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이 스마트폰 시장을 뒤흔들어 버린 다음, 구글 안드로이드 OS의 등장은 수많은 휴대폰 제조사는 옛 윈도 모바일이 아닌, 애플의 아이폰 OS에 필적할 수준의 새 OS를 손에 넣을 수 있게 하였다. 그런데 이 제조사들 말고도 안드로이드의 등장을 환영한 존재들이 있었다. 바로 모바일 소프트웨어 개발사들.

아이폰의 앱스토어가 성공하면서 전세계에 수없이 존재하는 개인 개발자, 또는 소규모 소프트웨어 개발사가 스스로 만든 스마트폰 소프트웨어를 별다른 제약없이 전세계에 내놓을 수 있게 되었으며 이들 가운데에는 그야말로 대박을 터뜨린 경우도 생겼다.
안드로이드 OS의 스마트폰 또한 안드로이드 마켓이라 불리는 앱 장터가 준비되어 있으며 특히 여기에 소프트웨어를 올리는 것은 애플 앱스토어의 깐깐한 인증 절차도 필요없는 곳이어서 개발사들은 주목하지 않을 수 없었다. 특히 안드로이드의 개방성 덕분에 안드로이드를 채용한 스마트폰의 시장 점유율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상황이니 더더욱 그렇다.

그러나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이 등장하고도 한참 지난 지금도 여전히 안드로이드 앱 시장의 비중은 애플 아이폰 앱스토어에 비하면 많이 모자라는 편이다. 특히 유료 앱의 경우에는 아이폰 앱스토어에서는 70% 정도인데 반해 안드로이드 마켓에서는 겨우 40%만 해당된다. 왜 그럴까?


모바일 앱의 중심에는 아이폰이 있다.


아이폰 앱스토어의 등장은 모바일 개발자들에게 있어서 말 그대로 혁명적인 사건이었다. 정해진 나라와 정해진 이동통신사에 묶인 상태로 콘텐츠를 제조해서 팔아야 했고 그 장벽을 넘어서려면 엄청난 추가 비용을 물어야 했던 상황에서, 아이폰을 판매하는 모든 나라에서 별다른 장벽없이 거래가 가능해진 것이다. 일일히 현지 이동통신사와 계약하여 맞출 필요도 없이 아이폰을 기준으로 만든 콘텐츠라면 수익을 올릴 수 있다. 개발사는 더구나 애플하고만 7대 3으로 수익을 나누지, 이동통신사나 현지 대행사 등과 수익을 더 나눌 필요도 없다.

이러한 단순하면서도 깔끔한 구조를 통해 적지 않은 앱 콘텐츠들이 상업적인 성공을 거뒀으며 이러한 성공은 '앱'이라는 엘도라도로 수많은 개발자들을 끌어모으는 효과적인 기폭제 역할을 했다. 덕분에 2010년 11월 현재 애플의 앱스토어에는 무려 30만개[각주:1]나 되는 앱이 자리잡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앱스토어에도 단점이 있으니 그것은 애플의 폐쇄적인 관리 정책이다. 애플의 정책에 맞지 않는 앱은 아무리 열심히 개발하여 제출한다 해도 앱스토어에 등록되지 않는다. 2009년의 구글 보이스 거부 사태 등에서 보이는 애플의 정책들은 확실히 개발자들한테 불편함을 제공하는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대부분의 개발자들은 여전히 아이폰 앱 개발에 치중하고 있다.


돈이 되는 아이폰, 안드로이드폰은?


안드로이드 앱 개발이 상대적으로 부진한 데는 역시 안드로이드 앱을 개발했을 때 충분한 수익을 올릴 수 있느냐에 대한 문제가 걸리기 때문일 것이다. 이 부분이 보장되지 않는다면 괜히 개발에 들어간 시간과 노력, 비용을 날리는 셈이다. 역시나 안드로이드 앱 판매에는 중요한 문제점이 있었다. 바로 복제 방지.

아이폰의 경우 복제된 앱을 이용하려면 이른 바 탈옥(jailbreak)이라는 절차를 거쳐야 하는데, 탈옥된 아이폰의 경우 AS에서 제외되므로 일반 사용자의 경우 쉽게 시행하기 어려운 부분이다. 반면에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은 apk라는 확장자로 된 앱 설치파일만 구한다면 옵션 설정만으로 마음대로 설치 가능하다.
심지어는 블랙마켓이라는 이름으로 불법 복제된 상용 앱들을 쉽게 다운로드 받아 설치할 뿐만 아니라 업데이트도 가능한 앱들이 돌아다니고 있는 상황이다. 구글 측에서는 복제를 막기 위한 DRM 모듈을 제공하겠다고 했지만 아직은 지지부진한 상태다[각주:2].


