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가 내놓은 7.7인치 태블릿인 갤럭시탭 7.7 LTE의 특징 가운데 빼놓을 수 없는 것은 RGB가 1대1로 픽셀에 대응하는 HD급 SUPER AMOLED+ 패널이 있습니다. 그래서 7.7인치 크기에 1280x800이라는 고해상도에 높은 명암비를 자랑하는 이 SUPER AMOLED+ 패널에 잘 어울리는 쓰임새, 바로 갤럭시탭 7.7 LTE에서의 동영상 재생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갤럭시탭 7.7 LTE를 만든 삼성전자는 일찍부터 휴대기기에서의 동영상 재생에 있어서 강세를 보여왔습니다. 몇몇 제한된 형식만 재생할 수 있는 외산 제품과는 달리 PMP처럼 다양한 코덱을 지원해왔기 때문이죠. 한때 말이 많았던 옴니아 시리즈도 동영상 재생에 있어서는 동급 최고 수준이었고 이는 갤럭시 시리즈에 와서도 마찬가지였습니다. 이에 자극받은 국내의 경쟁사들도 삼성전자처럼 다양한 형식을 지원하게 되었죠.

오늘의 주인공인 갤럭시탭 7.7 LTE 또한 그 전통을 이을 수 있을까요? 지금부터 살펴보겠습니다.


기본 동영상 플레이어인 [비디오 플레이어]의 화면입니다. 다양한 AP가 모바일 기기에 적용되어 기본 동영상 플레이어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구할 수 있는 범용 동영상 플레이어의 경우, 기기에 따라 하드웨어 가속을 제대로 쓰지 못하는 경우도 보이거든요. 기본 플레이어는 그런 염려가 없으니 좋습니다.

첫 화면은 동영상 파일 목록입니다 .갤럭시탭 7.7 LTE 안 어디에 넣어놓아도 재생 가능한 파일을 알아서 목록을 만들어 주죠. 기본으로는 썸네일들을 보여줍니다만,


단순히 [목록]/[폴더] 식으로도 볼 수 있습니다. [목록]은 파일 이름이 잘 안 보일 때, [폴더]는 여러 폴더에 파일이 흩어져 있어 헷갈릴 때에는 [폴더]를 고르면 되겠습니다.


메뉴는 검색과 위 네가지 메뉴입니다. 이 가운데 시리즈물을 연속 시청하실 분이라면 [다음 파일 자동 재생]을 고르면 편합니다.


재생 화면입니다. 재생 화면 역시 기존 비디오 플레이어의 UI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기존에 있었던 [색상톤] 메뉴도 그대로입니다.

이렇게 세가지 가운데 고르면 되겠습니다. 이는 SUPER AMOLED+의 색감이 잘 맞지 않는 분들을 위한 메뉴로, 다른 갤럭시 S2 시리즈에도 보입니다.


DLNA로 연결하여 동영상을 재생시키는 방법도 있습니다. 삼성전자 TV를 가진 분들이라면 써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동영상 플레이어는 가로 모드와 세로 모드 모두 지원합니다. 세로 상태에서 동영상을 보면 이렇죠.


와이드 화면이 아닌 4대3 비율을 가진 동영상에 잘 어울립니다. 다만 이 가로-세로 전환이 시스템의 화면 회전 설정에 묶여 있다는 단점이 있어요. 비디오 플레이어 안에서 설정할 수 있는 부분이 있으면 좋을 것 같네요. 자막 글자 크기 조절과 함께 필요한 부분입니다.


자, [비디오 플레이어]의 기능 설명은 이 정도면 된 듯 하고요, 본격적으로 재생 시험에 들어가기로 했습니다.

한가지 덧붙이면 기본 플레이어로 안 되는 동영상 파일의 재생 가능성을 보기 위해 Dice Player 또한 시험에 참가시켰다는 점입니다. Dice Player는 안드로이드용 동영상 플레이어 가운데 하드웨어 가속을 잘 처리하는 플레이어로 유명하죠. 유료 플레이어지만 광고 버전인 Dice Player Ad. 또한 기능은 동일합니다.


동영상 재생 시험 결과는 위와 같습니다. 총 25개의 파일을 시험 대상으로 삼았습니다. 결과 뒤에 (SW)로 붙인 것은 하드웨어 가속이 아닌 소프트웨어 디코딩만으로 재생했다는 이야기1입니다.

재생 시험 결과를 표로 보면 무척 복잡하니 몇가지 항목으로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H.264 형식의 경우, L5.1의 High Profile도 재생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음성 코덱에 AAC나 DTS가 들어가는 경우 재생이 안 됩니다. 이 경우 Dice Player를 이용하면 정상 재생할 수 있습니다.

