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의 기능과 성능이 향상되면서 그 제원에 대한 관심도 무척 뜨겁습니다. 특히 비슷한 등급의 제품이 많이 있는 안드로이드 계열에서 많이 드러나죠.
이는 비슷한 OS와 최적화 수준이라면 AP의 종류나 클럭 주파수, GPU에 따라 대부분 성능이 결정되기 때문입니다. 특히 AP의 경우, 싱글코어 시대에 1GHz를 돌파하고 듀얼코어를 넘어 이제는 쿼드코어 시대에 접어들고 있습니다.
그런데 AP나 GPU 말고도 요즘 또 한가지 화제가 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바로 RAM(Random Access Memory)이죠. 지난 5월 4일 발표한 LG전자의 옵티머스 LTE2가 2GB RAM을 갖고 나온 것이 제법 많은 사람들의 입에 오르내리고 있죠.

그동안 싱글코어 스마트폰에는 256~512MB RAM, 듀얼코어 스마트폰에도 512MB~1GB RAM이 내장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습니다. 최신형 태블릿 PC에 아주 드물게 1GB가 넘는 RAM이 들어갔죠. 그런데 옵티머스 LTE2는 스마트폰인데도 그냥 RAM 2GB를 넣은 것입니다.



RAM은 다다익선(多多益善)?

PC에 있어서 RAM은 OS가 통제할 수 있는 한 다다익선이라고 불릴 정도로 많을수록 좋다고 볼 수 있습니다[각주:1].
결국 RAM이란 기억장치이자 작업공간이기 때문에 이 공간이 넓을수록 다양한 작업을 할 수 있기 때문이죠. 여러가지 작업을 펼쳐놓고 그 가운데 필요한 작업만 골라할 수도 있고 말이죠. 이는 윈도나 안드로이드처럼 멀티태스킹이 지원되는 운영체제에서는 무척 중요한 부분입니다.

하지만 RAM에도 적정 수준이라는 것은 있습니다.
RAM을 업그레이드 할 수 있는 PC의 예를 든다면, 윈도7 사용시 RAM을 1GB에서 2GB로 올린다면 꽤 좋은 성능 향상을 느낄 수 있습니다. 하지만 4GB에서 8GB로 올리는 경우에는 전자와 같은 성능 향상을 느끼긴 힘듭니다. OS와 대부분의 애플리케이션이 그 이하의 RAM에서 잘 구동되게 만들어졌기 때문이죠.
그래서 특별히 높은 제원을 요구하는 게임이나 연산, 그래픽 프로그램 등을 제외하고는 많은 이용자들이 4GB 수준에서 만족하고 쓰고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현재 많이 쓰는 안드로이드 2.3 진저브레드나 4.0 아이스크림 샌드위치에서는 1GB 정도면 충분히 성능을 발휘한다고 많은 제조사가 판단[각주:2]했고, 그에 맞춰 제품을 만들고 있습니다. 애플리케이션 개발사들 또한 마찬가지로 판단하고 있고 말이죠.
아직 제품이 안 나와서 정확하게 알 수는 없지만 3D 게임 등 많은 메모리를 소모하는 특별한 애플리케이션이 아닌 일반적인 상황에서의 옵티머스 LTE2의 체감 성능은 비슷한 제원의 다른 제품과 비교해서 큰 차이가 안 나는 경우가 많을 것입니다.

그리고 또 한가지, 휴대기기에서는 늘어나는 메모리는 늘어나는 전력 소모를 의미한다는 측면에서 주의해야 하겠죠.



그래도 RAM은 많은게 좋다

하지만 현재가 아닌 조금 더 미래를 생각하면 이야기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우선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의 특징인 OS 업그레이드가 있습니다. 지금이야 1GB 수준으로 괜찮지만 차기 안드로이드 버전인 젤리빈(Jelly bean)이나 키 라임 파이(Key lime pie)의 경우에도 1GB로 충분할 것이냐는 것입니다. 아마도 그렇지는 않을 것이고 그때가 되면 많은 스마트폰들이 지금보다 더 많은 RAM을 갖고 나오겠죠. 더 넓은 RAM을 가진 옵티머스 LTE2는 이러한 OS 업그레이드에서 더 이익을 볼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 한가지, 지금이야 안드로이드용 애플리케이션이 크고 복잡한 것이 별로 없습니다만 안드로이드 플랫폼의 발전에 따라 애플리케이션 또한 지금보다 더 크고 복잡해지겠죠. 이 경우라면 RAM의 크기가 갖는 장점은 따로 말할 필요도 없을 것입니다.