구글은 무료 광고 앱을 좋아하는가


이 상황에서 지난 10월 15일, 이미 아이폰에서 1천만카피가 팔릴[각주:3] 정도로 대단한 성공을 거둔 게임, 앵그리버드(Angry Birds)가 안드로이드로 출시되는 사건이 있었다. 대부분은 아이폰 앱과 거의 동일하지만 가격은 달랐다. 광고를 내장한 애드웨어의 형태로 나오면서 무료를 표방한 것이다.


물론 이 시도는 엄청난 호응을 받았다. 이틀만에 무려 200만 카피가 다운로드 되었는데, 여기서 안드로이드에서의 게임 또한 전망이 밝구나... 라고 좋아하고 있으면 안 된다.
오히려 앵그리버드같은 유명 게임마저도 안드로이드에서는 유료로 판매하는 것보다 무료 앱으로 내보내서 광고로 돈을 버는 게 낫다고 생각할 정도라면 그 이하의 유명세를 가진 앱들 또한 안드로이드에서는 유료 판매가 힘들다는 것이다.
광고 수익을 기반으로 한 모델이 나쁘다고 할 수는 없지만 수익모델에 제한을 둘 수 밖에 없다는 것은 다양한 앱을 기획하는데 있어서 문제가 될 수 있다.


안드로이드는 무료 앱, 유료 앱은 아이폰과 윈도폰7으로

구글이 무료로 안드로이드를 내놓았을 때 그 수익 모델에 대해서 궁금해 하던 분들이 많았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이 선풍적인 인기를 몰고 오는 바람에 조만간 세계 1위 점유율의 모바일 플랫폼이 될 날도 멀지 않다고 하지만 여전히 안드로이드를 이용해 구글이 내는 실질적인 수익은 얼마 안 되는 것으로 알고 있다. 이 부분에 있어서 구글이 갖고 있는 복안 가운데 하나는 바로 모바일 웹이나 무료 앱에서의 광고 모델이 빠지지 않고 나오는 것을 고려해 보면 구글이 광고 수익으로 운영되는 무료 앱 또한 싫어하지 않을 것이라 쉽게 예상할 수 있다.

이런 저런 이유 덕분에 안드로이드 등장시 많은 관심을 기울였던 애플리케이션 개발자들도 이제 마음을 접고 기존에 하던 아이폰이나 신천지인 다름없는 윈도폰7 쪽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게 현실이다. 이는 구글이 앱 복제에 대해서 구체적이고 확실한 대책을 세우기 전까지는 여전히 지속될 문제다. 아니, 앱보다는 웹에 더 관심이 많은 구글 입장에서는 앞으로도 제대로 된 대책을 아예 안 세울 수도 있고.




  1. 아이폰과 아이패드용 모두 포함 [본문으로]
  2. SK텔레콤의 티스토어에 올라가는 앱은 DRM이 달려서 나오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복제에서 안전하다. [본문으로]
  3. 이런 저런 거 다 합치면 무려 3천만 카피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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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Favicon of http://www.just4fun.kr/ BlogIcon 뉴로맨서
    2010.12.01 09:14

    광고가 들어간 무료 앱을 싫어하지 않는 것보다는 처음부터 구글이 생각하였던 앱 마켓시장은 광고가 들어간 무료 앱이었을지도 모릅니다.

    사전 검열을 하지 않는 것이나 앱 설치파일만 있으면 마켓에서 받지 않아도 되는 것 등의 구조적 문제도 광고로 운영되는 무료 앱이라면 크게 문제 될 것이 없으니깐요.

  2. Favicon of https://namsieon.com BlogIcon 작가 남시언
    2010.12.01 09:45 신고

    개발자 입장에서는 많이 답답하네요....
    하루빨리 조치가 있어야 할것 같은데, 마땅한 대책을 마련해주지 못하고 있으니까요...

  3. pisteuo
    2010.12.01 11:21

    앤드로이드 마켓에서 drm이 지지부진하다기보다, 구글이 공개한 라이센스 인증 api를 개빌자들이 거의 사용하지않고있는게 문제입니다.

  4. Favicon of http://pavlo.kr BlogIcon pavlomanager
    2010.12.01 11:28

    안드로이드는 참 좋은 운영체제인데 ㅠㅠ

  5. Favicon of http://draco.pe.kr BlogIcon Draco
    2010.12.01 11:32

    안드로이드는 전자양의 꿈을 꾸는가...의 패러디 제목이신가요 ㅎㅎㅎ

  6. Favicon of http://www.hpmicrosrv.com BlogIcon Microoky
    2010.12.02 11:03

    개인적으로 갤럭시를 선호하는데... 아직 스마트폰은 없습니다만,

    왠지 안드로이드가 좋아서요!

