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오피스웨어 시장에서 활약하고 있는 소프트웨어 전문기업 한글과컴퓨터(이하 한컴)에서 HWP 문서 포맷을 공개하며 세미나를 가졌습니다.

지난 1989년 한글 1.0을 시작으로 대한민국 워드프로세서 시장에서 절대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한글(아래아 한글) 시리즈는 최신판인 한컴오피스 2010까지 오면서 국내 소프트웨어 산업의 영욕을 함께 해온 존재입니다.
특히 이번 HWP 문서 파일 형식 공개는 한컴오피스 2010 발표회장에서 HWP 포맷을 올 상반기 중에 공개하겠다고 선언한 약속을 지켜낸 셈입니다.

2010/03/04 - 한컴오피스 2010, MS에 대한 도전은 계속된다



발표를 맡은 양왕성 한글과컴퓨터 개발본부장/상무이사 CTO는, 일반인들에게는 알려져 있지 않지만 한컴에서는 이미 오랫동안 표준화와 개방을 위해 노력해 왔으며 표준화와 개방을 통해 한컴 뿐만 아니라 그 사용자들도 한단계 더 성장할 수 있음을 역설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오피스 문서에 대한 표준화에도 적극 나설 것이며 특히 한국 사용자들의 요구사항을 국제 표준에 반영하는데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번에 공개된 HWP 문서 형식에 관련 자료는 현재 한컴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으며 HWP 형식과 PDF 형식 두가지로 제공됩니다.

열악한 환경 속에서도 V3 시리즈와 함께 안철수연구소와 함께 국내 패키지 소프트웨어 개발사의 전통을 만들고 있는 한글과컴퓨터의 이번 문서 포맷 공개로 인해 HWP 문서 형식이 보다 많은 플랫폼과 기기에서 자유롭게 사용가능해지길 바랍니다.




유튜브 LAZION tv 채널 구독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