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대한민국 메신저 1위, 네이트온.

고정된 채팅 사이트가 아닌 작은 메시징 프로그램을 통해 이야기를 나누는 것이 보편화되면서 우리나라에 보급되기 시작한 인터넷 메시징 프로그램은 인스턴트 메신저라는 이름으로 그동안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출현해왔다.

ICQ 나 AIM 등 해외에서 주로 쓰이는 것부터 다음 터치, 파란 U2, 버디버디, 야후! 메신저 등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있지만 그동안 우리나라 시장을 지배해 온 것은 소프트웨어 업계의 공룡인 마이크로소프트가 만든 MSN 메신저(또는 윈도 라이브 메신저)였다. 단순한 구조와 쉬운 사용 방법의 장점과 함께 위윈도 기본 탑재라는 엄청난 장점은 말 그대로 그때까지의 우리나라 메신저 시장을 평정하다시피 했다.

그러나 그런 무너지지 않을 것 같아 보이던 MSN 메신저의 거성을 여지없이 깨버린 것이 바로 SK 커뮤니케이션즈의 네이트온 메신저이다. MSN 메신저와 비슷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채택하면서도 기능을 강화시켜 기존 MSN 메신저 이용자들을 끌어들였으며 특히 싸이월드와의 연동과 서비스 초기 독점적으로 제공했던 휴대폰 문자 메시지 100건은 상당한 매력으로 작용했다. 결국 사용자들의 힘으로 시장은 뒤집어져서 2005년 3월 이후로 3년이 넘게 네이트온은 우리나라 메신저 시장의 1위를 굳게 지키고 있다.

오늘 할 이야기가 바로 이 네이트온 메신저를 휴대폰에서 활용할 수 있는 모바일 네이트온 서비스에 관한 이야기다.



모바일 네이트온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자신이 가지고 있는 휴대폰으로 쓸 수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현재 모바일 네이트온 서비스는 SK텔레콤 사용자는 물론 KTF와 LG텔레콤 가입자도 이용할 수 있지만 이 글은 일단 SK텔레콤 가입자만 대상으로 한다). 먼저 이곳으로 가보자.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여기서 [휴대폰에 다운로드] 버튼을 누른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자신이 쓰는 휴대폰의 전화번호를 넣는다. 만일 모바일 네이트온 서비스가 지원되는 휴대폰이라면 연결할 수 있는 문자가 갈 것이다. 여기서 1번을 선택해 주면 프로그램 다운로드와 설치를 할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노파심에 밝혀두지만 데이터 세이프나 데이터 퍼펙트 요금제 같은 데이터 요금 정액제에 가입되어 있지 않다면 모바일 네이트온 프로그램 다운로드에 따른 데이터 요금이 따로 나가게 되어 있다는 점을 알아두도록.

이 밖에도 NATE-More+-(커뮤니티) 메신저-모바일 네이트온 으로 접근할 수도 있지만 앞에서 소개한 방법이 훨씬 편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설치가 끝나고 실행하면 익숙한 로고와 함께 시작 화면이 나온다. PC용 네이트온과 거의 마찬가지인 구성을 가진 화면이 뜨는데, 자세히 보니 왼쪽 아래 [정액가입]이라는 문구가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럼 여기서 모바일 네이트온 관련 요금제를 잠깐 살펴보도록 하자.

앞에서 따로 이야기하지 않았지만 모바일 네이트온 프로그램 자체의 정보 이용료는 없다. 대신 종량제와 정액제 요금제가 따로 있는데, 종량제의 경우 대화 10원/건, 쪽지 30원/건, 플래시콘 50원/건(부가세 별도)에 데이터를 주고 받는데 따른 데이터 요금이 따로 있다. 그렇다, 종량제는 별로 추천할많게 못 된다.

모바일 네이트온 정액요금제는 월 3,500원에 무제한으로 대화, 쪽지 등을 사용할 수 있는 요금제로 모바일 네이트온 서비스를 사용하면서 생기는 데이터 요금도 포함되는데 싸이월드 미니홈피 접속이나 플래시콘 다운로드 등은 제외된다. 참고로 T-interactive가 지원판의 경우 정액제만 사용 가능하다.
요금제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이곳을 참고하시길.