  7. 나영
    2010.12.02 11:46

    역시 아이폰을 사야겠어.

  8. 글쎄요.
    2010.12.02 13:42

    우리가 매일 같이 보는 TV도 광고로 운영되는데...
    adware의 가치를 너무 과소평가 하는 것 같군요.
    돈 받는 영화만 돈이 되나요? TV도 돈 됩니다.
    영화는 한 번밖에 돈 못 받지만
    TV는 주말드라마거든요.

    오늘날의 구글 역시나 광고의 힘으로 커온 것이고
    MS와 애플 역시 구글을 가장 경계하는 형편인걸요.

    MS가 망한다면 애플에 의해서가 아니라 구글에 의해서일만큼
    구글은 막강하고 미래 전망 역시 매우 밝습니다.

    아이폰이 몇년간 이루어 놓은 작업을 안드로이드는 거의 1년만에 다 따라 잡았습니다.
    이 정도 기세라면 MacOS VS Windows를 떠올려도 좋을만큼 아이폰 사용자는 소수로 갈 수밖에 없는 형국이지요.

    물량 앞에서는 장사 없다고 규모 앞에서는 이길 도리가 없습니다.

    그래도 필요한 앱, 있어야 할 앱은 모두 다 있다...드립은 앞으로 아이폰 유져들이 사용할 드립이지
    안드로이드 유져들의 몫이 아닙니다.

    광고...그거 무시 못합니다. 그 힘으로 네이버가 있고 구글이 있는 거거든요.

    • Favicon of https://lazion.com BlogIcon 너른땅의 늑돌이
      2010.12.02 21:06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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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 글을 다시 보시면 알겠지만 광고를 무시하는게 아니죠. 앱의 수익 모델이 광고 쪽으로만 고정되는 것을 경계하는 것입니다.

      다양한 수익 모델이 다 가능하면 좋겠죠?

  9. Favicon of http://fstory97.blog.me BlogIcon 숲속얘기
    2010.12.02 14:15

    어차피 앱시장이 레드오션이 되면 PC의 파판이나 COD같은 대형게임을 제외하고는 향후는 고만고만한 게임들은 다 무료로 돌아가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미 아이폰 앱스토어도 프로모션을 위해 개방되는 무료앱들이 전체 유료앱시장을 악화시키고 있으니까요.

    현재 NC소프트나 넥슨을 먹여살리고 있는 게임역시 유료어플이 아니라 유료템으로 운영되는 형태라는것을 보면, 앞으로 유료어플은 시장이 밝지 않다는 생각입니다.

    또한 광고수익을 무시할수 없는 이유는 안드로이드 OS의 성장이 무서운데다가, 중국시장은 사실 안드로이드로 표준화 되는 분위기이기 때문이죠. 구글의 계산대로라면 안드로이드의 광고수익은 애플 앱스토어의 전체수익을 훨씬 상회할거라고 합니다. 뜻대로만 된다면요.. 현재 상황은 구글의 뜻대로 가는것 같네요.

    • Favicon of https://lazion.com BlogIcon 너른땅의 늑돌이
      2010.12.02 21:02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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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엔씨소프트나 넥슨같은 회사만 우리나라에서 잘 먹고 사는 것은 우리나라의 특수한(패키지 게임 시장이 죽어버린) 상황 때문이 아닐까 합니다.
      물론 중국은 더 문제지만.

      수익모델이 광고나 부분유료화에만 한정되는 것도 게임을 내는데 있어 제한이 될 것 같습니다.

  10. 애플매냐
    2010.12.04 10:09

    아이폰도 무료/크랙 어플이 존재하긴 마찬가지 입니다.

  11. 삐리뽕
    2010.12.04 17:34

    안드로이드의 앵그리버드 올해치 예상되는 광고로 인한 이익이
    애플의 앵그리버드 유료앱 판매액을 상회한다고 다들 난리법석인데
    자세히 알아보시면 좋을꺼 같네요.

    • Favicon of https://lazion.com BlogIcon 너른땅의 늑돌이
      2010.12.04 18:56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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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용 앱들이 광고로 수익을 내는 것이 잘못되었다고 이야기하는 게 아닙니다.
      광고를 포함한 다양한 수익 모델이 있는 건 당연히 좋은 일인데, 그 가운데 유료 판매라는 부분이 안드로이드에 있어서는 문제가 된다는 것이죠. 유료 판매 모델 또한 충분히 운용될 수 있도록 보장되어야 하는데 현실은 그렇지 못한 부분을 지적한 것입니다.

