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작은PC

듀얼코어 UMPC 에버런 노트 리뷰 - 4부. 개봉기 (외장 충전기 추가)

반응형
사용자 삽입 이미지

혹시라도 기다리셨던 분들에게는 좀 황당하시겠지만 활용 편에 앞서 갑작스럽게 에버런 노트의 개봉기를 올립니다. 어제 라온디지털 측으로부터 정식 제품을 받았거든요. 덕분에 배터리 테스트, 충전 테스트 다 다시 돌려보고 있습니다.


활용기는 내일 올라올 테니 잠시 이 글로 참아주시면 고맙겠습니다. 그리고 급하게, 그것도 어두운 밤에 찍은지라 사진 품질이 좀 떨어집니다. 참고로만 삼아주세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상자입니다. 전작인 에버런과 비슷하죠? 상자는 그리 크지 않은 편입니다. 에버런 노트 자체가 작아서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렇게 적혀있군요. 이번 예약판매에 나오는 에버런 노트의 모델 이름은 D60H가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이 표를 보니 조만간 SSD 버전도 나올 것 같고 HSDPA...

사용자 삽입 이미지

상자를 열었습니다. 역시 깜장 일색입니다. 위에는


The compact premium experience. EVERUN


이라고 적혀있습니다. 에버런 노트는 프리미엄 제품을 지향한다는 라온디지털의 마음이 담겨있는 문구라고 해석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카메라 탓에 좀 누렇게 나왔지만 까만색 뚜껑을 벗기면 하얀색 스티로폼지에 포장된 에버런의 모습이 보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안에 들어있는 것들을 다 꺼내면 이런 것들이 나옵니다. 설명서, 스타일러스펜(예약판매자용 사은품입니다), 예비용 받침, 어댑터와 전원 선, 본체입니다. 출시 제품에는 여기에 윈도XP CD가 더 들어갑니다. 배터리는 본체에 달려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네, 에버런 본체입니다. 열어볼까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액정에는 임시 보호 필름이, 키보드를 보호하는 스티로폼지가 있습니다. 제가 시험하던 제품이랑 달라진 점은

사용자 삽입 이미지

EVERUN 옆에 note 라는 로고가 달린 정도군요. 그 밖에는 별 차이가 없습니다. 당연한 이야기겠지만.

사용자 삽입 이미지

뒷면입니다. 복잡한 제품 이름이 적혀있는 것 밖에는 달라진게 없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배터리는 방전되지 않도록 플라스틱 레이블이 달려있습니다. 이걸 떼면 사용할 수 있죠.

본체는 이 정도로 하고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기본 스타일러스 펜은 말 그대로 기본적인 수준입니다. 에버런 노트 본체에는 넣을 곳이 없으므로 가죽 파우치에 두고 다녀야 할 것 같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게 정식 전원 어댑터입니다. 에버런 노트의 배터리가 그리 오래 안 가니 이 녀석은 이동시 필수품이 되어야 하는데 그러기에는 좀 크죠. 예약판매자에게 보너스로 주어지는 외장 배터리 충전기를 가지고 다니는게 훨씬 나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에버런 노트의 충전 시간이 길어서 문제가 되고 있는데, 라온디지털 측에 따르면 이 기본 어댑터의 경우 제품을 꺼놓은 상태에서 완전 충전에 걸리는 시간이 약 3시간 45분, 외장 배터리 충전기를 이용하면 약 2시간 30분 정도가 걸린다고 하는데, 제 결과와는 약간 다르군요. 라온디지털 측에서도 충전 시간을 줄이기 위해 노력 중이라니 기다려 보겠습니다.


그리고 한가지 더 덧붙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바로 이번 예약판매자에게 보너스로 제공되는 외장 충전기입니다. 이 충전기는 별도의 배터리 충전기이기도 하지만 배터리를 물려놓으면 일종의 외장 배터리로도 작동합니다. 배터리 지속시간에 아쉬움이 있는 에버런 노트니 만큼 의미있는 주변기기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 밖에도 미니 USB 단자를 통해 에버런 노트와 연결하면 유선랜 어댑터의 역할도 합니다. 전원을 포함한 연결선 하나로 하면 좋을텐데 하는 아쉬움은 있습니다만.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저곳에 에버런 노트의 배터리를 껴넣으면 되겠죠.


