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의 아이패드 3세대[각주:1]가 드디어 대한민국에 정식 출시될 예정입니다. 아직 정확한 날짜는 안 나왔지만 빠르면 4월 중에, 늦어도 5월 중순까지라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기다려왔고 저 또한 그 가운데 한명입니다.

2012/03/08 - new iPad의 새로운 것과 새롭지 않은 것

아시다시피 아이패드 3세대의 가장 큰 변화는 화면 해상도입니다. 기존 해상도의 정확히 네배인 2048x1536이라는, 풀HD 급인 1920x1080을 가볍게 넘어서는 스플레이 해상도를 갖고 나왔습니다. 더 커다란 PC 모니터도 이 정도 해상도로 쓰는 분들은 극소수라는 점을 감안해 보면 정말 대단한 수준이죠.


이 해상도를 제대로 감당하기 위해 아이패드 3세대는 GPU를 쿼드코어로 업그레이드했고 그에 따른 전력 소모량을 보충하기 위해 배터리도 늘렸습니다. 덕분에 무게와 두께가 조금씩 늘어나는 아쉬움도 있었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미 아이패드 3세대를 구입하신 분들에게서는 대부분 좋은 평가가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아이패드 1세대를 쓰는 분들이라면 꼭 바꾸라고 말할 정도죠.

다만 아이패드 3세대 발표회에서 국내 발표에 대한 이야기가 없었다는게 문제였습니다만, 4월 5일자로 아이패드 3세대 3G 모델이 우리나라의 전파인증을 통과했습니다. 정확히 말하면 LTE가 가능한 제품이긴 합니다만, 주파수가 호환되지 않아 국내에서는 그냥 3G 모델로 나오는 것이죠.

이것저것 모아서 생각해 보면 아이패드 3세대는 이전 제품들과 마찬가지로 국내에는 WiFi 전용 모델과 WiFi+3G 모델로 나눠 나오게 되는 셈입니다. 메모리 용량은 기존 아이패드2와 마찬가지로 16/32/64GB죠. 그러면 전작인 아이패드2와 거의 비슷한 라인업이 나오는 셈입니다.

그럼 아이패드 3세대는 과연 어떤 모델을 구입하는게 유리할까요? 저 개인의 경우를 들어 풀어보겠습니다.


우선 좀 더 정하기 쉬운 메모리 쪽을 보면, 저는 16GB 모델보다는 32/64GB를 보고 있습니다.
물론 이는 개인의 사용 방법에 따라 달라지는 일이긴 한데, 기본적으로 아이패드3를 위한 콘텐츠들은 기존 아이패드용보다 더 많은 메모리를 필요로 한다고 생각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 이유는 당연히 2048x1536이라는 괴물 해상도 때문이죠. 이 경우 비트맵 이미지가 되건 텍스쳐 데이터가 되건 더 높은 해상도를 넣어야 화면에 잘 나오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동영상도 마찬가지고 말이에요. 거꾸로 게임이나 동영상을 별로 즐기지 않겠다면 16GB도 괜찮겠죠.


통신 방식으로는 일단 WiFi 전용 모델은 제외하고 있습니다. 3G 모델이 LTE는 되지 않더라도 여기저기 가지고 다니고자 할 때 훨씬 편하기 때문이죠. WiFi 모델은 정해진 몇몇 지역에서 활용하게 되는 분들에게 좋을 것 같습니다. 저는 여기저기 낯선 곳도 다니면서 쓸 예정인지라 3G 모델이 나을 것 같습니다. 큰 차이랄 수는 없을지 모르겠는데 3G 모델에만 GPS가 내장되어 있는 점도 고려대상입니다.


그렇다면 남은 건 이동통신사를 고르는 것이겠죠. 그냥 약정없이 단말기 값을 다 주고 아이패드를 사서 쓰는 경우라면 알아서 데이터 셰어링 등으로 활용하면 되겠죠. 그게 아니라 약정하는 대신 이동통신사의 요금제에서 할부와 함께 요금 할인까지 받겠다면 이동통신사에서 구입하는게 낫습니다. 이 경우 WCDMA가 없는 LG U+를 제외하면 SK텔레콤과 KT가 남는 셈이네요.

확실한 결정은 양 사에서 나오는 프로모션 조건을 확인해야겠지만, 현 시점에서 그냥 결정하라고 하면 저는 SK텔레콤 쪽을 고를 것 같습니다.
SK텔레콤도 여러가지 단점이 많은 회사라는 것은 맞습니다....만, 적어도 제가 주로 다니는 지역에서의 3G 망 사정은 KT보다 낫다고 느끼고 있거든요. HSPA+ 방식[각주:2]을 쓸 수 있을 것 같긴 한데... 어떨지요.

최근 10주간의 3G 망 상태(출처 : 벤치비)


객관적인 지표(이용자 보호센터/벤치비)를 봐도 SK텔레콤이 3G망의 속도가 조금이나마 낫다고 나오고 있고 말이죠. 그러니 일단 저는 SKT입니다. 물론 다른 분들은 각자의 상황에 맞게 정하시면 되겠죠. 현재 이용 중인 상태를 고려하여 앞으로 받을 수 있는 할인 혜택을 고려해 보시는 것도 중요합니다.



아무튼 이렇게 제 경우를 정리하면 아이패드 3세대는 3G에 32GB, SK텔레콤 출시 모델이 될 것 같습니다[각주:3]. 이 글을 보는 여러분은 어떻게 계획하고 계시는지 궁금합니다. 제 판단은 결과보다는 그 기준만 참고하시면 되곘죠. 아무튼 빨리 나오길 바랍니다.

참고로 저는 이동통신사에서 금액도 금액이지만 흠 잘 나는 아이패드의 재질을 생각해서 액정 보호 필름 뿐만 아니라 스킨 부착 서비스도 기본으로 제공해주면 솔깃할 것 같습니다. 이런 거 붙이는 거 꽤 귀찮거든요. 그렇다고 흠 나는 거 보고 있으면 조금 가슴아프고.



  1. 뉴 아이패드 new iPad라고도 하지만 아이패드 3세대로 표현이 정리됨에 따라 통일합니다. [본문으로]
  2. 국제적으로 4G로 인정을 받고는 있습니다. LTE가 훨씬 빠르지만. [본문으로]
  3. 물론 이건 더 유리한 제안에 따라 흔들릴 수 있습니다. 가격 조건이나 요금제, 사은품 등등... [본문으로]

유튜브 LAZION tv 채널 구독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