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1월, 국내 최초의 안드로이드 폰으로 모토로라의 모토로이가 나왔을 때 쌍수를 들어 환영하는 분들이 있는가 하면 늑돌이를 비롯한 몇몇 사람들처럼 실망한 사람들도 있다. 당시 모토로라의 히트작이었던 드로이드가 아닌 모토로이가 나왔기 때문이다.

2011/03/19 - 모토쿼티, 기다리던 프로요 업그레이드를 해보니
2010/08/06 - 모토쿼티를 우아하게, MOTOQRTY 전용 독(dock, 도킹스테이션) 리뷰
2010/07/29 - 원조 쿼티 안드로이드폰, 모토쿼티 리뷰 2부 - UI와 기능



모토로이는 풀터치스크린 방식에 DMB와 전용 독까지 갖고 나오는 등 좋은 점도 있었지만 드로이드에 달린 쿼티 키패드는 없었다. 물론 모토로라코리아 입장에서는 우리나라 사람들이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고 알려진 쿼티 키패드를 갖춘 스마트폰을 내놓기 보다는 비슷한 성능에 우리나라 사람들이 좋아하는 지상파 DMB 모듈을 달고 나오는게 더 나은 서비스라고 생각했을지 모른다. 하지만 개인적인 입장에서는 드로이드가 안 나온게 아쉬울 뿐이었다.

그 이후 LG전자에서 선수를 쳐서 국내에 출시된 제품 가운데 쿼티(QWERTY) 키패드를 탑재한 최초의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인 안드로원과 스냅드래곤 1GHz로 무장한 고성능 옵티머스Q까지 두개의 쿼티 스마트폰을 내놓는 동안 모토로라의 스마트폰 사업은 우리나라 시장에서 조용했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시대를 개척한 모토로이의 업그레이드는 꾸준히 진행됐지만 정작 후속 제품은 나오지 않았다. 그러던 지난 7월 8일, 바로 지난주 모토 쿼티가 예고없이 출시되었다.

모토 쿼티(Moto QRTY)는 미국에서는 드로이드, 유럽에서는 마일스톤이라 불리던 모토로라 스마트폰의 한국판 제품이다. WCDMA 망을 이용하는 제품이라는 것을 고려해보면 마일스톤의 한국판이라 불리는 것이 더 옳을 수 있겠다.
다소 늦어진 출시 시기 탓에 제원 면에서는 요즘 나오는 최신 스마트폰보다 떨어지지만, 그 나름의 의미를 갖고 있는 모토 쿼티의 리뷰를 라지온에서 오늘부터 진행할텐데, 오늘은 그 첫 시간으로 상자를 열고 겉 모습을 살펴보는 시간이다.


모토로이의 상자다. 갈수록 작아져만 가는 다른 스마트폰의 포장에 비해서는 넉넉하다고나 할까? 정식 모델번호는 A853을 달고 나왔다.


상자에는 간단하게 모토 쿼티의 특징을 정리해 놓았다. 모토로이가 나왔을 때라면 괜찮았겠지만 지금은 평범한 수준의 제원이라는 것은 아쉬운 부분.


봉인을 잘라내고 주욱 잡아당기자 좀 특이하게 상자가 열린다. 본체는 맨 위에, 기타 부속은 그 아래 상자에 들어있다.


부속은 위와 같은데, 왼쪽 위부터 시계 방향으로 이어셋, 차량용 충전기, 본체, 배터리 뚜껑, 설명서, 전원 어댑터, 배터리 두개와 충전기, USB 케이블이다.


특히 다른 스마트폰에서 찾을 수 없는 차량용 충전기 탑재는 재미있다. 아직 티맵이 제공되지 않는 상태인지라 좀 애매하긴 하지만 차량에서 충전하는데 쓸 수 있으니 도움이 될 것이다.


전원 어댑터는 데이터 케이블과 연결하여 쓸수 있도록 해놓았다. 무척 가벼운 편.


배터리는 두개 들어가 있으며 1390mAh의 용량이다. 왼쪽의 것은 충전기인데, 24핀 휴대폰 단자와 연결할 수 있어 구형 휴대폰 충전기에서도 사용할 수 있게 되어 있다.

모토로이에 있던 멋진 악세사리, 독.


모토 쿼티의 악세사리에 있어서 아쉬운 부분은 모토로이에 있었던 독이 빠졌다는 것이다. 스마트폰에 있어서 독은 책상 위에서 굴러다니는 스마트폰의 자리잡기와 데이터 연결/충전을 한꺼번에 해결해 줄 수 있는 좋은 악세사리인데 없어서 아쉽다. 참고로 모토 쿼티용 독은 따로 구입할 수 있다고 한다.


