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써 LG전자의 로봇 물걸레 청소기인 코드제로 M9 리뷰의 마지막 편을 시작할 때가 되었군요. 이번 글에서는 그동안 다루지 않았던 로봇청소기로서의 코드제로 M9, 그리고 LG ThinQ 앱과의 연계 및 그동안 다루지 않았던 부분에 대해 정리하면서 마무리짓겠습니다.
2020/09/02 - 들어는 봤나? 물걸레 로봇청소기 LG 코드제로 M9
2020/09/22 - LG 코드제로 M9, 물걸레 청소 제대로 할까?
'로봇' 청소기 코드제로 M9
코드제로 M9의 가장 중요한 정체성을 말하자면 두가지가 됩니다. 하나는 지난 글에서 다뤘던 물걸레 청소를 한다는 점, 그리고 또 하나는 이번 글의 주제인 로봇청소기라는 점이죠.
이 '로봇' 청소기라는 점에서 코드제로 M9을 살펴볼 때 주의깊게 이야기해볼 부분이 있습니다. 바로 얼마나 똑똑하냐는 거죠. 몇주동안 이 제품을 써보면서 코드제로 M9은 로봇 청소기라는 타이틀에 걸맞는 제법 똘똘한 모습을 보여주면서 글쓴이를 만족시켰습니다.
청소 중에는 앞의 글에서도 이야기했듯이 듀얼 아이와 다양한 감지 센서를 준비하여 충돌을 방지합니다. 여기에 더해 쿼드코어 AP를 내장하여 70만장의 사물 이미지를 촬영/학습하여 스스로를 이해하고 거실과 침실, 주방을 나눠서 인지할 수 있다고 하는군요.
물론 청소하다 보면 미처 감지 못하는 경우도 있어서 충돌을 안 하는 것은 아니지만 그런 경우에도 필요 이상으로 헤매지 않고 적절하게 빠져나올 수 있습니다.
위 동영상에서 보시면 알겠지만 높이 차이가 있는 바닥 또한 낭떠러지 센서가 잘 감지하기 때문에 쿵 떨어지지도 않습니다.
다만 방문 턱 같은 낮은 장애물은 종종 부딪히며, 듀얼 아이의 특성상 주변이 너무 어두우면 감지 능력이 떨어진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청소 모드 또한 모두 네가지를 제공하여 원하는 방식으로 청소할 수 있습니다. 지도 도면을 작성한 후에는 한군데를 집중적으로 청소하거나 반대로 청소를 하지 않도록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다만 이러한 설정은 ThinQ 앱을 통해 가능합니다.
ThinQ와 살펴볼만한 기능
코드제로 M9의 능력 가운데 기본적인 청소는 기본으로 주어지는 리모콘만으로도 충분히 가능합니다. 다만 보다 섬세하게 조작하겠다면 ThinQ 앱의 활용은 필수죠. ThinQ 앱은 플레이스토어나 앱스토어에서 다운로드하여 설치 가능하며, 이미 LG전자 가전 제품을 이용 중이라면 이미 설치되어 있을 수도 있습니다.
ThinQ 앱으로만 가능한 일 가운데 중요한 것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펌웨어 업그레이드 : 코드제로 M9은 스마트폰처럼 펌웨어 업그레이드가 주기적으로 제공됩니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이 업그레이드를 통해 그동안의 문제점을 해결하고 기능이 개선되기도 하죠. 로봇청소기 또한 스마트 디바이스이기에 이는 필수적인 기능입니다.
- 청소 다이어리 : 기존에 코드제로 M9을 이용한 청소 기록을 남기고 나중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마이존 : 도면을 작성한 다음 집중적으로 청소할 곳과 반대로 청소를 하지 말 곳을 정해줄 수 있습니다. 다만 방문 턱으로 나눠진 구조를 가진 집의 경우에는 좀 애매하군요.
- 잔수 제거 : 청소기의 청결 관리라는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기능입니다. 코드제로 M9을 쓰기 시작한지 얼마 되지 않아 아직까지는 못 느끼고 있지만 이런 물을 다루는 기계는 냄새나 곰팡이가 발생할 가능성이 농후하니 청소하고 난 후에는 이 기능을 활용하여 최대한 마르게 해주세요.
- 장애물 회피거리 설정 : 청소할 때 장애물과 얼마나 멀리 두고 다닐 것인지를 결정합니다.
- 물 부족시 동작 설정 : 물탱크 안에 물이 떨어졌을 때 마른 걸레 모드로 바꾸어 청소를 계속 할지 여부를 결정합니다.