- WMV 형식의 경우, 32Mbps의 비트레이트 수준의 고화질 영상을 제외하고는 모두 재생 가능합니다.

- DIVX/XVID 형식의 경우, 한가지 예외를 제외하고는 모두 정상 재생됩니다. 예외적인 경우에도 Dice Player를 통해 재생 가능합니다.

- FLV(플래시) 형식도 재생합니다.

- MOV(Quicktime) 형식은 기본 플레이어에서 재생 할 수 없지만 Dice Player를 통해 볼 수 있습니다.

- MPEG1의 경우 Dice Player로 소프트웨어로 재생 할 수 있으며, MPEG2는 기본 플레이어에서는 재생할 수 없습니다.



정리하면 갤럭시 시리즈의 명성에 걸맞게 잘 재생하는 편이지만 Dice Player가 필요하다 정도가 되겠습니다.

아쉬운 부분이라면 다른 국내 제조사들의 경우 근래에 기본 플레이어의 동영상 재생 능력이 좋아졌지만 삼성전자 갤럭시 시리즈의 경우 원래 좋았던 때문인지 발전이 더디다는 것이죠.
특히 DTS 코덱의 미지원이나 몇몇 동영상-음성 코덱이 조합되는 경우 재생이 안 되는 부분은 예전부터 지적받아왔던 부분이라서 더더욱 그렇습니다.





자, 그럼 정리해 보겠습니다.

삼성전자의 갤럭시탭 7.7 LTE는 분명 SUPER AMOLED+ 패널에 어울릴만한 좋은 동영상 재생 능력을 자랑합니다. 동영상 좋아하시는 분들에게 갤럭시탭 7.7 LTE는 분명 매력있는 제품이죠. 그리고 삼성전자 또한 기본 비디오 플레이어를 좀 더 갈고 닦아주면 훨씬 좋아질 듯 합니다.


* 이 글은 스마트디바이스 smartdevice.kr에 투고했던 내용을 고쳐서 올린 것입니다.




유튜브 LAZION tv 채널 구독해 주세요.


  1. 돈꾼형
    2012.06.20 03:20

    문제는 배터리 용량이죠... 제가 동영상을 즐겨 보는데 하루에 3~4시간 정도 봅니다. 동영상 보고 틱톡 조금 하고 문자 몇개 보내면 배터리 10%도 안남아요.
    다음 버전에선 배터리 개선이 됬으면 좋겠네요. 10,000 이상짜리로 나왔으면....

  2. Favicon of http://blog.daum.net/yeshira BlogIcon 심평원
    2012.08.06 11:43

    갤럭시탭으로 동영상을 보면 갤럭시S2로 볼때의 답답함은 없겠네요 -0-
    근데 배터리는... 휴-! 리뷰 잘 보고갑니다!

    • Favicon of https://lazion.com BlogIcon 늑돌이
      2012.08.11 14:07 신고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화면이 크면 아무래도 보는 건 더 시원하죠. LTE 제품군에서의 배터리 문제는 공통적인 문제긴 한데... 한 3일 정도 충전없이 쓰면 좋겠네요.

  3. 리뷰인지 광고인지
    2012.08.11 02:38

    특정단어 반복에 근거없는 주장도 있고 그냥 좋다고만 써놧네요

    리뷰인지 광고인지 헷갈리네요 ㅋㅋ

    lte버전은 스냅드레기 썻는데 외산폰 코덱드립은 정말 인상적이네요

    엑시노스 쓰지도않은 기기에 외산폰과 다르다? ㅋ

    • Favicon of https://lazion.com BlogIcon 늑돌이
      2012.08.11 14:09 신고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동영상 재생 능력만 따진다면 엑시노스와 스냅드래곤 계열은 큰 차이 없습니다. 물론 연산 능력에 따른 차이는 있어도 하드웨어 가속 능력은 비슷한 수준이죠.

      외산폰 코덱 문제는 기본으로 코덱을 탑재하고 나왔냐 아니냐의 문제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모토로라, HTC 등 외산폰의 경우 기본 플레이어에서 제대로 재생되는 동영상은 몇 종류 없죠. 자막 지원이 아예 안 되기도 하고 말이죠.

      다이스 플레이어나 MX 플레이어 같은 코덱 내장 플레이어를 쓰면 외산폰에서의 문제가 일부 해결되긴 하지만 제조사에서 공식 지원하는 코덱과는 그 품질이 다릅니다. 직접 써보고 비교해 보시면 아실 거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근거없는 부분이 어딘지 구체적으로 지적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글에 써있듯이 삼성전자 제품들은 동영상 재생에 대한 지원이 좋았고 LG나 팬택도 경쟁을 위해 신경쓴 부분이 많이 있습니다.

    • -_-
      2012.09.18 15:32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애플빠인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