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S2가 오늘(4월 28일) 미디어데이를 갖고 드디어 사람들에게 선보였습니다. 1.2GHz, 그것도 듀얼코어 프로세서를 채용한 갤럭시S2에 대해 이미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실텐데요, 라지온에서 조금 빠르게 현장에서 리뷰해 봅니다.

오늘은 현장에서 살펴본 갤럭시S2의 성능을 간단하게나마 이야기해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제원


갤럭시S2의 제원에 대해서 가장 인상깊은 부분은 역시 1.2GHz Exynos 듀얼 코어 AP가 들어갔다는 것이겠죠.


SK텔레콤과 KT의 경우에는 HSPA+가 LG유플러스의 경우에는 rev.B가 탑재되어 각각 최대 21Mbps, 9.3Mbps로 데이터 전송속도가 올라갔다는 것도 중요한 부분입니다만 역시 당장 와닿는 건 역시 프로세서의 성능이 아닐까 합니다.


현재 대한민국에는 LG유플러스, KT, SK텔레콤(사진에 보이는 순서)의 세 이동통신사용으로 모두 제품이 나와있는데, 제원 면에서 대부분 동일합니다.


특히 SK텔레콤과 KT는 거의 같다고 봐도 좋고 LG유플러스는 모뎀 칩의 공간 때문인지 NFC가 빠지고 약간 더 무거워진 상태입니다만 실제로 쥐어보면 그 차이가 느껴질 정도는 아닙니다. 약간 두꺼워진 탓인지 LG유플러스 제품이 더 쥐기 쉽다는 느낌도 들 정도죠.

여기에 메모리는 1GB(위의 제원표에는 8기가'비트')나 되니 매우 넉넉한 셈입니다. 16GB의 메모리를 별도로 내장한 상태죠.

이 정도면 갤럭시S2에서 적어도 제원 부분은 누가 뭐라 할 수 없을 정도로 괜찮다고 볼 수 있습니다.



벤치마크

미디어데이 행사장에는 사람이 무척 많았고 시간도 모자라서 간단하게 Quadrant만 돌려봤습니다.

실제 화면에서 숫자 알아보기 쉬우시라고 밝기를 낮춘 상태니 오해 없으시기 바랍니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시연용 제품인지라 결과값은 실제 출시판에서 달라질 수 있습니다.

결과는 3200점을 달성했습니다.
쿼드런트가 보여주는 수치의 신빙성이 그리 좋은 편은 아니므로 일단은 참고용입니다만 이 정도면 해킹을 하지 않은 안드로이드 폰 가운데에는 정말 최상급이라 할 수 있습니다. 특히 I/O 부문의 성능도 4351점으로 전작에 비해 상당히 좋게 나왔군요.

Exynos에 들어간 Mali 400 멀티코어 GPU의 성능도 측정해보고 싶었는데, 시간이 없었습니다. -_-;


UI 내비게이션과 웹 서핑


갤럭시S는 안드로이드 2.3.3이 탑재되어 있고 진저브레드 스마트폰들이 대부분 그러하듯 조작 면에서의 최적화 수준 또한 꽤 부드럽습니다. 이런 건 말이 필요없고 그냥 살펴볼까요?



기본 UI부터 웹 서핑까지 모두 해봅니다만, 정말 빠르게 움직입니다. 정확한 측정은 나중에 다시 해봐야겠지만 현재 나온 모든 스마트폰(플랫폼 가리지 않고)들에서도 최고 수준입니다.
이는 진저브레드 자체의 안정화와 함께 엑시노스 1.2GHz 듀얼코어 프로세서, 그리고 삼성전자 기술진의 최적화 작업의 산물로 봐야 할 것 같습니다.


HD 동영상 재생

어떤 멀티미디어 디지털 기기의 성능을 살펴보는 방법 가운데 빠지지 않는 것으로 고화질 동영상 재생이 있었습니다. 먼저 나온 듀얼코어 프로세서인 엔비디아의 테그라2의 경우 전반적인 성능은 우수한 편이었지만 h.264 형식의 동영상을 제대로 지원하지 못해 비난을 받은 바가 있는데요, 삼성의 엑시노스는 과연 어떨까요?

짧게나마 시험해 본 바로는 대부분의 720p/1080p 동영상이 잘 돌아갔습니다. 특히 H.264 동영상들도 잘 받아주고 720p의 초당 60프레임 짜리도 잘 보여줍니다. WMV 형식도 잘 재생해 줍니다. 이 정도면 갤럭시S2의 동영상 재생 능력에 있어서 큰 불만은 없을 것 같네요.
예전부터 지원하지 않던 MPEG2나 MOV 형식은 못 보여주더군요. 아, 그리고 음성 코덱이 DTS였던 것도 영상은 잘 나오지만 소리는 안 나왔습니다.




기존 갤럭시S를 이어 새로 나온 갤럭시S2는 그 후속답게 성능 면에서 확실히 일취월장한 것은 분명합니다. 물론 어느 정도 오랫동안 만져봐야 그 성능이 제대로 파악되겠지만, 잠깐 살펴본 바로는 확실히 뛰어난 수준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럼 라지온의 현장 리뷰는 다음 편으로 또 이어지겠습니다.