- 홈가드
이 기능도 제법 재미있습니다. 식구들이 외출한 사이 내장된 카메라인 듀얼아이로 집안을 감시하고 사진도 찍을 수 있습니다. 그 쓰임새에 걸맞게 바깥에 나가 있어도 씽큐 앱을 통해 원격으로도 조작 가능한데, 홈가드를 시작하면 적당한 위치로 움직여서 홈가드 모드에 들어갑니다. 움직임이 감지되면 1분에 한번 꼴로 사진을 찍어서 보냅니다.
- 홈뷰
홈뷰 또한 재미있는 기능이죠. 말 그대로 그냥 집안을 보는 겁니다. 화질이 좀 열악하긴 하지만 그래도 집안에 어떤 이상이 있는지 정도는 충분히 확인 가능합니다. 당연히 원격 조작됩니다.
이 밖에도 다양한 기능이 더 있으니 ThinQ 앱은 코드제로 M9를 제대로 써먹는데 꼭 필요한 존재겠죠. 다만 앱의 기능과 사용성은 좀 더 좋아지길 바랍니다. 특히 청소는 꾸준하게 해야 하는 일인지라 오랫동안 쓰면서 재미도 줄 수 있는 요소가 늘어나길 바랍니다. ThinQ 앱이 발전된다면 코드제로 M9의 능력이 지금보다 200% 정도는 강해질 수 있을 것 같더라고요.
코드제로 M9 관리법은?
마무리하기 전에 한가지 덧붙입니다. 바로 코드제로 M9을 관리하는 방법이죠.
LG 코드제로 M9은 물걸레 청소기인 만큼 다른 청소기처럼 대충 놔두면 곤란할 수도 있습니다. 우선 설명서를 참고하시기는게 가장 좋고, 가장 중요한 원칙을 말하자면 안 쓸 떄에는 마른 상태로 둬야 된다는 겁니다.
물걸레를 한번 적셨으면 다 쓰고 세척한 다음 말려주여야 하며, 물탱크 또한 쓰고 남은 걸 놔두는 것보다는 비우고 말려놓는게 좋습니다. 본체 또한 청소 후에 잔수 제거를 해주세요. 이렇게 하지 않으면 나중에 걸레나 본체에서 냄새가 날 수도 있습니다. 홈뷰나 홈가드 모드처럼 본체에 물걸레를 부탁한 상태로 오래 두겠다면 마른 걸레 상태로 붙여두시기 바랍니다.
마무리 : LG 코드제로 M9 두달 써보니
약 두달 동안 코드제로 M9을 체험해 봤습니다. 가전 명가 LG전자, 그것도 코드제로의 브랜드를 달고 나온 만큼 가격도 저렴한 편은 아니었지만 기능과 성능도 그만한 값어치를 한 것 같습니다. 글쓴이의 식구들도 만족할 정도로 말이죠.
다만 코드제로 M9을 다루는 UX, 특히 ThinQ 앱은 개선해주면 어떨까 합니다. ThinQ 앱에 대해서는 나중에 기회가 되면 더 이야기하겠지만, 여기서는 오랫동안 청소를 좀 더 즐겁게 할 수 있는 요소를 만들어 주기를 부탁드립니다. 본체를 뒤집는 경우가 많은 만큼 조작판이기도 한 윗면 터치 패널에 대한 보호수단도 있어야 할 것 같네요.
이제 정리하겠습니다.
꼭 필요하지만 부지런함이 동반되는 물걸레 청소에 대한 수고를 상당 부분 덜어준다는 면에서 코드제로 M9은 좋은 평가를 줄만한 제품이라고 생각합니다. 깨끗해서 뽀송뽀송한 바닥의 즐거움은 누구나 누릴 수 있어야 하니까 말이죠. 앞으로도 더 좋은 물걸레 청소기로 성장하기 바랍니다.
2020/09/02 - 들어는 봤나? 물걸레 로봇청소기 LG 코드제로 M9
2020/09/22 - LG 코드제로 M9, 물걸레 청소 제대로 할까?
이 글은 LG 전자로부터 제품을 무상 제공받아 작성했습니다.
'#가전#음식#문화'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말농장과 텃밭을 집 안으로? LG 틔운(tiiun), 식물 키우는 새로운 방법 (0) | 2021.10.19 |
---|---|
가성비 로이모 프로(SYB2 Pro) 로봇청소기의 매력과 한계 (0) | 2021.07.12 |
LG 코드제로 M9, 물걸레 청소 제대로 할까? (0) | 2020.09.22 |
들어는 봤나? 물걸레 로봇청소기 LG 코드제로 M9 (0) | 2020.09.02 |
LG 휘센 에어컨 신제품 발표회 현장 : 인공지능 스스로 에어컨을 만나다 (0) | 2018.02.0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