자, 그럼 여기서 정액제에 가입한 것으로 가정하고 요금 걱정없이 접속해보자. 참고로 처음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설정해 두면 나중에는 버튼 하나로 로그인 가능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로그인이 끝나면 가입 약관이 나오며 이제 드디어 초기 접속 화면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네이트온 사용자라면 이 화면은 너무나 익숙할 것이다. 기본적으로는 방향 키로 메뉴 이동이 가능하며, 휴대폰의 왼쪽 메뉴 버튼을 누르면 그룹 단위의 대화/쪽지/메일/차단 및 각 탭별 이동, 친구 추가 등이 가능하다.
만일 사용자 목록이 너무 많다 싶으면 1번을 눌러 설정 화면으로 들어가 친구 정렬 방식을 고치면 접속자만 보게 해놓을 수 있다.

당장이라도 대화를 시작하고자 한다면 사용자 목록에서 한명 골라서 NATE 버튼을 눌러주.면 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대화는 이런 식으로 진행된다. 대화에 필요한 대부분의 기능은 물론, 효과음까지 PC의 네이트온과 똑같게 구현해서 휴대폰 버튼으로 글자를 입력하는 부분을 제외하면 PC와 다른 것을 거의 못 느낄 정도로 재현을 잘 해놓았다.

하지만 휴대폰 하드웨어의 특성상 파일 전송은 안 되고 화이트보드, 잉크 등 부가 서비스(모바일 네이트온에서는 무시된다)가 불가능하다. 그리고 화면을 자세히 보면 알텐데 몇몇 이모티콘도 안된다. 하지만 여전히 되는 것이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개인적으로 가장 좋아하는 거만 플래시콘.


바로 플래시콘. 용량 관계로 인해 초기에 내장되어 있는 것은 겨우 다섯 종류지만 추가적으로 다운로드를 받으면 더 늘어난다. 다만 이 경우 모바일 네이트온 정액제에 가입되어 있다면 별도의 데이터 요금이 들어가지 않으나 가입 안된 경우라면 주의하자.

물론 플래시콘 외에도 이모티콘(빠진 것 제외)과 문자티콘은 건재하다.

그리고 한가지 알아둘 것. 모바일 네이트온으로 상대방과 대화를 시작할 때 상대방에게 다음과 같은 메시지가 나와서 모바일 네이트온 사용자임을 알려줘 혼란을 방지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리고 동시에 10개까지의 대화창을 가질 수 있는데, 이의 전환은 왼쪽 메뉴 버튼의 대화창 리스트를 통해 할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물론 모바일 네이트온의 핵심 기능이 대화에 관한 것이긴 하지만 그렇다고 다른 기능이 없는 건 아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우선 메일을 주고 받을 수 있다. 네이트 계정의 메일을 확인하는 것은 물론 내가 메일을 작성해서 보낼 수도 있다. 이 경우 사용자 목록의 그룹명에 @를 붙이면 그룹 메일을 보낼 수 있어 좋다. 긴 내용은 무리지만 빠르게 짧은 메일을 보내고자 할 때 무척 유용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마찬가지로 쪽지와 주소록을 이용할 수 있다. 주소록에서는 메일이나 전화하기가 가능하며, 주소록의 내용을 고치는 것은 불가능하다.

참, 사용 환경 설정은 1번을 눌러 설정 화면을 이용하면 고쳐줄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자, 이제 정리해볼 시간이다.

처음 모바일 네이트온을 봤을 때 늑돌이의 느낌은 꽤 잘 만들어졌다는 것이었다.