그 밖에도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구동하다가 메모리 부족으로 인한 에러[각주:3]가 나는 특별한 상황에서는 RAM이 더 많은 옵티머스 LTE2가 더 잘 대응할 것입니다. 한마디로 비정상 종료가 줄어든다는 거죠[각주:4]아이패드2로 업그레이드한 이용자들의 경험도 일치합니다." border="0">.



이제 정리해 보겠습니다.

스마트폰에서의 RAM 2GB는 당장은 크게 필요없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1~2년후까지 보겠다면 분명히 플러스가 되는 요소입니다.

어차피 대부분의 스마트폰이 2년 약정으로 판매되는 현실을 보면 구매 조건 가운데 하나의 요소로 한번 고려해볼만 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이번에 LG전자는 옵티머스 LTE2를 통해 제법 흥미로운 한수를 뒀습니다. 다만 앞에서 말했듯이 휴대기기의 특성상 늘어난 RAM에 따른 전력 소모를 LG전자가 어떻게 최적화시켰을지는 궁금합니다.

  1. 예를 들어 32비트 OS에서 4GB 이상의 RAM은 의미가 없습니다. OS의 커널이 감당하지 못하기 때문이죠. [본문으로]
  2. 참고로 구글 측에서는 ICS를 위해 780MB 이상의 RAM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본문으로]
  3. 예를 들어 웹 서핑하다보면 종종 만나죠. [본문으로]
  4. "스마트폰이 [본문으로]

유튜브 LAZION tv 채널 구독해 주세요.


  1. ㅈㅁㄴ
    2012.05.11 10:56

    아이러니 한게 LG가 1~2년 후에도 업글을 반영해줄까요?
    젤리빈은 몰라도 키라임파이는 절대 못해준다에 손모가지 걸 수 있습니다.

  2. Favicon of http://mike7kim.tistory.com BlogIcon mike7kim
    2012.05.11 15:12

    기억이 명확하게 나지 않지만, 잡스가 아이패드를 출시할 때, 램을 256MB만 써서 문제가 되지 않겠냐는 물음에 배터리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그렇게 했다고 했던 것같은데, RAM과 배터리수명에는 상관관계가 없는 것인지요? ^^

    • Favicon of https://lazion.com BlogIcon 늑돌이
      2012.05.11 19:36 신고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배터리 소모에 영향을 당연히 끼치죠. LG전자 또한 이를 알고 있을텐데 어떻게 처리했는지 궁금합니다.

      하지만 256MB의 RAM을 쓴 아이패드에 비해 512MB의 아이패드2는 확실히 웹서핑시 브라우저가 다운되는 경우가 적습니다. ^^;

  3. ㅇㅅㅇ
    2012.05.11 15:36

    노트나 갤2에 ics올린 사람들은 가용메모리가 부족하다고 아우성인데 말입니다.
    1기가는 무리수고 2기가로 출시했어야 맞는거죠.

  4. break lee
    2012.05.11 17:47

    요즘 핸드폰 사용행태를보면 많은 어플을 실행후에 종료를 거의 하지 않고 있습니다. 램이 많으면 이런 상황이라도 쾌적한 환경이 될듯 싶네요.

    • Favicon of https://lazion.com BlogIcon 늑돌이
      2012.05.11 19:30 신고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원래 안드로이드가 알아서 종료시켜주는 OS이긴 합니다만, 현재의 안드로이드 커널이 2GB의 RAM을 제대로 지원할지도 관심사입니다.

  5. Favicon of http://nm3.kr/old BlogIcon andu
    2012.05.11 19:00

    아직까진 스마트폰에서 1GB면 충분 합니다. S3도 그런 점을 따르고 있구요..
    다만 듀얼코어인 옵L2가 2GB를 달고, 쿼드코어인 갨3가 1GB라는건 참 미묘한 상황이죠.
    일단 스마트폰에서는 1년정도는 1GB로 문제 없을 거라고 봅니다.
    다만 갤럭시노트를 포함하여 태블릿 계열에서는 1GB론 턱없이 부족합니다.
    간당간당한 수준이죠. 이젠 당연히 2GB는 기본으로 달고 나와야 합니다.

