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PC/#노트북PC

XNOTE 3D 노트북의 3D 체험, 그 핵심은 게임에 있었다.

늑돌이 2010. 8. 29.
반응형

LG전자의 3D 노트북인 XNOTE R590의 리뷰 그 두번째 시간이다. XNOTE R590-D.AR3DK 전반적인 소개를 위주로 했던 지난 글에 이어 오늘은 본격적으로 R590을 이용한 3D 영상 체험 시간을 가져보고자 한다.




3D 영상 체험의 안내인 : TriDef3D



R590에서 3D 영상 체험을 하는데에는 크게 3가지가 필요하다고 말할 수 있겠다. 우선 편광필터를 가진 3D 영상 감상용 안경이 있어야 한다.


그리고 3D로 표현된 내용을 가진 콘텐츠가 있어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그 가운데에서 움직이는 TriDef3D라는 소프트웨어가 필요하다. 지난 글에서도 잠깐 다룬 바 있지만 이 TriDef3D는 사용자와 3D 콘텐츠 사이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이 글에서도 이 TriDef3D를 중심으로 이야기를 진행할 것이다.

과연 TriDef3D의 기능이 어떤 것인지, 지금부터 하나씩 자세하게 살펴보자.


1. 3D 동영상과 3D 사진 보기

가장 대표적이자 중요한 기능이다. 3D로 만들어진 입체 동영상을 감상할 수 있게 해준다.


같은 동영상 파일이라도 일반 동영상 플레이어에서는 화면이 두개로 나뉘어 나오지만, 편광 안경을 거치면 제대로 된 3D 동영상을 볼 수 있다.


특히 전용으로 만들어진 3D 동영상 콘텐츠는 확실히 입체 효과가 잘 살아있으며 볼만한 수준이다. 뒤로 들어가 있는 오목한 효과나 물체가 앞으로 튀어나오는 모습 또한 잘 표현해 준다.

3D 동영상 시청에서 쟁점이 되는 부분 하나가 바로 장시간 시청시의 눈의 피로다. LG전자는 이 R590 3D 노트북 안의 사용설명서에 어린이나 청소년의 3D 시청에 주의하고 1시간 시청시 5~15분간 쉬라고 안내하고 있다.
직접 시청해 본 바로는 안경으로 인한 피로감은 생각보다 크지 않았다. 물론 몇시간동안 계속 쓰고 보는 것은 좀 피곤한 일이지만 셔터식 안경을 쓰는 제품보다는 훨씬 피로감이 덜했다. 참고로 본격적인 3D 영화로 큰 성공을 거둔 아바타의 극장 상영시에도 R590 3D 노트북에 들어간 편광식 안경을 이용했다.


3D 사진 또한 마찬가지, TriDef에서 제공하는 3D 샘플 사진[각주:1]들은 확 눈에 띌 정도로 입체감이 잘 살아있다. 이러한 3D 사진을 찍으려면 전용 카메라가 필요하다고 하는데, 이런 장비를 입수하는대로 사진을 찍어보고 시험해 볼 생각이다.

다만 이 제품 역시 다른 3D 영상기기와 마찬가지의 문제를 안고 있는데, 전용 3D 동영상 콘텐츠 자체가 그리 많지도 않고 구하기도 쉽지 않다는 점이다. 이 TriDef3D는 동영상의 경우 블루레이나 HD-DVD로 발표된 3D 콘텐츠는 쓸 수 없고 3D 포토 또한 자체 형식으로 된 것만 확인할 수 있었는데 콘텐츠 수급이 어떻게 될까 궁금하다.


2. 2D 콘텐츠를 3D로 보기

아직 3D 콘텐츠가 얼마 없는 상황에서 기존 2D 콘텐츠를 3D로 변환하여 볼 수 있는 기능은 거의 필수적인 요소일 것이다. TriDef3D 또한 이 기능을 갖추고 있는데, 2D 동영상과 DVD를 3D로 보는 것이 가능하다.

매트릭스를 입체로 볼 수 있다. 조금 약하지만. 이 화면은 그저 샘플이며 저작권은 각 소유자에게 있습니다.



다만 전용으로 만들어진 콘텐츠 만큼의 입체감은 느껴지지 않고 평면에서 조금 더 입체감이 느껴지는 수준이다. 기존에 봤던 동영상 콘텐츠를 2D에서 보는 것 또한 재미있는 일이었다. 동영상 뿐만 아니라 일반적인 사진도 TriDef3D를 통해 보면 약간이나마 입체감을 준다.


3. 3D노트북의 핵심! - 게임, 3D로 하기

TriDef3D를 이용하면 게임 또한 3D 입체 영상으로 즐길 수 있다. 그런데 게임은 앞에서 살펴본 영상이나 사진과는 좀 다르다. 3D로 완전히 새로 게임을 만들 필요없이 TriDef Ignition이라는 툴에 의해 가능한 것이다.


특히 여기서 느낄 수 있는 3D 효과는 웬만한 3D 전용 콘텐츠를 뺨칠 정도의 수준으로 그 깊이와 입체감이 상당히 뛰어난 수준이다. 이는 3D 게임의 경우 내부에서 3D 개체가 프로그램에 의해 움직이기 때문이 아닐까 짐작해 본다.