휴대폰의 소프트웨어/하드웨어적 한계에도 불구하고 PC의 네이트온에서 자주 쓰이는 부분은 대부분 사용 가능하며, 기존 네이트온 사용자라면 별도로 사용법을 배울 필요도 없이 바로 적응 가능했다. 휴대폰에서의 문자 입력이 빠른 사람이라면 사실 PC에서와 크게 구별이 안 갈 정도였다. 기능 면에서 약간 떨어지는 것이 사실이지만 휴대폰에서 돌아가는 소프트웨어 가운데 이 정도로 구현이 된 경우는 그리 흔하지 않다.

그렇다고 아쉬운 점을 그냥 두고 지나칠 수는 없다. 딱 세가지만 이야기해 보자.

우선 모바일 네이트온 프로그램과 플래시콘 다운로드시, 그리고 미니홈피 접속시 정액제에 가입했어도 별도의 데이터 요금이 들어간다는 점이다. 미니홈피 접속시야 그렇다 쳐도 이왕 정액제에 가입했는데 프로그램과 플래시콘 다운로드시에는 데이터 요금을 무료로 해줘야 하지 않을까?

사용자 삽입 이미지

초반 상태. 1~5번까지만 사용 가능하지만 추가로 다운로드 받으면 나머지도 된다.


그리고 두번째는 저장에 관한 것. 사실 이 부분은 한꺼번에 이야기 하기 위해 앞에서는 모두 생략했었다.
휴대폰은 PC하고는 도저히 상대할 수 없을 정도로 작은 플랫폼이기 때문에 데이터 저장공간이 매우 작다. 덕분에 대화 내용, 보낸 쪽지는 저장이 불가능하며 미리 말했던 파일 전송 불가 또한 여기에서 기인한 부분이다. 휴대폰의 하드웨어 제원이 높아지길 기다려야 하는 일이긴 하지만 메신저로 대화시 저장이 필요한 경우가 많은 것을 생각해 보면 제한적이라도 서버에 저장시킬 수 있는 방법을 강구해 주면 좋을 것 같다.

마지막은 지원 기종의 확대. 현재 늑돌이는 애니콜 소울을 쓰지만 모바일 네이트온 메신저 프로그램이 이 제품에서는 작동을 안 하는 바람에 다른 이의 휴대폰을 빌려서 리뷰해야 했다. 그리고 오늘 소개한 것 말고 T Interactive 지원판은 휴대폰 바탕 화면에서 바로 바로 이용이 가능한데, 못 써본 것도 아쉽다(두 버전의 차이는 여기서 확인하자).


그럼에도 불구하고 모바일 네이트온 서비스는 평소에 네이트온 서비스를 즐겨 사용하는 분들이라면 100% 다 가입자 후보인 셈이다.
특히 자주 전화 통화나 문자를 나누는 사이라면 월 3500원에 무제한으로 메시지를 주고 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는 무척 큰 장점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상대방 가운데 하나가 휴대폰 없이 PC 앞에 있다 하더라도 문자를 주고 받을 수 있는 점도 빼놓을 수 없는 편리한 점이 된다.
더구나 모바일 네이트온은 귀찮은 팝업창도 안 뜬다!





유튜브 LAZION tv 채널 구독해 주세요.


  1. Favicon of http://blog.daum.net/miriya BlogIcon miriya
    2008.08.13 14:33

    한번 써보고는 정말 기겁할 정도였지요.
    지금 정액제 사용중이고, 정말 정말.. 뭐라 말 할 수 없을정도로 잘만들었습니다.
    완벽주의자들-_-b

  2. 키마이라
    2008.08.13 15:38

    KTF는 모바일 MSN 서비스가 있습니다.
    KTF 전용 서비스인데 모바일 네이트온에 비해 장점이라고 할수 있는 것은
    폰에서 접속 후 해당 프로그램을 로그아웃하지 않고 빠져나오면
    계속적으로 접속이 유지된다는 것이죠..
    게다가 그런상태에서 상대방에 대화를 걸면
    폰으로 문자가 옵니다.
    문자를 확인하고 대화를 하고 싶으면 모바일MSN에 접속해서 대화를 하면 됩니다.
    모바일 네이트온은 이 기능이 없더군요.

