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의 갤럭시 노트4가 화려하게 등장했지만 노트 엣지나 기어 S, 기어 VR 등 같이 나온 다양한 제품들 때문에 오히려 주목받지 못한 면도 있어 보입니다. 하지만 실제로 써보면 노트4만의 특징적인 기능들이 눈에 띄게 됩니다. 그 가운데에서도 가장 눈여겨 볼만한 기능 세가지를 골라서 정리해 봤습니다.



1. 이게 정말 손글씨, 캘리그래피와 만년필


갤럭시 노트 시리즈의 상징이라면 역시 S펜이죠. 그 S펜의 감도가 이번에 2048레벨로 두배 높아졌으며 필기시의 펜의 각도까지 인식하도록 개선되었습니다...는 건 관심있는 분들은 다 아시겠죠. 하지만 이런 항목의 나열이 사람들에게 바로 이해가 되는 건 아닙니다. 그냥 좋아졌다고 생각할 뿐이죠. 그런데 이 부분이 실제로 와닿는 경우가 있습니다. S노트의 캘리그래피와 만년필 펜입니다.




만년필이야 다 아시겠지만 캘리그래피(calligraphy)란 글씨를 아름답게 쓰는 기술을 뜻하는 말입니다. 전통적인 서예도, 간판의 손글씨도 다 캘리그래피가 될 수 있는 것이죠. S노트에서는 첫번째 펜을 선택하면 만년필, 두번째 펜을 선택하면 캘리그래피 모드가 됩니다. 만년필 펜도 전에 비해 손글씨 느낌이 팍 살아나지만  캘리그래피 펜은 더 좋습니다.



전반적으로 필기감이 향상되었지만 특히 S노트에 들어간 만년필과 캘리그래피 펜을 이용하면 보시다시피 보다 사람냄새 나는 글씨를 만들 수 있습니다. 저야 솜씨가 없으니 한계가 있지만, 조금 센스있는 분들은 정말 괜찮은 결과물을 남길 수 있더군요. 굳이 만년필과 캘리그래피 모드가 아니더라도 보다 자연스러워진 손글씨는 갤럭시 노트4의 빠질 수 없는 장점입니다.

와콤이건 뭐건 필기 인식 관련해서 들어간 제품은 많았지만 현 시점에서 손글씨라는 측면에서는 갤럭시 노트4와 경쟁할 만한 휴대기기는 없는 듯 합니다.



2. 드디어... OIS


그동안 삼성전자의 갤럭시 S나 노트 시리즈의 카메라들은 화질 면에서 업계 최고 수준이긴 했지만 아쉬운 부분이 하나 있었습니다. 이미 경쟁사들이 하나둘 채용하고 있던 OIS(Optical Image Stabilizer; 광학식 손떨림 보정)가 없었던 것이죠. 스마트폰 카메라의 특성상 언제 어디서든 한손으로 찍는 상황이 많으니 OIS의 존재는 특히 보통 사람들에게 필요한 것이었습니다. 있던 건 디지털 이미지 처리를 통한 DIS였죠. 



그 OIS가 이번 노트4에 드디어 들어갔습니다. 스냅 사진 찍는데 있어서 흔들림이 훨씬 적을 뿐만 아니라 특히 움직이는 상태에서의 동영상 촬영시에는 큰 도움이 됩니다. 실제로 갤럭시 시리즈 전작들과 동영상 촬영 결과물을 비교해 보면 쉽게 차이를 느낄 수 있습니다.

게다가 카메라의 광학적인 측면에서도 렌즈가 밝아지고 감도가 좋아지면서 노트4를 들고 다니면서 카메라는 두고 다니는 일이 갈수록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 정도면 현 세대 가운데 최고 수준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3. 개선된 멀티윈도우


이번에 들어간 노트4의 멀티윈도우는 작동은 하지만 쓰는 입장에서는 이런 저런 손이 가는 일이 많았던 전 버전에 비해서 확실히 좋아졌습니다. 



앱 안에서 새로 앱을 띄우면 화면의 위쪽 일부를 비운 상태에서 자연스럽게 뜹니다. 굳이 비교를 하자면 윈도우8 계열에서 화면을 나눠쓰는 부분과 아주 조금 비슷하달까요?



상단의 아이콘을 이용해 해당 앱의 창 크기를 줄여서 화면의 일부를 쓸 수도 있고 아예 전체 화면으로 키울 수도 있습니다. 최소화시켜서 앱을 버블 아이콘으로 만들 수도 있죠. 태블릿처럼 크지도 않고 스마트폰처럼 작지도 않은 갤럭시 노트4의 화면 크기를 적절하게 활용해주는 방안을 많이 연구한 듯 합니다.



특히 최근 앱 목록으로 멀티윈도우를 이용할 수 있다는 점 또한 칭찬할 만 합니다. 아마도 구글의 정책 때문인지 갤럭시 S5에서 기존 메뉴 버튼을 대체해서 처음 들어간 최근 앱 버튼은 여러가지로 불편이 있었는데 이를 활용해서 멀티윈도우 런처같이 쓸 수 있다는 것도 흥미로운 발상인 듯 합니다. 덕분에 예전에는 거의 꺼놓던 멀티윈도우를 이번 노트4에서는 늘 켜놓고 쓰게 됩니다.


전작들에게도 펌웨어 업데이트 형식으로 지원되길 바랍니다.



이 세가지 말고도 갤럭시 노트4에는 좋아진 기능들이 많긴 하겠지만, 노트4에 있어서 잘 어울리고 의미를 갖는 기능을 정리하다 보니 이렇게 셋으로 나오게 되었네요. 참고로 오늘 설명한 이 세가지는 새로 선보이는 갤럭시 노트 엣지에도 함께 들어가 있습니다. 나중에 갤럭시 노트4나 갤럭시 노트 엣지를 만나게 된다면 이번에 설명드린 내용은 한번씩 시험해 보시기 바랍니다. 마음에 드실 겁니다.



리뷰를 위해 삼성전자로부터 갤럭시 노트4와 저작료를 제공받았습니다.




유튜브 LAZION tv 채널 구독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