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앱#서비스

팀뷰어9의 매력적인 기능 둘, WoL과 모바일 기기 원격 제어

늑돌이 2014. 2. 19.
반응형
팀뷰어는 라지온에서도 이미 여러번 살펴 본 바 있는 멀티플랫폼 원격 관리 소프트웨어다. 스마트폰이나 PC, 맥 등 다양한 플랫폼을 넘나들며 상호 원격 관리가 가능케 해주는 프로그램으로 벌써 버전 9이 나올 만큼 명성을 떨치고 있을 정도다.


그런 팀뷰어가 이번에 새로운 9이라는 숫자를 달고 나왔다. 소프트웨어의 버전을 나이로 빗대어 본다면 이제 완연한 성숙기에 접어든 셈이다.


이번의 팀뷰어는 새로운 버전답게 다양한 기능을 품고 돌아왔는데, 완전히 새로운 서비스가 아닌 만큼 대부분의 기능은 전작인 팀뷰어 8과 같은 만큼 오늘은 그 가운데에서도 팀뷰어 9에서 특히 주목할만한 기능 두가지를 소개하고자 한다.


팀뷰어와 만난 WoL(Wake-on-LAN)

팀뷰어를 이용하면 PC를 비롯한 다양한 기기들의 제어가 가능했지만 꺼져있던 기기를 켜는 건 할 수 없었다. 하지만 이번 팀뷰어9에서는 WoL을 이용하여 꺼져있는 제품마저도 켤 수 있게 되었다.

WoL(Wake-on-LAN)은 LAN 카드에 특정 신호가 들어가면 자동으로 본체를 켜게 하는 기능이다. 이를 위해서는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그리고 이를 중계하는 OS와 드라이버의 조합까지 잘 맞아야 하는데, 구체적으로는 LAN 카드와 메인보드가 WoL을 지원해야 하며 마찬가지 조건의 OS와 LAN 카드용 드라이버, 만일 하드웨어가 공유기에 연결된 경우에는 공유기도 WOL을 지원해줘야 한다. 다행히 늑돌이에게는 이들 제품이 있어서 시험해 볼 수 있었다.

레노버 씽크패드 트위스트 S230u


늑돌이가 시험한 하드웨어는 레노버의 씽크패드 트위스트 S230u와 버팔로의 유무선 공유기인 WZR-HP-AG300H다. 씽크패드 트위스트에는 윈도우 8.1이 설치되어있는 상태. 당연한 이야기지만 WoL은 무선이 아닌 유선으로 연결되었을 때만 동작한다.


여기서 WoL을 이용하려면 메인보드의 BIOS의 Wake-On-LAN 부분을 설정하고 윈도우의 장치관리자도 건드려봐야 한다. 이러한 설정은 각자 가진 시스템에 따라 다르므로 팀뷰어의 공식 설명서를 보기로 하자.


이 WoL 관련 설정 자체는 무지 간단하지만 상황에 따라 잘 안 되는 경우가 있어서 늑돌이도 꽤 고생을 했는데 혹시 따라해보고 안 되시는 분은 댓글로 질문주시길[각주:1].


설정이 끝난 후 WOL을 지원하는 제품에 대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오른쪽 아래의 [절전 모드 해제]를 누르면 PC가 켜지게 되어있다. 이제 팀뷰어9을 통하면 원격 제어 뿐만 아니라 켜는 것, 끄는 것까지도 마음대로 되는 셈이다. 요즘같이 고유가 시대에 사무실이건 가정이건 전기 절약은 필수적이므로 잘 활용해 보자.


스마트폰도 원격 제어


팀뷰어9에 추가된 것은 아니지만 사람들이 의외로 잘 모르는 기능이 있는데 바로 스마트폰을 원격 제어하는 기능이다. 보통 팀뷰어하면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등으로 PC를 제어하는 것을 생각하지 그 역을 생각하지 않아서 그럴지도 모르겠지만 실제로는 PC에서 스마트폰을 원격 제어하는 것도 가능하다.


다만 팀뷰어 앱이 아닌 별도로 TeamViewer QuickSupport 앱 하나를 더 깔아야 한다. 그리고 앱을 실행한 후에 원격 제어도 허가해주면 된다.



그런데 팀뷰어9의 스마트폰 원격 제어 화면은 꽤 재미있게 되어있다. 탭만 해도 여섯개로 나눠져 있으며 단순히 스마트폰 원격 제어가 아닌 시스템적인 측면에서 화면을 구성해 놓고 있다.


말 그대로 고객에 대한 빠른 지원(QuickSupport)를 위한 서비스인 셈이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채팅이나 파일 전송도 가능하여 이를 통한 다양한 추가 작업도 가능하다. 스크린샷을 받아오는 것도 가능하다.


물론 이런 식으로 직접적인 조작도 가능하다. 다만 이런 원격 조작은 안드로이드에서만 가능하며 아이폰은 안 된다.


이건 스마트폰에서의 화면.

굳이 업무용 이용자가 아니더라도 친한 사람끼리 스마트폰 등 모바일 기기에서의 문제점을 원격에서 해결해주는데 이용해도 될 듯 하다. 다만 이러한 퀵서포트 앱의 이용에는 추가 라이센스가 필요하다.




물론 팀뷰어9에는 위 두가지 말고도 새롭게 제공되는 다양한 기능이 존재한다. 한 포스트에서 다룰 수 있는 양이 제한된지라 여기서 다 다루지는 못하지만 당장 팀뷰어9에서 추가된 기능만 봐도 다음과 같다.

- 여러 탭에서 복수의 연결 열기
- TeamViewer의 Wake-on-LAN 기능
- 2단계 인증을 통한 TeamViewer 계정 보호
- Windows 8.1 및 Mac OS X Mavericks 지원
- 사용자 지정 고객 모듈 저장
- 클립보드를 통한 파일, 이미지 및 텍스트 복사 및 붙여넣기
- 연결 수립이 필요 없는 간편 파일 전송
- 팀과 함께 서비스 큐에서 고객 작업 처리
- 응용프로그램과의 통합을 위한 TeamViewer API
- 바탕 화면 바로 가기를 통한 신속한 연결
- 알림 - 모든 알림을 한눈에 보기
- 최적화된 동영상
- 더욱 편리한 사용을 위해 새로워진 디자인
- Mac 및 Linux용 기능 추가

앞에서 설명한 WoL은 물론이고 새로운 윈도우 8.1과 Mac OS X 매버릭스를 지원하게 되었으며 당연한 이야기지만 리눅스용 클라이언트도 제공한다. 더 자세한 내용을 보려면 이곳을 가보시기 바란다.

비즈니스용 원격 제어라는 측면에서 최고의 평가를 받는 팀뷰어 그 아홉번째 버전이 과연 어떤 평가를 받게 될지 궁금하다.


  1. 참고로 늑돌이의 경우 완전히 전원을 종료한 경우에는 알 수 없는 이유로 다시 켜지지 않았고 절전 모드에만 다시 켜졌다. [본문으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