이제 본체다. 늑돌이네 동굴의 꽃무늬 벽지는 무시해 주시길. 이렇게 보면 일반적인 풀터치스크린폰 같다. 잘 안 보이지만 송화구 양 옆으로 근접 센서와 조도 센서가 있으며 하단에는 네개의 터치식 버튼이 있다.


뒷면이다. 밑으로는 SF 코팅이 되어 있어 잘 미끄러지지 않게 되어있는지라 쥐는 느낌은 나쁘지 않다. 500만 화소의 AF 카메라가 달려있으며 LED 플래시도 포함되어 있다. 왼쪽의 금색 부분은 스피커다.


뒷면을 열면 이렇다. 배터리 뚜껑은 금속제로 되어 있으며 이 또한 SF 코팅이 되어있다.


USIM과 마이크로SD 메모리는 이곳으로. 기본으로 마이크로SD 8GB가 꽂힌 상태로 제공된다.
참고로 모토 쿼티의 내장 메모리는 512MB이며, SKAF를 제외하여 공간을 넓혀놓은 최대한 상태다. 이 부분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다음 편에서 이야기해보자.


왼쪽은 마이크로USB 방식의 단자가 하나 있을 뿐 매우 단순하다. 이곳을 통해 데이터 전송 및 충전을 한다.


위로는 3.5파이 이어폰 단자와 전원/잠금 버튼이 있다.


오른쪽에는 볼륨 버튼과 카메라 버튼이 있다.


전원을 켜면 이렇다. OS는 현재의 모토로이와 마찬가지로 안드로이드 2.1을 탑재하고 나왔으며, 2.2로의 업그레이드 여부는 아직 알 수 없다.

그럼 리뷰 첫번째 시간은 여기서 마치도록 하고... 라고 말하기 전에 뭔가 빠진게 있지않던가?


그렇다. 바로 모토 쿼티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슬라이딩 방식의 쿼티 키패드.


4열의 40개 키패드로 이뤄진 QWERTY 배열의 하드웨어 키보드와 내비게이션 패드는 문자메시지, 이메일, SNS 활용에 큰 도움이 된다. 한국 사람들은 쿼티 키패드를 좋아하지 않는다고 하는 조사 결과가 있긴 하지만 이는 과학적인 한글의 구조와 함께 본격적으로 쿼티 키패드를 활용할만한 어플리케이션이 없어서가 아닐까 생각한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어두워지면 이렇게 조명이 나온다. 실제로는 훨씬 밝게 나오므로 밤에 안 보이는 것은 걱정 안해도 된다.


슬라이드 한 상태에서의 옆 면은 이렇다. 이렇게 보니 확실히 풀터치스크린 방식의 스마트폰들에 비해서는 좀 두꺼운 편이지만 쿼티 키패드를 갖고 있으니 용서해줘야 할 듯 하다.

모토 쿼티의 두께는 13.7mm로, 같은 슬라이딩 쿼티 키패드 방식의 LG전자 옵티머스Q의 14.35mm, 안드로원의 15.3mm에 비해 더 얇은 편이다.

그러나 무게 면에서는 옵티머스Q가 157g, 안드로원이 139g인데 모토 쿼티의 무게는 마이크로SD와 배터리까지 포함한 상태로 직접 재보니 170g 나간다. 실제로 들어보면 묵직~한 느낌이 오는데, 이런 거 좋아하시는 분들은 오히려 장점으로 칠 듯. 그러나 와이셔츠 앞 주머니에 넣으면 좀 처지지 않을까?


쿼티 키보드를 연 상태에서 뒤에서 본 모습은 이렇다. 접촉 면에는 보호 필름이 붙어있다. 예전 소니 엑스페리아 X1에서도 본 거 같은데.

이름 자체도 모토 '쿼티'라고 할만큼 모토 쿼티의 가장 큰 특징인 쿼티 키패드의 키감 및 품질과 그 활용성에 대해서는 다음 리뷰에서 좀 더 자세하게 살펴보고자 한다.



이제 이것으로 리뷰 1편을 진짜 마치겠다. 다음 편에서는 직접 사용해 보면서 모토 쿼티의 기능, 성능, 키감 등 보다 속 깊은 이야기를 해보려고 하니 많은 기대 바란다. 물론 댓글이나 트랙백을 통한 의견도 환영이다.


