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더작은모바일/#스마트폰#PDA#PMP

현장에서 본 갤럭시 S4 국내판 성능 벤치마크

반응형

어제 드디어 미디어데이를 통해 대한민국에 갤럭시 S4가 정식 공개되었습니다. 국내판 갤럭시 S4는 세계에서도 가장 빨리 출시되어 소비자의 손에 주어지게 되어 기다리는 이들로 하여금 많은 부러움을 사고 있습니다...만 국내판 갤럭시 S4의 특징이 그저 먼저 출시된 것에 그치지는 않습니다.
빼놓을 수 없는 것으로 높은 제원을 좋아하는 국내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게 가장 높은 성능으로 나왔다는 사실이죠.


바로 엑시노스5 옥타라는 새 프로세서의 채용입니다. 이 AP에 대해서는 나중에 다시 이야기할 기회가 있겠지만, 줄여서 이야기하면 ARM의 Big.Little 컨셉에 맞게 높은 성능을 요구할 때에는 고성능의 Cortex A15 아키텍처의 프로세서를, 보통 상태에서는 저전력 고효율의 Cortex A7 아키텍처의 프로세서를 이용할 수 있게 각각 네개씩의 코어를 내장, 총 여덟개의 코어를 가진 프로세서입니다. 한마디로 고성능이자 저전력인 만능의 모바일 기기용 프로세서인 셈이죠.

반면에 해외판의 경우, 스냅드래곤 600 1.9GHz 쿼드코어 프로세서를 채용한 것으로 확인되었죠. 이 프로세서 또한 높은 성능이지만 과연 어떨지요? 라지온에서 살펴봤습니다[각주:1].



간단하게 성능 관련된 제원을 살펴보면, 엑시노스 5 옥타(Exnos 5440) 1.6GHz 프로세서가 가장 먼저 눈에 띕니다. 한때 소문으로는 클럭을 더 높인 1.8GHz로 출시된다는 이야기도 있었습니다만, 출시된 건 1.6GHz입니다. 무조건 클럭 주파수를 올리기만 하면 전력 소모도 늘어나기 때문에 적당한 수준에서 최적화시키는 게 낫습니다. 스냅드래곤 600 프로세서들은 더 높은 클럭으로 나오긴 했는데 과연 어떨지요.

이번 엑시노스 5 옥타에서 달라진 점은 GPU도 있습니다. 듀얼 코어 이후의 엑시노스 계열에서는 ARM의 Mali 시리즈를 썼지만 이번에는 PowerVR의 SGX544MP3를 썼습니다. 이 GPU에 대해서는 다른 글에서 다시 이야기해보죠.

RAM은 옵티머스 LTE2 이후로 플래그쉽 모델에 거의 통일되다시피 한 2GB 용량입니다. 하지만 갤럭시 S4의 RAM은 기존 제품과 달리 대역폭이 더 넓은 LPDDR3로 이는 당장은 몰라도 차후 풀HD 해상도를 다루는 고부하 애플리케이션이 나오면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이네요.



자, 처음 살펴볼 벤치마크는 AnTuTu입니다. 점수는 27506점.

훌륭한 결과군요. RAM, CPU, 그래픽이나 SD 카드 읽고 쓰기도 모두 높은 수준입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높은 성능인지라 굳이 다른 기기와는 비교할 필요도 없고 해서....


위 사진은 뉴욕의 삼성 언팩 행사에서 찍어온 해외판 갤럭시 S4의 점수입니다. 참고로 해외판에 들어간 스냅드래곤 600 프로세서는 현존하는 스냅드래곤 계열에서 가장 높은 클럭 주파수인 1.9GHz의 제품입니다. LG전자나 팬택에서도 스냅드래곤 600 프로세서를 채용한 제품을 내놓았지만 1.7GHz에 불과하죠[각주:2].

비교하면 CPU의 실수 연산에서만 살짝 뒤질 뿐 스냅드래곤 600 1.9GHz 프로세서를 쓴 해외판 갤럭시 S4를 압도하고 있습니다. 특히 RAM 부문이 주목할만 하네요. 1.9GHz라는 높은 클럭에도 불구하고 스냅드래곤 600이 1.6GHz의 엑시노스5 옥타에 뒤쳐지는 걸 보면 여전히 클럭대비 성능은 엑시노스5 옥타가 더 나은 듯 합니다.



자, 다음은 국내판 갤럭시 S4의 쿼드런트 결과입니다. 점수는 12742점.

역시나 좋은 결과입니다. 이번 또한 라지온에서 측정한 제품 가운데에는 가장 높은 결과가 나왔군요.


해외판 갤럭시 S4의 결과는 11914점입니다. 국내판이 더 높긴 하지만 그 차이는 줄어들었네요. 메모리에서 좀 뒤지는게 좀 이상합니다만, 이를 제외한 전 부문에서는 정도의 차이는 있을지언정 더 좋은 결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참고로 위 사진은 옵티머스 G 프로의 결과입니다.해외판 갤럭시 S4에 비해 1.7GHz로 클럭 주파수가 더 낮은데도 불구하고 더 좋은 결과를 보여주었네요. 이는 현장의 기기 상태 때문이 아닐까 합니다. 점수가 좀 더 높게 측정된 부분은 있는데 전체적인 추세는 비슷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가장 높은 성능의 국내판 갤럭시 S4


이제는 경쟁 AP들도 성능이 워낙 좋아진지라 예전만큼의 압도적이지는 않지만 국내판 갤럭시 S4는 전세계에서도 가장 빠른 갤럭시 S4라 이야기해도 무리는 아닐 듯 합니다. 엑시노스5 옥타가 Big.Little을 구현한 만큼 모바일 기기와 밀접한 관계가 있는 저전력 부분까지 보면 더 해볼 이야기가 많겠지요. 물론 현장에서의 벤치마크 결과인지라 그 정확성에는 한계가 있긴 하겠지만 다른 매체의 평가 결과도 대략 비슷한 결과가 나오고 있으니 그리 틀리지 않은 결론인 듯 합니다.

자, 그럼 라지온에서는 갤럭시 S4에 대한 다른 이야기를 가지고 다시 만나 뵙겠습니다.




  1. 참고로 여기에 나온 벤치마크 결과는 모두 제품 발표회장에서 측정한 것으로 실제 출시 제품과는 좀 다를 수 있습니다. [본문으로]
  2. 이들의 성능은 위 결과에서 클럭에 맞게 계산하면 대략 비슷해집니다. [본문으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