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앱#서비스

아이패드 프로와 서피스 프로 4, 그 인기를 소셜분석 플랫폼 티버즈로 파헤쳐보면?

늑돌이 2015. 12. 4.
반응형



전에도 몇번 소개해 드린 바 있지만 티버즈는 페이스북, 트위터, 블로그 등 소셜미디어를 분석하여 특정 주제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과 반응을 그것도 실시간으로 알아내는 유용한 툴입니다. 이른 바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분석하고 있으며 데이터 뿐만 아니라 사람의 감정까지도 추출해 내고 있죠.


오랜만에 이 티버즈 서비스를 이용하여 데이터 분석을 해봤습니다. 그 주제는 바로 최근 화제가 되고 있는 아이패드 프로와 서피스 프로 4 입니다.


아이패드 프로 (출처:애플 공식 홈페이지)


우선 아이패드 프로. 이 제품은 태블릿 컴퓨터 시장을 새롭게 일으켰던 아이패드 시리즈의 확장 라인입니다. 9.7인치, 7.9인치 라인업만 존재하던 아이패드 시리즈에서 화면 크기는 무려 12.9인치, 해상도는 2732 x 2048로 늘린 제품입니다. 게다가 필압과 필기 각도까지 인식 가능한 애플 펜슬도 따로 구입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 분야에서는 선구자로 갤럭시 노트 태블릿이 있습니다만, 애플의 변화는 특별하게 받아들여질만한 일이죠.


서피스 프로 4


그리고 이 제품은 마이크로소프트의 서피스 프로 4. 윈도우10의 화려한 등장에 힘을 붙여줄 녀석으로, 이전에도 펜 입력이 되었지만 필압 감지 수준이 높아지고 필기 각도도 인식합니다. 전작인 서피스 프로 3도 좋은 평가를 받았지만 이번 제품은 그 이상의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이 두 제품은 과연 소셜미디어에서 어떻게 받아들여지고 있을지 궁금해서 티버즈에게 맡겨봤습니다.


그런데 오랜만에 들어가서 그런지 새로운 업데이트가 있었군요. 감정분석 기능이 업그레이드되었습니다. 커버리지가 확대되고 부정 표현에 대한 측정이 가능해졌다고 하네요.



우선 서피스와 아이패드라는 대표 키워드를 가지고 시험해 봤습니다. 양적인 측면에서는 뭐 비교가 안되는군요. 많이 팔려온 만큼 아이패드의 버즈량을 따라갈 수 없겠습니다...만, 여기에는 다른 이유가 있었습니다. 뒤에서 말씀드리죠.



11월 9일의 트래픽은 아이패드 프로 정식 발매일이 밝혀진 날이었기 때문이겠죠. 감정 그래프는 다들 긍정적입니다.



각 채널별 점유율은 이 정도. 아이패드가 버즈량이 지나칠 정도로 많은데, 이건 아이패드의 인기라기 보다는 다른 이유때문이었습니다.



어떤 이용자가 트위터에서 아이패드 블루투스 키보드를 무료 나눔한다고 해서 이 트윗의 RT가 정말 엄청난 수로 이뤄지고 있었습니다. 이 분을 가려내는 조건을 거니 확 줄어들더군요. 아무튼 이후부터는 위 무료 나눔 관련 트윗을 제외한 상태의 결과입니다.



이번에는 아이패드 프로와 서피스 프로 4의 제품 이름 전체를 가지고 살펴봤습니다. 여전히 아이패드 프로가 더 많긴 하지만 그 격차는 제법 줄어들었죠.



아이패드 프로의 버즈그래프 역시 앞에서 본 것보다 양은 줄었지만 유사한 움직임을 보여줍니다. 출시 일정 등 이벤트가 있을 때마다 다시 떠오르는 현상을 보이고 있죠. 반면에 서피스 프로 4 역시 비슷하게 움직이지만 그 크기는 훨씬 작은 상태입니다. 11월 10일 런칭 파티 후 며칠간 잘 나오다가 그 이후에는 조용한 편입니다. 역시 브랜드 파워는 차이가 나는 것이죠.



채널별 점유율도 차이는 나는데 유난히 아이패드 프로가 트위터에서 더 사랑받는 듯 합니다. 그만큼 높은 화제거리라는 것이겠죠. 대신 불만도 더 높은데 늦어진 출시 일정이나 높은 국내 가격 때문이 아닐까 짐작해 봅니다만.



실제 소셜 미디어에서는 이런 트윗과 사진이 오고가고 있었군요.



서피스 프로 4의 연관어로는 아이패드, 태블릿, 키보드 등 그럴 법한 이야기들이 많습니다. 인조가죽이나 입금 등 액세서리 공동구매에 어울릴 법한 연관어도 보입니다만. 가격도 꽤 높은 순위입니다. 부담스러웠던 걸까요?



티버즈에는 이렇게 주제별로 분석하는 기능도 있습니다만, 이번 글에서는 굳이 살펴볼 필요가 없을 듯 합니다.



아이패드 프로의 경우 커진 화면에 대한 인상 때문인지 모니터나 키보드, 영상 등과 함께 게임이 꼽혔던 점 또한 독특했습니다. 스피커가 상위에 올라와 있는 부분 또한 흥미롭네요.



그럼 이쯤에서 대략 정리해 보겠습니다.


티버즈 서비스를 이용하여 분석해 본 서피스 프로 4와 아이패드 프로는 우선 버즈 양에서는 아이패드 프로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높다는 점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만큼 마이크로소프트의 서피스 브랜드가 적어도 우리나라에서는 상대적으로 약하다는 뜻이 되겠죠. 특히 서피스 프로 4의 연관어에서 높은 순위에 아이패드 프로가 올랐지만 아이패드 프로의 연관어에는 서피스 프로 4를 찾기 힘들었습니다. 조금 논리를 비약한 건지도 모르겠지만 서피스 프로 4에 관심있는 사람들은 아이패드 프로를 강렬하게 의식 중인데 아이패드 프로에 관심있는 사람은 서피스 프로 4에 별 관심이 없다는 뜻이 될 수 있습니다. 한마디로 한국 마이크로소프트의 분발이 필요합니다.


이 밖에도 두 제품 다 공통적으로 키보드 액세서리에 대한 연관어가 높은 순위였다는 점도 재미있는 부분이죠. 다만 많은 이들의 관심을 모았던 아이패드 프로의 액세서리인 애플 펜슬은 생각보다 연관어에서 높은 순위를 차지하지는 못했습니다. 역시 큰 화면이 주는 임팩트가 대단했던 걸까요? 아니면 애플 펜슬의 품절 현상으로 인해 실제 사용자가 드물었기 때문일까요?



이제 마무리입니다. 메조미디어에서 운영하는, 빅데이터 기반으로 소셜미디어의 다양한 버즈를 분석하여 보기 좋은 리포트를 제공해 주는 티버즈 서비스를 써보고 싶다면


- 티버즈 무료 체험 신청하기

한번 신청해 보시기 바랍니다. 다양한 방식으로 분석해 보면 늘 보던 제품이나 서비스라도 다른 관점으로 볼 수 있게 됩니다.


- Insight T 티버즈 트렌드 분석 리포트 무료 다운로드

티버즈를 이용하면 위와 같은 트렌드 분석도 가능합니다. 바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네요.


- 이야기가 있는 소셜 마케팅 : 티버즈 페이스북 팬페이지

페이스북 계정 갖고 계시다면 티버즈 팬페이지도 있습니다.



포스트 작성을 위해 메조미디어 측으로부터 저작료를 받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