 없어서 실질적으로는 갤럭시 S3와 비슷한 수준으로 평가되었습니다.




PassMark

꽤 자세하게 시스템 성능을 보여주는 PassMark는 PC 분야에서도 나름 이름있는 업체입니다. 다만 시스템을 좀 가리는지라 제대로 측정이 안 되는 경우도 종종 있는데, 이번 시험에서도 옵티머스 LTE2로는 시험 진행이 되지 않아서 결과가 빠졌습니다.



전체 점수에서는 옵티머스G가 약 11% 앞서는 것으로 나왔습니다.

메모리 성능에서도 갤럭시 S3에 비해 옵티머스G가 두배 가까운 결과가 나온 것은 맨 앞의 쿼드런트와 비슷하군요. CPU 성능과 3D 그래픽 성능에서는 거의 비슷한 결과가 나왔으며 디스크와 2D 그래픽에서는 갤럭시 S3가 앞서고 있습니다. 역시 3D 그래픽은 별도로 평가하는게 맞을 것 같습니다.



1부 마무리



지금까지 살펴본 것처럼 옵티머스G는 벤치마크 소프트웨어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전반적으로 상당히 높은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오랫동안 기다려왔던 스냅드래곤 S4 프로를 탑재한 만큼 그동안 최강으로 여겨졌던 엑시노스 패밀리에게 한방 먹일 수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의 결과 값입니다. 다만 아쉬운 것은 엑시노스 4 쿼드 1.6GHz를 탑재한 갤럭시노트2를 수배할 수 없어 비교하지 못했다는 점인데, 이는 나중에 다시 기회가 되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옵티머스G를 구성하는 전체 시스템의 기본 성능을 다뤄본 이번 편에 이어 다음 편은 그래픽을 관장하는 GPU 성능 비교가 되겠습니다. 새롭게 교체한 Adreno 320의 성능이 과연 어떨지 기대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 글은 LG모바일의 지원을 받아 작성되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