이상입니다. 자, 그럼 다음 편에서 만나뵙도록 하죠.


반응형

Comments

  • 오 ^^ 2008.09.11 21:1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1등 잘 봤습니다..^^

  • 항상 감사해요^-^

  • 초록마음 2008.09.11 21:3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잘봤습니다^^

  • whrkr 2008.09.11 21:3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흑.. 또 1등 놓쳤어.. ;;

    선리플 후감상...

  • 메인에 게재가 안되있어서 늦었네요
    선리플 후감상!

  • 지름신빙의중 2008.09.11 21:5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서운하다.....짧아서..

  • 몸모 2008.09.11 23:1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옷:::: ssd 모델이 나오겠군요.
    쓸만한게 달렸으면.......

  • 네르슈 2008.09.12 00:1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오오오!!! 이런걸!!!
    잘보고갑니다 ^^

  • 다리미 2008.09.12 08:0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기기에서 충전하는데.. 기본 배터리가 5시간 충전해야 하는군요..
    라온디지털에선 3시간 30분이라고 했는데.. 예약 구매자로써 충격이네요...

  • 익명 2008.09.12 08:1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 ssd제품이 추가되면 가격대는 어느정도가 형성될까요?

  • 부록 - 전원 어댑터 충전 속도에 관하여

    기다리시는 분이 있을까봐 여기 달아놓습니다. 정식 제품을 받아 테스트해보니 기본 어댑터로 전원을 꺼놓은 상태로 약 3시간 25분 충전 후에 배터리 잔량이 86% 나옵니다.
    신경쓰이는 부분은 그 다음인 것 같습니다. 배터리가 완충에 가까와질수록 충전 속도가 느려지는 것 같습니다. 4시간이 지났을 때 확인해보니 93% 수준입니다. 그 이후로도 충전 상태를 확인했는데 배터리 용량 수치가 꽤 느린 속도로 올라갑니다. 결국 100%가 되긴 합니다만. 이 부분은 좀 더 살펴봐야 할 것 같습니다.

    라온디지털 측에서도 예판 제품 출시 전에 문제를 고치는 중이라고 합니다. 3시간 안으로 줄이고자 한다고 했으니 기대해봐야겠죠.

  • 너무 탐나는 제품입니다. 하악하악~

    추석연휴가 시작되었어요^^
    울 늑돌이님께도 보름달같은 휘영청 밝은일만 가득가득 생기길 진심으로 바랍니다.
    그리고 우리 마구마구 행복해져보아요^^ 오늘두 해피데이요~☆

  • 버츄얼캅 2008.09.12 12:5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크헉 3시간45분... 암울하네요 딱 더도말고 2시간30~40분이면 만족할꺼같은데

  • 충전시간 언급 2008.09.12 16:1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충전시간가지고 말씀이 많은데요. ^^
    리튬폴리머 3.7V 5000 mA/h 1셀이라면 충전시간이 5시간 되는게 정상일겁니다. 그리고 매우 일반적인 시간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그건 다른 기기들도 마찬가지라고 생각을 합니다. ^^


    충전시간 자체가 문제가 아니라, 이렇게 충전을 하고 나서 2시간 밖에 사용을 못하는 것이 문제겠지요.

    하지만, 나름대로 미니노트에서 성능이 빵빵하니, 그건 사용자가 트레이드 오프를 해야 할 듯 합니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나머지 5% 충전하는데 시간이 제일 많이 걸립니다. 왜냐하면, 충전이 어느 정도 되면 충전속도(즉 주입하는 전류량이 줄어듭니다. 보통의 충전 IC들이 그렇게 되어 있습니다.)

    늑돌이님이 보신 것이 정상일것으로 봅니다. ^^

    • 지름신빙의중 2008.09.12 17:05 댓글주소 수정/삭제

      제가 잘 이해가 안가서 그러는데요, 왜 5시간 충전하는것이 정상인지 부가 설명 좀 해주실수 있겠습니까?
      그리고 라온에서 3시간 이내로 수정하겠다는데 그것은 비정상적으로 뭐하겠다는 것일까요?

