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렴한 가격에 쓸만한 성능을 보여주는 모바일 플랫폼이 대거 등장하면서 수많은 미니노트북과 UMPC, MID 등이 소비자에게 다가서고 있다. 하지만 컴퓨터라는 것은 하드웨어만으로는 완전하지 않은 것. 그 한 축을 담당하는 것으로 바로 소프트웨어. 특히 시스템 소프트웨어에 속하는 OS는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우리나라에서 만큼은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가 거의 100%에 가까운 독점 현상을 보이고 있지만 해외에서는 윈도가 아닌 OS도 적지 않은 점유율을 보이고 있다. 이런 부분에는 리눅스 진영의 약진도 큰 역할을 하고 있는데, 다양한 리눅스 배포본 가운데 근래에 가장 유명한 것이라면 역시 우분투(Ubuntu) 리눅스를 들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기존 리눅스가 강한 면모를 보여주던 서버용 뿐만 아니라 데스크탑 PC를 일반 사용자도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촛점이 맞춰진 우분투 리눅스는 많은 분들의 노력으로 우분투는 리눅스 배포본 가운데 꽤나 유명해진 상태다(우분투 리눅스에 대해 알고 싶은 분은 이 연결고리를 참고하시길)

하지만 그런 우분투 리눅스도 데스크탑 PC까지만 영향력을 발휘할 뿐 휴대기기 쪽에는 채용되지 못 하거나 채용되어도 제한적인 활용에 머물렀다. 그러나 UMPC와 미니노트북의 대거 등장과 함께 우분투의 휴대기기 용 버전, 이른 바 우분투 모바일 프로젝트가 시작되면서 새로운 전환기를 맞게 되었는데 특히 인텔 아톰 기반의 미니노트북과 MID가 대거 등장하면서 이들 기기에서 윈도를 대체할 수 있는 유력한 OS로 주목받고 있다.

그래서 오늘은 지난 대만 컴퓨텍스 행사에서 만나본 Canonical 사의 우분투 모바일 프로젝트 담당자들과의 인터뷰에서 얻은 내용과 우분투 모바일에 대해 공개된 정보를 정리하여 소개하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다. 참고로 Canonical 사는 우분투 프로젝트의 스폰서 기업으로 이 밖에도 다양한 오픈 소스 프로젝트 및 커뮤니티를 지원하고 있다.



- 우분투 모바일에 대해 설명해 달라.

간단하게 설명하면 기존의 우분투 리눅스를 기반으로 휴대기기를 위해 특화된 버전의 우분투 리눅스라고 할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우분투 모바일이 기존 우분투 리눅스와 다른 점은 무엇인가?

여러가지 부분이 달라졌지만 특히 휴대기기를 위해 사용자 인터페이스에서 터치스크린과 낮은 해상도 활용에 적합하게 만들어진 부분과 인텔의 LPIA(Low Power on Intel Architecture) 규격을 지원하여 전력 소비를 줄인 부분이 가장 큰 차이점이다.



- 우분투 모바일은 어떤 종류가 있는가?

현재 인텔과의 협력 하에 아톰 프로세서(실버쏜/다이아몬드빌)와 관련 칩셋을 위한 버전이 개발 중이다. 이미 발표한 우분투 MID Edition에 이어 다이아몬드빌 아톰 기반의 미니노트북(넷북)을 위한 Netbook Remix가 있다.



- 우분투 MID의 주요 특징을 알려달라.

우분투 MID는 완전한 오픈 소스 프로젝트로 개발되었으며 이름대로 인텔이 주도하는 MID를 지원하는 우분투 리눅스의 다른 버전이다. 크게 다음과 같은 기능을 가지고 있다.
  • Gecko 기반의 웹 브라우저를 제공, 웹 서핑과 AJAX를 지원하며 어도브 플래시 및 자바 등을 추가적으로 선택 가능
  • 동영상, 음악 등 다양한 미디어 지원
  • 휴대기기 사용자의 다양한 요구 사항을 위한 다양한 어플리케이션 제공
  • 페이스북, 마이스페이스, 유튜브, Dailymotion, 3D 게임, GPS, 지도 등을 휴대기기에서 완벽하게 지원
현재 우분투 MID는 8.04 버전이 개발 완료되어 있다.



- 우분투 MID가 지원하는 하드웨어는 어떤 것들이 있나?

현재 컴팔(COMPAL)과 기가바이트의 MID를 위한 버전이 있으며 추가적으로 더 준비 중이다. 참고로 Q1 울트라를 위한 테스트 버전은 이곳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으니 해당 기종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설치 가능하다.

참고로 MID는 대략 다음과 같은 제원을 가지고 있다.
  • 4~7 인치의 터치스크린
  • 실제/가상 키보드
  • 무선랜, 3G, 블루투스, GPS, 와이맥스 무선통신 지원
  • 2~8GB의 플래시 저장장치와 256/512MB 메모리 지원
  • 오픈GL 3D 지원
  • USB, 카메라, 헤드폰 잭, 스피커, 마이크


- 우분투 MID의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특징은 무엇인가?

마우스 없이 터치스크린을 활용하는 것에 중점이 맞춰져 있으며 이들의 특징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1인 사용자 환경 중심
  • 스타일러스 없이 손가락으로 건드리기(TAB)과 끌기(DRAG)만으로 모든 조작 가능
  • 일반 소비자 중심의 디자인
  • 1024x600, 800x480 등 낮은 해상도 중심으로 최적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 휴대기기용 리눅스는 현재 아수스 Eee PC에 탑재된 Xandros 리눅스나 아시아눅스 기반의 MIDINUX 등 이미 몇가지 존재한다. 우분투 모바일이 이들과 다른 점은 무엇인가?

