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더작은모바일/#스마트폰#PDA#PMP

샤프 자우루스에서 우분투 리눅스를!

반응형
사용자 삽입 이미지

샤프의 리눅스 기반 PDA인 자우루스 시리즈에서 리눅스 패키지 가운데 가장 유명한 우분투 리눅스를 돌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기존에 안드로이드를 자우루스에 포팅한 것으로 유명한 Omegamoon이라는 사람에 의해 진행되고 있는 이 작업은 우분투 7.10을 자우루스 SL-C3x00 시리즈에서 구동하는 것을 목표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현재 버전 0.1로 작업된 Frisky-Firedrake for the Zaurus, 즉 자우루스용 우분투 7.10은 최소화된 루트 파일 시스템이 압축된 상태로 약 80MB 정도입니다.

요즘은 주로 윈도 모바일 기반으로 스마트폰을 만드는 샤프의 예전 명작이었던 자우루스는 VGA 해상도의 스위블 스크린에 리눅스를 탑재한 제품으로 PDA에 가까운 존재이긴 합니다만 독립적인 리눅스 기기로 봐도 될 정도로 특색있는 제품이었습니다. 수요가 적어지면서 어느 새 단종되었는데요, 아직도 자우루시안 등을 통해 많은 애호가들이 남아있는 제품이기도 합니다.

아직은 초기작인지라 구동된다는 것 자체에 의미를 둬야 하는 수준이지만 더 많은 패키지가 깔리고 완성도가 높아진다면 기존 자우루스 사용자로서는 상당히 즐거운 사건이 아닐까 합니다. 특히 리눅스를 공부하는 이들에게는 휴대용 리눅스 머신으로 중고 자우루스가 많은 사랑을 받을 수도 있겠네요.


관련 글
2006/05/18 - 샤프 자우루스 SL5500 사용기
2008/03/25 - 샤프, 인터넷용 고해상도 스마트폰 922SH '인터넷 머신' 출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