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작은모바일/#스마트폰#PDA#PMP

PMP나 PDA에서 인터넷 서핑을 하려면

늑돌이 2006. 10. 17.
반응형
지금은 바야흐로 PMP의 전성시대입니다.

기념비적인 PMP, 리눅스를 OS로 한 아이스테이션 V43이 PMP 단일기종으로 무려 10만대가 넘게 팔리면서 신기종이 속속 등장하고 있고, 그중 빌립 P2나 아이스테이션 S43 등은 기존에 PDA에서 주로 사용되던 OS인 Windows CE를 내장, 인터넷 익스플로러로 인터넷 서핑도 가능하다고 선전 중입니다.
그러나 구매 버튼을 누르기 전에 이 '인터넷 서핑이 가능한 부분'에 대해서 알아두셔야 할 것이 있습니다.

2004년에 제가 작성한 글, PDA용 인터넷익스플로러의 한계에서 다루었듯이, PC에서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사용하지 않는 한 우리나라 대부분 사이트의 기능 전부에 대한 이용이 힘듭니다. 대표적으로 공인인증서를 이용한 서비스(대표적으로 인터넷 뱅킹, 인터넷 쇼핑 등)가 모두 불가능하고, 심지어 로그인이 안 되는 곳도 있습니다.

이것은 이들 서비스가 첫번째, ActiveX라는 PC용 Windows에서만 돌아가는 솔루션을 이용하여 만들어져 있기 때문(더 큰 잘못은 이런 서비스를 ActiveX로만 만들어놔도 뭐라 하지 않은 정보통신부 탓이지만)이고, 두번째, 브라우저간의 여러가지 호환성 문제 때문입니다.

리눅스는 물론이고 같은 회사의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사용하는 휴대기기용 OS Windows CE 5.0(Windows Mobile 포함입니다)에서도 이들 문제는 여전히 존재하며, 당연히 이 OS 기반의 PMP, PDA 모두 웹 서핑은 기본적인 작업 외에는 불가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이스테이션 G43 같은 PC 호환 기종이 준비되고 있는 거죠. 이미 출시된 라온디지털 베가도 마찬가지고요.

결론적으로 완벽한 웹 서핑이나 공인인증서를 이용한 인터넷 뱅킹, 쇼핑, 주식거래를 이용하려면 PC 호환 제품을 이용하시라는 말입니다. 괜히 광고에 넘어가서 샀다가 후회하지 마십시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