2011/03/19 - 모토쿼티, 기다리던 프로요 업그레이드를 해보니
2010/08/06 - 모토쿼티를 우아하게, MOTOQRTY 전용 독(dock, 도킹스테이션) 리뷰
2010/07/29 - 원조 쿼티 안드로이드폰, 모토쿼티 리뷰 2부 - UI와 기능



기본정보

형태

QWERTY 키패드 슬라이더

크기

60 (x) x 115.8 (y) x 13.7 (z) mm

무게

170g (142.5 + 배터리27.5g)

색상

블랙

배터리

1390/1420 mAh (min./typical)

연속통화4: 210 / 연속대기: 300시간

터치 방식

정전식(Capacitive)

메모리

512MB NAND Flash, 256MB SDRAM 8GB 외장 메모리(MicroSD카드) 기본 제공, 외장 메모리 슬롯 최대 32GB 지원

운영체제

운영체제 (OS)

Android2.1

밴드/모드

WCDMA 2100, GSM 900/1800/1900,HSDPA 7.2 Mbps, GPRS Class12

프로세서/모뎀

TI OMAP3430 (clock speed 최대 600MHz)/ TI Wrigley Cedar Point

웹브라우저

Webkit HTML5 Browser

이메일 서포트

Email Protocol: Exchange ActiveSync 2003 & 2007, IMAP4, POP3

Gmail, 아웃룩, 핫메일/Daum/네이버/야후 메일 웹 메일 지원

연결성1

무선랜(WLAN) (Wi-Fi 802.11b/g),Bluetoothv2.1+EDR, 3.5mm Headset jack, USB 2.0 HS

멀티미디어

LCD

3.7”(16:9), 480x854 WVGA (400,000 pixels), 16M color

카메라/캠코더

500 화소, 자동 초점, LED 플래시

이미지 저장 형식: JPEG w/EXIF 2.2

카메라 기능: 4 디지털줌, 7가지 장면모드, 사진 태그(키워드, 장소)

캠코더 기능: SD(720x480)@25fps 녹화 가능

비디오 편집 기능: 슬라이드쇼, 뮤직비디오, 자동편집기 지원

비디오

디코딩: MPEG4 SP(최대 720 x 480 SD)@30fps, H.263, H.264 AVC

확장자: MP4, 3GP

오디오

디코딩: MPEG2 Layer3 (MP3), MPEG4 AAC, AAC+, PCM/WAV, WMA9, OGG Vorbis(S/W or H/W), AMR, MIDI(*.mid)

인코딩: MPEG4 AAC(mono 8khz in base)

확장자: wma, mp3, ogg, wav, amr, aac, mid

주요 기능

위치 정보 서비스1

aGPS (Assisted GPS), sGPS (Standalone GPS), E-CompassGoogle Maps

편리한 메시징

5가지 터치 입력방식(3 x 4 키패드, Full & Half 쿼티, 필기 입력, 필기입력+패드) 쿼티 키패드SMS/MMS 검색 기능

센서

가속센서(3-axis accelerometer), 근접센서(Proximity sensor), 조도센서(Ambient Light sensor)

기본 제공 품목

사용설명서

3.5mm 스테레오 이어폰

8GB microSD 메모리 카드 기본 장착 제공

마이크로 USB 모토로라 전용 충전기, USB 데이터 케이블, 배터리 2, 배터리커버, 배터리 충전기, 차량용 충전기





유튜브 LAZION tv 채널 구독해 주세요.


  1. wuhyunoo
    2010.07.12 14:42

    좋은 리뷰 감사합니다^^

  2. adonaian
    2010.07.12 15:22

    깔끔한 리뷰 잘 보았습니다^^
    쿼티형 자판이 워낙 매력적이라 모토쿼티를 구매하려고 하는데,
    요즘나온 스마트폰들에 비해 스펙이 다소 낮아 좀 걱정입니다..
    실제 터치감이라던지.. 화면 전환 속도라던지 그런 것이 좀 궁금하네요!

    • Favicon of https://lazion.com BlogIcon 너른땅의 늑돌이
      2010.07.13 12:24 신고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다음 리뷰에 나오겠지만 모토로이 초기 버전에서 느꼈던 문제점들은 대부분 해결됐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CPU가 600MHz지만 실사용에는 큰 문제가 없는 수준입니다.

  3. Favicon of http://luckydos.tistory.com BlogIcon 럭키도스
    2010.07.12 15:33

    쿼티 키패드가 부럽네요. 하지만 전 이미 갤럭시S를 구매해서 이제 2년동안 써야해요~
    부럽지만 패스~~ㅋ

  4. Farer
    2010.07.12 21:09

    저게 모토로이가 나왔을 때 나왔어야 하는데...

    지금은 좀 늦은 감이 있네요.

  5. Favicon of https://welldying.tistory.com BlogIcon Yeonu_daddy
    2010.07.12 23:22 신고

    모토로이가 나왓을 때, 이건 아니잖아! 를 외치며 발걸음을 돌렸었습니다;;;
    외국에서는 모토쿼티말고 후속모델이 더 없나요? 이것도..아닙니다ㅠㅠ
    저 모토로라 기종만 7개째입니다!(현재 v10) 더 나은 스마트폰이 모토로라에서 나와주길ㅠㅠ

    • Favicon of https://lazion.com BlogIcon 너른땅의 늑돌이
      2010.07.13 12:25 신고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모토로라 후속기종은 해외에는 꽤 많죠. 하지만 국내에는 한두기종만 출시가 준비 중인 걸로 알고 있습니다.