  12. Favicon of http://littlecandle.co.kr BlogIcon black_H
    2010.12.06 11:00

    늑돌이님의 말씀이 틀린건 하나도 없는데...
    안드로이드에 대한 안좋은 예상을 내놓으니 반발(?)이 좀 있네요 ㅎㅎ

    광고로만 돌아가는 시장은 초기시장에서는 사실상 실패한거나 다름 없습니다.
    시장 진입 시기에서 앱을 가격을 책정하지 못한다면 앞으로 질좋은 엔터테인먼트 어플리케이션은 점점 들어오기 힘든 구조가 되죠. 누가 게임하다말고 광고를 누르고 싶겠습니까...
    게다가 엔터테인먼트 어플들은 특정 플랫폼을 견인하는 중요한 제품군이구요...

    그런의미에서 안드로이드의 미래는 불투명 합니다. 구글이 어떤 대책을 세우지 않는다면요.
    옛날 윈도우 모바일의 어두운 기운이 느껴집니다.

    • Favicon of https://lazion.com BlogIcon 너른땅의 늑돌이
      2010.12.07 17:59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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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앵그리버드야 광고만으로도 성공할 수 있겠습니다만, 다른 앱의 경우에는 그렇지는 않겠죠. 광고에서의 가능성을 보여주는 만큼 불법복제에서도 자유롭길 바랍니다.

  13. Favicon of http://pavlo.kr BlogIcon pavlomanager
    2010.12.07 13:56

    안드로이드폰과 아이폰 사이에서 많은 생각을 하게 만드는 포스팅이네요.
    어느 기업이나 본인들의 이익을 가장 먼저 추구할것이고,
    또 그런 갈등은 조정되어야 마땅한일이고... 모두의 의견이 맞을수도, 틀릴수도 있다는것이 아이러니해요.

  14. 아침사과
    2010.12.08 00:00

    제가듣기론 애플의 개발자관리는 대부분이개임중심적이라서
    회사단위로개빌할경우 수익성이그다지좋지않다고들었는데..
    (회사가어플을개발하는이유는 홍보용이거나 자신들의서비스를
    스미트폰에서도이용할수있게하기위함이니....)
    그나저나제가들은게사실인가요...??

  15. 김영기
    2010.12.14 16:52

    글에 끝 맺음이 상당히 않좋게 개인적인 생각을 적으셔서 반발이 꽤 많군요...
    제가 보기에도 보기가 좋은 글은 아니군요

    • Favicon of https://lazion.com BlogIcon 너른땅의 늑돌이
      2010.12.15 08:39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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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영기님의 말씀은 안드로이드에 대해 안 좋은 부분을 지적하면 좋은 글이 아니라는 건가요?
      실례지만 제 '개인적인' 생각 가운데 잘못된 부분을 지적해 주시면 좋겠습니다만.

  16. Favicon of https://hoshito.tistory.com BlogIcon 별빛사랑
    2011.01.19 07:40 신고

    광고수익의 장점은, 지속적인 수익을 얻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가령 스마트폰 사용자의 경우엔 무제한 데이터 요금제를 사용하는데, 거기에 추가적으로 어플리케이션의 구입요금을 낸다는 것은 부담스러운 일이 아닐수 없지요. 그런 이유로 무료 어플리케이션을 많이 사용하게 됩니다.

    그런데 만약 어플리케이션을 한번 구입하고,계속 사용하게 되면 광고수익을 얻는 이익구조일 경우엔 조금씩 수익이 올라가는 반면, 한번의 구입으로 계속 사용이 가능한 경우엔 처음의 수입은 높을지 몰라도, 추가적인 수익이 불가능합니다.

    실제로 광고로 인한 수익이 그렇게 적은 양도 아니고, 오히려 장기적인 시간으로 본다면, 일반적인 어플리케이션 판매보다 훨씬 큰 이익을 자유로우면서도 안정적으로 가져갈 수 있는 방법이죠.

    어플리케이션이라는 것이, 윈도우즈 95, 98, SE, XP, VISTA, 7이 나온것처럼 계속해서 새로 나온다면 모르겠지만, 대다수가 업데이트를 통해서 개선이 가능하기 때문에 큰 범위에서 기반의 수정이 되지 않는다면 지속적인 판매는 힘들다는 것이 저의 생각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개발자들도 광고를 통한 수익모델을 선호하는 것이겠죠.

    물론 다양한 수익모델이 있는 것이 좋습니다만, 구매자측에서는 후자를 훨씬 선호하게 됩니다. 판매자의 경우도 후자에서 손해볼 것이 없기 때문에, 결국 결론적으로는 후자를 택하게 되는거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