    • Favicon of http://mobileim.nate.com/ BlogIcon yayayaya
      2008.08.14 11:19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해당기능(VM 실행 후 폴더를 닫거나 슬라이드를 내려도 접속이 유지되고 새메시지 혹은 메일 도착시 sms Invoke 를 통해 알려주는 기능)의 버전은 모바일 네이트온에서 이미 구현되어 있는 버전이 있습니다.


      위에서 리뷰해주신 버전은 SKT ⓜ-playon 에서 실행하는 싱글 버전이구요.

      해당기능이 구현 된 버전은
      SKT 의 경우 T Interactive 에서 실행가능한 모바일 네이트온 TI버전
      KTF 의 경우 팝업에서 실행가능한 팝업 모바일 네이트온 버전이 서비스 되고 있습니다.

    • Favicon of https://lazion.com BlogIcon 너른땅의 늑돌이
      2008.08.16 12:35 신고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문자 지원 부분은 일반 버전에서도 구현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3. 2008.08.13 16:39

    비밀댓글입니다


  4. 2008.08.14 11:21

    비밀댓글입니다

  5. Favicon of http://brucemoon.net BlogIcon bruce
    2008.08.14 14:58

    오, 늑돌이님이 서비스 리뷰를 하시니까 이것도 새로운데요 ^^
    이 무선 메신저들 대학생들은 꽤 쓴다고 하더라구요. 저의 경우엔 휴대폰에서 MSN 이랑 NateOn 모두 깔아서 써봤는데, 폰에서까지 쓸 니즈는 그다지 없어서 (필요할때는 그냥 문자로 ^^) 지워버리긴 했습니다.
    인터페이스 점점 진화하면 더 많이 쓸것같긴 해요

  6. 나그네
    2008.09.15 20:04

    SKT쪽으로 너무 편중되있는거 같네요.
    전 KTF를 사용해서 KTF용 사용중인데.. 다른건 다 똑같은데 싸이월드랑 주소록은 없더군요(저 싸이월드 창은 뭐하는 창인지는 모르갰지만). 그리고 쪽지의 경우는 받은쪽지를 서버에 저장해 주더군요.(단점이라면 PC용 키면 모바일에서 받은 쪽지들 다 새쪽지로온다는 것이죠, 장점은 두말없이 쪽지 공간 걱정없다는..) 그리고 KTF용에서 가장 아쉬운건 대화명을 변경할 수 없다는 겁니다. 근래에 LGT용도 나왔는데. 이건 어떤지 모르겠네요. 요금이 SKT쪽이 좀 센걸로 알고있습니다.
    그리고 쪽지/메일 쓰기에서 줄바꾸기 이곳에 오기전에는 없는줄 알았습니다. 설명이 어디에도 안되있어서. 그런데 이곳에 와서야 알앗네요. 통화키 누르면 된다는것을요..
    참고로 전 KTF 정액 가입해서 쓰고있습니다.
    KTF의 경우 종량요금이 대화/쪽지가 패킷당 15원이고 플래시콘은 똑같이 건당 50원입니다(패킷요금의 장점은 한번에 길게 안써도 요금이 많이 안나간다는 것이죠/정액은 월 3000원/KTF용 버전 : v.1.0.28)
    LGT쪽은 어떤지 모르겟네요.
    그리고 메일 확인은 HTML과 스크립트로 잔뜩 꾸민 메일은 확인할수 없거나 확인하는데 무리가 있습니다.(특히 이미지로 내용이 구성되있으면 확인 불가) 텍스트로만 된 메일은 확인하는데 별 문제 없습니다. 메일에 있는 링크역시 눌러볼수 없습니다.(마우스라는게 없으니..)

  7. ^^
    2008.10.29 04:06

    너무 잘보았습니다. 감사드립니다.

  8. 나그네
    2009.09.07 10:59

    일반버전의 경우 KTF쪽도 버전상승과 함께 대화명 변경기능과 주소록이 생겼습니다. 요번에 팝업 버전도 출시된거 같은데 받았는데.. 로그인이 잘 되질 않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