    • 우진쵝오
      2010.07.13 13:55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Droid X(eXtreme)가 버라이젼에서 7월 15일 나옵니다. 4.3인치...한국에는 아마 World Wide 폰인 Droid Pro가 곧 출시 예정입니다...^^

  6. monogrammos
    2010.07.16 21:08

    리뷰 잘 봤습니다~~ 다음 리뷰가 아직 없어서 쪼꼼(?)아쉽네요ㅎㅎ

    한가지 궁금한게 있는데요~
    모토쿼티 쿼티를 닫은 상태에서 가로전환하면 배경화면도 가로전환이 되나요?

    제가 이폰을 쓰는데 배경화면전환이 됐던걸로 기억하는데..
    갑자기 안되는듯한 이 느낌이...(제 기억이 틀리길 빌어야겠지만;;..)

    쿼티를 닫으니까 다시 세로로 돌아와버려서요~~
    답변달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hakuenka
      2010.07.17 00:04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안녕하세요...국내에서 모토쿼티를 제일먼저 개통한 사람입니다...^^
      핸폰을 가로로. 세로로 했을때 화면이 전환되는건 설정을 하셔야 합니다.초기화면에서 메뉴를 누르시면 6개의 소메뉴가 나오는데 거기에서 Preferences로 들어가세요.
      그곳에서 Behavior Setting을 누르시면 맨위에 Enable Auto-ratation이 나옵니다. 녹색으로 클릭이되면 핸폰을 가로, 세로로 움직일때마다 초기화면이 가로, 세로로 바뀝니다. 전 근데 이게 좀 불편해서 화면이 바뀌지 않게 해놨습니다. 글구...각 메뉴에서의 화면이 바뀌는것도 설정하시면 됩니다. 물론 쿼티를 오픈했을경우에는 설정과 관계없이 화면이 바뀝니다.
      각 메뉴별로 화면이 바뀌는건 초기화면에서 메뉴를 누르시고 6개의 메뉴중에서 설정을 누르세요.그러면 각 소메뉴가 나오는데 위에서 세번째..소리및 디스플레이를 누르세요..그럼 밑에 방향이 나옵니다. 그걸 터치해서 방향 바꾸기를 설정하시면 됩니다...
      더 궁금하신거 있음 연락주세요...
      bin617@hanmail.net 입니다.....^^

  7. hakuenka
    2010.07.17 00:10

    아직 100% 정확한건 아니지만 올해안에 드로이드(국내명은 모토쿼티죠...)2나 드로이드X가 출시될것 같습니다. 드로이드2는 모토쿼티랑 디자인이 똑같은데 핸폰 밑 부분에 고리를 달수 있는 부분이 있죠...드로이드X는 쿼티는 아닙니다...하지만 현재까지 나온 스마트폰 중에서는 최고의 사양이라 할수 있죠...

    모토쿼티가 170g으로 무게감이 느껴지는건 사실입니다. 모토로이보다도 무겁고 갤럭시랑 비교하면 엄청 무거운걸 느낄수 있죠...하지만 쿼티라는걸 생각한다면 충분히 용서해줄수 있는 무게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여러가지 프로그램을 다운받아서 나름대로 핸폰을 최적화 시켜놓았습니다. 화면전환도 엄청 빨라졌고 동시에 무척 부드러워 졌습니다.
    다만....국내에서 처음으로 이 핸폰을 개통했는데 바로 다음날 새 기계로 교환했습니다. 쿼티를 눌러보시면 "똑""똑" 느낌이 나는데 "ㄴ" 부분이 아무런 느낌이 없고 계속 눌러져서....

    다른 스마트폰은 써본적이 없지만 미국에서 출시되고나서 9개월을 기달려서 산 제품인지라 모든면에서 다 용서가 되고 맘에 듭니다....

  8. hakuenka
    2010.07.17 00:17

    한가지 개인적으로 불편하다고 느끼는건...배터리를 교환할때 배터리 덮개를 열때 밑으로 내려서 열어야 하는데 이게 좀 뻑뻑하다는 겁니다. 구조상 화면을 손가락을 받치고 두 엄지손가락으로 이 덮개를 밑으로 내려서 덮개를 열어야 하는데 이게 좀 불편하네요....닫을떄도 마찬가지고....뭐 이정도로 액정에 이상이 생기지는 않겠지만....

  9. wani_sun
    2010.08.17 13:44

    리뷰 잘 보았습니다..현재는 티맵 이용이 가능하죠 ..
    무게가 무겁기는 하지만..그만큼 튼튼하다고 봐요
    쿼티형 자판도 매력적이고..컴퓨터 배열이랑 비슷해서
    금방 익숙해지고 ^^ 저는 아무쪼록 모토쿼티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