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앱#서비스

WiFi가 살린 인터넷 전화, 다음은 모바일로 간다

늑돌이 2011. 9. 30.
반응형
인터넷의 등장은 사람들에게 참으로 많은 변화를 가져다 주었다. 그 가운데 가장 중요한 것은 역시 월드 와이드 웹(World Wide Web)으로 대표되는, 전세계의 국경을 넘나들며 수많은 정보를 접하게 된 것이다. 이로 인해 몇몇 나라의 민주화가 앞당겨졌다고 할 정도로 그 파급력은 상당했다.

그리고 또 한가지, 이 '국경없는' 망이 기존의 통신 수단을 대체할 수 있음을 사람들이 알게 되는 것도 시간 문제였다. 그 대표적인 예가 바로 인터넷을 이용한 전화 통화다. 물론 화상회의도 가능하긴 하지만 이미 많은 이들에게 익숙한 전화를 인터넷 회선을 매개체로 하여 디지털 신호화된 목소리를 주고받는 인터넷 전화는 전문가가 아닌 일반인들에게도 그럴 듯해 보였다. 더구나 인터넷을 이용하기 때문에 국내 통화나 국제 통화나 가격은 무료거나 매우 저렴하다.

하지만 인터넷을 이용한 통화는 PC에다 특정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해야만 가능했다. 그리고 인터넷을 이용하는 이들끼리는 무료 통화가 가능하지만 그렇지 않고 기존 전화번호에 연결하려면 역시 돈이 들어갔다.

인터넷 전화 시장이 더 이상 성장하지 못했던 것은 무엇보다도 너무 쓰기 불편했기 때문이다. 커다란 PC에 헤드셋을 연결하여 쓰는 것은 너무 거추장스러운 작업인지라 보통 사람들은 꺼려할 수 밖에 없었다. 더구나 이미 가정용 무선전화기에 길들여진 사람들에게 선의 연결을 강요했다는 점에서도 문제였다.
결국 대부분의 이용자들은 헤드셋을 이용하여 몇번 시험삼아 이용해 보고 그만뒀고, 업무용, 또는 해외에 친지가 있는 이들만 주로 이용하게 되었다.


WiFi, 인터넷 전화에 날개를 달아주다
무선이 유선보다 자유로움을 주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제한적인 이용에 그쳤던 인터넷 전화 시장에 불을 지핀 것은 바로 WiFi의 존재였다.
2007년 6월, myLG070[각주:1]이라는 이름으로 출시된 인터넷 전화 서비스는, WiFi로 연결되는 전용 단말기를 전면에 내세웠다. 여기에 약정을 전제로 무선 공유기도 함께 제공하면서 각 가정에는 WiFi 핫스팟이 구축되기 시작했다.

WiFi와 연결되는 전용 인터넷 전화 단말기를 이용한 서비스는, 비록 유료긴 하지만 음질 면에서도 평균 이상의 수준을 유지했으며 070 국번을 이용하여 일반 전화 및 휴대폰과 자유롭게 통화를 주고 받을 수 있었다. 여기에 WiFi로 접속되기 때문에 이전에 쓰던 무선전화기와 거의 비슷한 느낌으로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까지 있었다. WiFi의 존재가 없었다면 우리는 여전히 유선으로 연결된 인터넷 전화를 쓰고 있을지도 모른다.

거기에다가 약정시 저렴한 가격까지 겹쳐서 많은 이용자들의 호응을 끌어내는데 성공했다. 결국 이 방식의 070 인터넷 전화 서비스는 타 통신서비스 회사에도 불길이 옮겨붙어 유선전화 사업자 1위 업체인 KT까지도 시장에 참여한 상태다.



인터넷 전화, 모바일로

WiFi를 이용한 인터넷 전화 서비스는 확실히 기존의 유선전화 시장의 일부를 대체할 정도로 성장했다. 하지만 사람들은 그 이상을 원하기 시작했다. 그 계기는 바로 스마트폰의 보급이다.

이미 국내에만 천만대 이상이 풀렸다는 스마트폰은 음성 통화의 경우 여전히 3G를 이용하고 있으며 이 요금은 기존의 유선 전화와 비교했을 때 비싼 편이다. 여기서 몇몇 사람들은 어차피 스마트폰 또한 디지털 데이터를 주고 받을 수 있는데, 보통의 3G 전화가 아닌 인터넷 전화 서비스를 이용하면 더 저렴하지 않을까 생각하기 시작했다.


그 생각을 실제로 옮긴 서비스와 제품이 나오기 시작했다. 이미 인터넷 전화 시장에 큰 획을 그은 U+070 모바일이 애플리케이션으로 나왔으며, KT 또한 Olleh WiFi Call 이라는 이름으로 서비스를 이미 출시하거나 준비 중이다.



재미있게도 Olleh WiFi Call은 스마트폰용 애플리케이션 뿐만 아니라 피처폰에서도 가능한 단말기가 나오고 있으며 내가 거는 상대방의 전화에 070이 아닌 쓰고 있는 휴대폰의 번호를 뜨게 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WiFi 망에서만 쓸 수 있다는 단점이 있긴 하지만. 유선 전화 서비스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KT가 인터넷 전화에 힘을 많이 쏟고 있다는 점은 아이러니하면서 의미심장하다.



이렇게 인터넷을 이용한 전화 서비스는 많은 이들의 필요에 맞춰서 조금씩 발전해왔다. 기존의 음성 전화 회선을 대신하여 인터넷이 기본이 된다는 것은 변함없지만 그 인터넷에 연결하기 위한 수단, 그리고 통화를 수행하는 단말기, 그리고 그 애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는 많은 이들의 요구에 맞춰 개선되어 온 셈이다.
현재도 그 변화는 여전히 진행 중이지만 가장 중요한 부분은 역시 이용자들을 중심으로 둬야 한다는 점이다. 그렇지 않은 상품과 서비스는 언제라도 외면받고 사라진다.


본 컨텐츠는 (주)KT로부터 소정의 활동비를 받고 'olleh 홈 체험단'으로 활동하여 작성한 컨텐츠입니다.
.



  1. 현재는 U+ 070 [본문으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