  6. dev
    2012.05.11 19:01

    메모리 라는것은 기억하다 <= 저장장치에서 ALU로 가기전의 저장하는 장치입니다.
    즉 케싱의 단위인데, 문제는 이러한 물리적 메모리는 접근률에 근거해서 움직입니다.
    1차 캐싱(CPU) 2차 캐싱(메모리) 3차 케싱 (저장장치) 이나 메모리가 높으면 좋다! 라는 기준은 조금 어의없습니다.
    why ? 개인 PC에서 16기가 메모리 쓴다고 절대로 향상이 없습니다. 오히려 캐싱이느려 질수 있습니다.
    문제는 커널의 최적화 입니다. IPC의 속도를 메모리 만으로 간주하기 힘들기 때문입니다.
    기본 전자 계통에 계신분들이 이런 점을 잘 모르는 거 같애서 답답합니다.
    문제는 메모리 퀄리티(응답속도,R/W 속도등)등이지, 그리고 메모리는 클럭당 전력을 소모하는 부분에 대해 매우 높습니다.
    쉽게 말해 메모리가 크면 전력 소모도 빠르다는 거죠.
    보통 임베디드 리눅스 기반을 만저 보신 분들도 이런 점을 잘 파악하고 있죠.
    램이 높다면 환경이 좋아진다는 환상에서 벗어 나시길...
    (이건 CPU 속도 빠르면 인터넷 빠르다는 소리랑 비슷하네요. 영향은 줄수 있으나 절대가 아니라는 소립니다.)

    • Favicon of https://lazion.com BlogIcon 늑돌이
      2012.05.11 19:53 신고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말씀하신 내용이 제 글과 서로 배치된다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아마 표현의 차이라고 생각하는데 말이죠.

      우선 일반적인 임베디드 시스템의 경우에는 말씀하신 대로 제한된 환경에 대응하면 되므로 일정 용량 이상의 RAM은 말씀하신 대로 전력만 잡아먹는 놈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안드로이드는 이제 전통적인 임베디드 시스템과는 사정이 다르지 않나 생각합니다. 다양한 써드파티에서 만든 애플리케이션들을 다뤄야 하고 새로운 버전의 OS에도 대응해야 합니다. 그런 경우라면 RAM이 많은 것은 커널이 감당하는 한 어느 수준까지는 도움이 됩니다.

      본문에도 현 시점에서는 큰 차이가 없지만 더 많은 RAM을 요구하는 버전으로 OS를 업그레이드하거나 더 많은 RAM을 요구하는 애플리케이션의 등장시에는 요긴하게 쓰일 수 있다고 밝혀놨습니다(업그레이드시 더 많은 RAM을 요구하는 건 이미 아이스크림 샌드위치에서 경험한 바 있습니다).

      메모리가 전력을 더 필요로 하는 이야기야 당연한 것이죠. 다만 LG전자가 어떻게 최적화시켰는지가 궁금합니다.

    • Nagune
      2012.05.14 16:01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dev님은 Paging은 생각을 안하시나보네요. ^^
      RAM은 크면 클수록 무조건 성능이 좋습니다.
      전력문제만 해결되면 무조건 좋습니다.
      1970년대에 나온 논문이라도 보여드려야 하나요? ^^

  7. 동굴이
    2012.05.12 17:13

    가성비가 떨어지는면은 있어도, 효율과 안정성은 좋지 않은가?

  8. 지나가다
    2012.05.14 07:54

    1~2년 후를 보고 램이 높으면 좋타고요?
    그럴리가 1년만 지나면 업글이 될까 말까 걱정되는 안드로이드인대
    지금 이순간에 적합한 램이면 된다고 생각합니다

    애플처럼 4~5년 지난제품에도 업글이 가능하게 해줄리가 절대 없으니

    • Favicon of https://lazion.com BlogIcon 늑돌이
      2012.05.25 07:03 신고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적어도 한번 정도는 메이저 업그레이드를 해주지 않을까... 하는 예상입니다만, 확정적인 발표가 나오기 전에는 뭐라 할 수 없네요.

      저는 어디까지나 제 경험을 기반으로 미래에 펼쳐절 가능성을 생각하고 이야기를 풀어본지라 말씀하신 기준으로 구입하셔도 괜찮겠습니다.

  9. 간석
    2012.05.14 11:18

    현재 1기가 짜리 LTE폰을 쓰고 있는데 이것저것 깔고 실제 사용가능한 용량은 300~400메가 정도여서 램부족을 약간 느낍니다.
    통신사에서 기본으로 깔아서 나오는 앱이 문제인거 같고 그것들만 없으면 1기가로도 충분.