다른 듀얼코어 스마트폰들의 성능을 살펴보시려면 아래 연결고리를 찾아가 주세요.





유튜브 LAZION tv 채널 구독해 주세요.


  1. Favicon of http://loved.pe.kr BlogIcon 러브드웹
    2011.04.28 15:34

    넥서스S 만들면서 구글한테 쪼인트 엄청 까이면서 많이 배웠나봐요. 몇일 써봤는데 ㅎㄷㄷ 하더라고요

  2. Favicon of http://nm3.kr/old BlogIcon andu
    2011.04.28 16:20

    아....동영상 재생 부럽네요.
    아트릭스는 정말.........

  3. Favicon of http://alladidas.com BlogIcon adidas is all in
    2011.04.28 18:20

    점점 삼성 스마트폰 기술력이 발전하네요ㅎ
    아이폰때문에 자존심 확 상했나...ㅋㅋㅋ

  4. Favicon of http://pavlo.kr BlogIcon pavlomanager
    2011.04.29 10:08

    어제 생중계로 현장을 보여주더라구요. 갤럭시S2와 화이트 아이폰4 중 누가 이기는 게임을 만들 지 궁금해지네요~! 아트릭스는 동영상 재생이 매끄럽지 못한가요? (많은 리뷰에서 아직 영상 재생이 매끄럽지 못하다는 내용은 못 본 것 같아서요.)

    • Favicon of https://lazion.com BlogIcon 너른땅의 늑돌이
      2011.04.29 15:26 신고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아트릭스에는 갤럭시 시리즈 만큼 다양한 코덱을 지원하는 기본 동영상 플레이어가 없고, 아트릭스에 들어간 테그라2가 갤럭시S2의 엑시노스보다는 동영상 지원이 조금 떨어집니다.

  5. 진저빵상
    2011.04.29 10:16

    정말 부드럽고 빠르고 움직여주네요. 애플이 견제할만하다는..
    남은 할부기간 때문에 이거 살 엄두는 안나지만..
    갤럭시s2에 자극받은 아이폰5는 어떨지 기대되네요.

  6. JJJ
    2011.04.29 12:45

    정말 좋은 기능을 가졌군요....
    그래서 전 아이폰5 구입하려고 합니다.

  7. ...
    2011.04.30 02:41

    클리앙에서 링크 따라 들어왔습니다
    삼성이 정신차리더니 드디어 제대로 만들어냈군요
    바로 위에 앱X이가 보이네요 저런 앱X이 때문에 애플 유저들이 괜히 욕먹죠

  8. SDf-2
    2011.05.01 04:13

    안녕하세요.

    태클은 아니고 60프레임 영상 테스트 좀 더 해보시면 누락 된 프레임이 많다는 걸 느끼실 수 있을 거에요.

    실상은 30~60사이로 재생 된다는 느낌이더라고요.

    갤스2용으로 60프레임 재생이 제대로 되는 플레이어가 나오면 좋겠네요 ㅠㅠ

    혹시나 그런 플레이어가 있다면 추천 부탁 드립니다~

    • Favicon of https://lazion.com BlogIcon 너른땅의 늑돌이
      2011.05.01 09:33 신고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발표회장에서 본 거라 일단 원활한 재생 여부만 따져봤습니다. 원래 갤럭시S에서도 720p 60fps 짜리는 종종 돌아가는 경우가 있어서 이번 제품 또한 별 의심은 안 했죠.

      확실하게 60프레임이 나오는지는 나중에 다시 봐야겠습니다. ^^

    • BlogIcon SDf-2
      2011.05.02 00:25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참고하셔요^^

      http://www.cdpkorea.com/zboard4/zboard.php?id=freeboard&page=1&sn1=&divpage=47&sn=off&ss=on&sc=off&keyword=60프레임&select_arrange=headnum&desc=asc&no=275115

      제가 보기에는 중간 중간 드랍이 있어 보이더라고요.

  9. 호롱불
    2011.05.03 13:33

    요즘도 이렇게 삼성 돈 받고 취재해주나 보네요.
    라지온 블로그 자주 보러 왔기에 믿음 가지고 옴니아2 추천하는것 보고 샀는데 지금 1년넘게 고생하고 있습니다.

    물론 이게 직업이니 아예 하지 말라고 하는것은 아니지만, 만약 돈받고 하는거라면 협찬 이런 표시를 확실히 하여 소비자들이 자칭 전문가라고 하는 사람들의 홍보글에 이용되지 않게 해야지요.

    자칭 파워블로거들이 점차 믿기 힘들어지는 세상입니다.

    • Favicon of https://lazion.com BlogIcon 너른땅의 늑돌이
      2011.05.04 00:27 신고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이곳에는 외부의 의뢰를 받는 글도 있고 제 의지로 적는 글도 있습니다만, 두 종류 다 제 의도를 반영합니다.
      제 글에 불만족해서 실망하셨다면 외부의 의뢰 탓이 아니라 제 글쓰는 능력의 부족 때문입니다.
      물론 이번 글 또한 제 시각이 충분히 반영되었으니 글에서 문제가 될만한 부분 있으면 언제든 지적 부탁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