또 한가지 게임에 있어서 장점으로 들 수 있는 것이 있다. 원래 안경으로 보는 3D 효과는 특정한 각도와 거리 범위에서 가장 잘 보이기 때문에 동영상 감상 같은 경우에 자세를 잘 잡지 않으면 오래 보는게 힘들 수도 있다. 그러나 게임은 오랜 시간 같은 자세로 플레이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그 특성에도 잘 맞는다.

두개의 화면이 합쳐져서

3D가 된다.


여러가지 게임을 해보면서 느낀 것은 3D 노트북은 정말 3D 게임과 잘 어울리고 LG전자에서 왜 3D 노트북을 선전하면서 3D 동영상이나 3D 포토를 전면으로 내세운 게 아니라 아이온과 같은 3D 게임을 내세웠는지 이해가 간다는 것이다. 3D 동영상이나 3D 포토를 본 감흥이 별 셋이라면 게임에는 그 두배를 줘도 아깝지 않을 정도.

현재 이 TriDef Ignition을 통해 3D 입체 영상으로 구동할 수 있는 게임은 다음과 같다.


보시다시피 우리가 아는 대부분의 유명 게임이 들어가 있다.


아이온 뿐만 아니라 최신 게임인 스타크래프트2, 인기있는 MMORPG인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등 다양한 게임이 가능[각주:2]하다. 특히 스타크래프트2는 꼭 3D로 해보시길 바란다. 평면적으로만 봤던 RTS 게임에 있어서 전혀 다른 신세계를 느끼실 수 있을 것이다. 2D인 웹페이지인지라 여러분께 보여드릴 수 없는 것이 안타까울 뿐이다.

준비된 프로파일에는 온라인 게임 뿐만 아니라 하프라이프, 바이오쇼크, 스트리트파이터IV 등과 같은 스탠드얼론 게임도 물론 포함되어 있으며, 게임 뿐만 아니라 지구를 3D 그래픽으로 살펴볼 수 있는 구글 어스까지도 이용할 수 있다. 굳이 게임에 한정될 필요없이 3D 그래픽 엔진으로 만들어진 애플리케이션이라면 TriDef Ignition을 이용하여 3D 입체 영상의 표현이 쉽게 가능한 셈이다.

TriDef에서 공식 지원하는 게임 프로파일 말고도 이곳에 가보면 다양한 프로파일이 사용자들에 의해 만들어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는 3D 그래픽 엔진을 활용했다면 현재의 게임 뿐만 아니라 앞으로 나올 게임들도 대부분 입체 효과를 누리면서 즐길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런데 상당히 환타스틱한 3D 게임들을 즐겨보면서 아쉬운 점이 한가지 느껴졌다. 그것은 바로 해상도.

R590 3D 노트북의 해상도는 1366x768이며, 편광식 안경으로 보는 3D의 특성상 세로 해상도가 반으로 줄어드는 손해를 보게 된다. 덕분에 게임에서 작은 글자는 잘 안 보이는 문제가 생기는데, 이는 일반적인 아케이드/액선/슈팅 게임에서는 별 문제가 없지만 다양한 정보를 확인하고 바로 반응해야 하는 RTS 게임이나 MMORPG 같은 류에서는 게임을 진행하는데 어려움이 될 수 있다. 아마 제원 상의 문제로 해상도가 낮아진 듯 한데 차후에 나오는 3D 노트북은 이를 해결해야 할 것 같다.



지금까지 2회에 걸쳐서 3D 노트북인 XNOTE R590을 살펴봤다.

지금까지 XNOTE R590 3D 노트북을 통하여 여러가지 방법으로 즐겨본 3D 영상 체험은 무척 흥미로운 경험이었다. 3D 동영상도 좋았지만 다양한 게임에서의 3D 체험은 확실히 이전과는 다른 차원의 즐거움으로 다가왔다. 제작 단계부터 많은 돈을 들여야 하는 3D 영상물과는 달리 3D 게임은 적절한 프로파일 설정 만으로도 상당한 수준의 3D 체험을 사용자에게 준다는 것을 생각해 보면 무척 의미있는 부분이 아닐 수 없다.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한 바, 앞으로도 3D 노트북을 포함한 3D PC 시장은 꽤 유망하다는 생각이다. 새로운 즐거움을 줄 수 있는 3D 체험은 PC에게 있어서 꽤 매력적인 부가 기능이기 때문이다. LG전자 또한 2011년에는 3D 노트북 비중을 전체 노트북의 30%로 높이겠다고 했으니 이전보다 더 낮은 부가비용으로 3D 체험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아직 부족한 3D 영상 콘텐츠의 공급 문제와 현재 R590의 작은 글씨에 대한 가독성 문제는 해결되어야 할 부분으로 보인다. 앞으로 더 멋진 3D 노트북과 데스크탑 PC들, 그리고 풍부한 3D 콘텐츠들이 나와주기를 기대하며 이 글을 마친다.



  1. http://www.tridef.com/download/latest.html 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본문으로]
  2. 다만 자동 스캔으로는 스타크래프트2와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는 찾을 수 없는데, 이는 아마 한글판이라 그런 것 같다. [본문으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