    • 낭객 2008.09.12 17:24 댓글주소 수정/삭제

      기술적으로는 아주 정상적이고 일반적인게 될지 모르겠지만 5시간 충전해서 2시간 쓴다는 것은 소비자들 기준에는 비상식적인 인겁니다.

      그리고 소비자들이 납득하지 못하는 것을 기계적으로 정상적이라고 문제삼지 않고 넘어가려는 기업이 있다면 그건 비정상적인거구요.

      소비자한테 팔아야하는 상품입니다. 소비자가 납득 못하는 점을 기술적 이유로 당연시하기보다는 이를 어떻게 해결해야할지에 대해 이야기하는게 이 문제에 대한 더 정상적인 이야기 방식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그나저나 에버노트 정말 컨셉 꼬였네요-_-

    • 충전시간 언급 2008.09.13 23:43 댓글주소 수정/삭제

      도무지 이해가 가지 않는 부분이 있네요. ^^

      3.7V 5200 mA/h 1셀 배터리를 나름대로 정상적으로 완충을 시키는 시간 5시간 정도. 좀 더 노력한다고 해도 4시간 정도면 기술적으로 매우 정상임을 이야기를 한 것이구요.

      실질적으로 5시간 충전시간이면, 잘 때 꼽아두면 아침에 충전 다 됩니다. ^^ 그리고 낮에 아쉬운 분들은 추가배터리를 사면 되는 거구요.

      제 글에 분명히 언급을 했지만, 5시간 충전에 2시간 사용이 문제가 아니라. ...

      배터리로 사용시간 2시간 자체가 문제가 있을 수 있는 사람이 있는 겁니다.

      즉, 충전시간이 길어서 문제가 아니라, 어떤 유저한테는 2시간 사용시간이 용납안되는 것이 문제라는 것이지요.

      그럼 2시간 충전에 2시간은 용납이 된다는 뜻인건지 ^^

      5시간 충전에 2시간 사용이나
      2시간 충전에 2시간 사용은 거의 같은 의미라는 것을 이야기를 드리는 것입니다.

      실질적으로 라온에서 말한것이나 체험자들이 테스트를 한 결과를 보면 대략 3시간이나 그 이하 시간에 배터리 82% 정도는 충전이 됩니다. 그럼 1시간 반은 나옵니다.

      제 이야기의 본질은 충전시간 자체는 문제가 안된다 라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 ...충전시간은 좀 크리군요;;;

    • Favicon of http://pinluid.pe.kr BlogIcon andu 2008.09.13 09:24 댓글주소 수정/삭제

      1셀이 이런 단점이 있군요 -ㅅ-;
      음...2셀 이상으로 늘이는 방법은 안될지...;

  • 음.. 2008.09.13 00:1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1셀이라서 그렇습니다 1셀 대형화라서 ..

    예를들어 2600mha 2셀 병렬구성으로 5200mA/h 3.7v (맞나 모르겟네요=-=;;) 이게 일반놋북이라면

    에버런놋은 5200mA/h 1셀 '직렬'이죠 뭐.. 충전시간은.. 4배 걸리겠네요 산술적으로 계산하면 =0-

    아답타등등 모든 환경이 같다고 했을때 가정되는 수치이고요.. 실질적으로 4배는 아니겠지만

    셀당 한계 입력량이 있기에 급속 충전으로 만들순 있지만.. 배터리 조기수명 단축 등등..

    여러가지 문제가 있습니다 RC에 쓰이는 Li- Poly가 그런 예인데 급속으로 충전하면 빠른대신에

    배터리가 금방 죽어서 수명이 좀 되면 상공에서

    노콘되는경우가 있지요.. 완속은 세월아 네월아~~ =-= ;;; 수준이고요.. 놋북은 rc보다 더 안정성이

    좋아야 하니만큼 그렇게 된것 같습니다... 하지만.. 에버놋 컨셉이 급 하강한건 동감합니다 =-= ;;;

  • darkseenee 2008.09.13 17:0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음 ... 충전시간이 좀 걸렸는데 .. 라온측에서 줄여본다고 했으니 기대해 봐야겠군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