우분투 리눅스는 매 6개월마다 새로운 버전이, 각 버전 별로 최소 18개월간 보안 및 치명적인 문제점에 관한 업데이트 및 패치가 제공된다. 이러한 정기적이고 끊임없는 사용자 지원이 우분투 리눅스에 대한 신뢰를 쌓아왔으며 우분투 모바일의 신뢰성 또한 마찬가지다.
다른 부분에서의 장점도 많지만 우리가 가장 자랑하고 싶은 것은 이런 우분투 만의 든든한 사용자 지원이 우분투 모바일에서도 이어진다는 점이다.




지금까지 간단하게나마 우분투 모바일에 대해 알아봤다. 액티브X가 지배하고 있는 한국의 웹 환경에서 리눅스를 일반인이 편하게 쓰기에는 앞으로 지나야 할 시간이 짧지 않겠지만 윈도가 아닌 이런 대안 OS들의 발전은 그 시기를 앞당길 수 있을 것이라 믿는다. 휴대기기에 불필요한 무거움이 모두 사라진 정말로 사람들이 쓰기 편한 OS를 기다리며 이 글을 맺는다.

좋은 만남의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애써주신 이정은 님과 캐노니컬 사의 Jouston Huang님 및 관련자 분들께 감사를 전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오른쪽은 캐노니컬사의 Field Application Engineer인 Jouston Huang님, 그리고 왼쪽은 비만 늑돌이




관련 글
2008/02/14 - 흔들어 주세요! 벤큐 MID의 새로운 인터페이스
2008/04/04 - 윈도XP를 2년 더 살려준 UMPC와 보급형 PC
2008/05/09 - 샤프 자우루스에서 우분투 리눅스를!
2008/05/18 - 최초의 국산 리눅스 UMPC, 와이브레인 B1L 리뷰




유튜브 LAZION tv 채널 구독해 주세요.


  1. 미키맨틀
    2008.07.07 16:01

    넷북버전도 나온다고 하니 정말 기대되네요.

  2. 제베
    2008.07.07 16:04

    저역시 90년대에 리눅스를 깔아보고 신기해하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윈도우가 아닌데도 돌아가네.. 헐 하며 ^^:
    이게 바로 파란화면이 없다는 리눅스구나...하고...요
    하지만 거기까지,
    별달리 쓰임새를 찾지 못하고 그 후 몇차례의 시도와 설치가 있었지만.
    장롱속 면허마냥, 제 바램속에 접어둘 수밖에 없었습니다.
    그러다 블로그에서 우분투의 약진이란 기사를보고,
    침체에빠진 리눅스에 새로운 다크호스가 등장했다는것을 알게되었습니다.
    이제 새롭게 시작하는 단계인것 같습니다.
    예전 그 많고많던 리눅스 개발업체들은 다들 어디서 무얼하는지 모르겠지만
    상당수가 모바일쪽으로 선회를 했다고 들었습니다.
    새로운 기회의 땅인 모바일이 리눅스를 살려낸거죠.
    물론 서버쪽에서 꾸준한 성장세를 계속하고 있지만 한계가 있다는걸 다들 아는 사실
    이제 그들에게도 장미빛 청사진이 그려지길 기대합니다.

  3. doro
    2008.07.07 18:49

    중간쯤에 '참고로 삼성전자의 Q1 울트라를 위한 '
    에서 끊겼네요^^;

  4. Favicon of http://draco.pe.kr BlogIcon Draco
    2008.07.07 20:27

    "우분투 리눅스는 매 6개월마다 주요 업데이트가, 최소 18개월에 한번씩은 보안 업데이트가 제공된다."
    가 약간 잘못 표기된거 같습니다. 18개월에 한번씩 보안업데이트가 아니라 18개월간 보안 업데이트지요...

    Ubuntu releases new versions every six months, and supports those releases for 18 months with daily security fixes and patches to critical bugs.
    우분투는 매 6개월마다 새버전이 릴리즈되며, 각 릴리즈는 18개월간 보안업데이트와 치명적 버그패치가 지원된다.

  5. Favicon of http://archvista.net/ BlogIcon 아크몬드
    2008.07.07 23:09

    기대되는군요

  6. Favicon of http://differenttastes.tistory.com/ BlogIcon 신어지
    2008.07.08 15:10

    헙... 늑돌님 사진 반갑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추천 꾸욱... ㅋ

  7. 호아니이
    2008.07.09 23:57

    음, MS도 비스타 모바일(?)이나 혹은 윈도XP 모바일(?) 같은 걸 만들어야 대응이 되지 않을까 싶네요. UMPC는 솔직히 실패작 아닌가 합니다만.

    아마도 윈도7에서 이런 버전이 함께 출시될지도 모를 일이죠. MS는 후발로 선발들을 추월한 여러 전력이 있기 때문에... 익스플로러 뒤늦게 만들기 시작했을 때 '그래도 브라우저는 넷스케이프'라고 사람들은 말했었고, XBOX 처음 만들 때도 '넷스케이프하고 소니는 다르다. 소니는 넘사벽'이라고 사람들은 말했었죠. 솔직히 저에게 MS는 영웅입니다.

    • Favicon of https://lazion.com BlogIcon 너른땅의 늑돌이
      2008.07.10 10:39 신고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차기작 윈도7에서는 휴대기기를 위한 가벼움이 충분히 고려되었으면 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가 비난받는 것은 1등이라서가 아니라 경영 과정에서 법률적으로, 또는 도덕적으로 문제가 되는 일들을 해왔기 때문이죠. 삼성 그룹이 비난받는 이유와 비슷합니다.

  8. 릿힝진구
    2008.07.11 11:53

    우분투 모바일이라... 우분투 쓰는건 괜찮은데 열약한 한국의 웹환경에서 좌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