    • Favicon of https://lazion.com BlogIcon 늑돌이
      2012.05.15 10:08 신고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아, 말씀하신 부분은 RAM이 아니라 저장용 메모리로 비휘발성 메모리입니다. 이 글의 RAM은 별도로 존재하는 휘발성 메모리죠.

  10. Favicon of http://halfelf82.tistory.com/ BlogIcon 미리나 이루
    2012.05.14 11:51

    저도 회의적입니다 모토로라도 아니고 HTC도 아니고 하물며 삼성도 아닙니다 헬지란 말입니다...
    안드로 원 구해와서 사용중인대 순정으로는 역시 헬지 소리가 나오더군요.

  11. 갤 S
    2012.05.14 15:33

    갤럭시 S 어플 80개이상 설치하면 카톡도 제대로 구동안되는다는 사실을 보면 램 중요합니다.
    에러 나는 것 보다 배터릴 조금 희생해서 잘 돌아가는 것이 좋습디다.

    • 하나바
      2012.05.15 07:49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갤치디 사용중입니다. 아이폰 쓰듯이 생각 없이 쓰다가 시스템 두번 날려먹었네요. 내가 쓰는 앱 이외의 것을 신경써야 한다는 게 얼마나 성가신 일인데. 운영체제가 업그레이드 되면 나아질까요?

    • Favicon of https://lazion.com BlogIcon 늑돌이
      2012.05.15 10:12 신고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갤 S님 // 갤럭시S는 아무래도 삼성의 안드로이드 초기 투입작이라 요즘 제품에 비하면 문제가 있죠. 하지만 RAM이 많으면 많은 앱이 동시에 돌 경우 도움이 됩니다.

      하나바 님 // 아이폰에 비해 안드로이드 제품은 신경쓸게 좀 많죠. 예전보다는 많이 좋아졌습니다만...

  12. 송재희
    2012.05.24 18:30

    게임 또는 앱, 노래를 많이 까시는 분들은 2gb 추천
    1 gb 너무 작음

  13. 나그네
    2012.05.24 18:31

    하드웨어 스펙만 좋으면 뭐해요;;; 오래 쓰려면 계속 업글과 펌웨어를 해줘야하는데...
    보통 1-2년이면 끝이죠... 하도 빨리빨리 나오니...
    비싼 폰이 2년정도 지나면 쳐다도 안 보는 폰이 되버리니...
    지금 서랍에 안 쓰는 스마트폰 1-2개씩은 있을거 같군여;;; 고작 1-2년밖에 안 지났는데...

  14. 최성규
    2012.05.24 19:10

    이론상 약 2배 정확하게는 1.7배 의 속도지만
    렘은 추가이기 때문에 쓰는데는 별로 상관없습니다.....

  15. 갤노
    2012.05.24 23:33

    일주일전까지만했어도 갤럭시 호핀을 쓰다가 갤노트로 갈아탔는데... 확실히 속도차이를 느끼지만..
    램 크기를 갤2와 노트랑 비교해보면.. 갤2가 한수위.. cpu도 같은 듀얼코어이지만.. 1.2ghz이고.. 노트는 1.5ghz...
    노트가 우선 압권이지만... 램크기에서는 조금 뒤지죠... 노트를 만지다가 갤2나 갤스를 만지면 진짜 작은 장난감처럼 느껴지고...
    노트는 크기가 커서 좋긴하지만.. 단점은.. 5.3인치인데다가 액정이 크다보면.. 내구도는 하락할수밖에없죠.. 몇일전에 일하다가 4~5미터 되는 높이에서 폰이 미끄러져 떨어졌는데.. 그때당시 케이스는 젤리... 퍽소리 나는순간.. 액정이 메뉴버튼누르는쪽에 대각선으로 쫙...액정값이 만만치도않은데..
    다행히 터치하는데 지장은없죠.. 글고 방금 갤노트 아샌 업뎃하고나서 이것저것사용해봤는데 확실히 더 빨라진느낌.. 램도 정상적으로 작동하고..
    지금은 쓰기좋아요.. sk가 아직4g망을 구축을 안해서 제대로못쓰고있고.. 전 도시말고 섬지역에서 사는거라서...

    • Favicon of https://lazion.com BlogIcon 늑돌이
      2012.05.25 07:01 신고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RAM은 두 기종이 동일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가용 RAM 차이는 있겠지만 말이죠.

      그런데 갤럭시노트를 떨구셨군요. -_-;; 그래도 작동된다니 다행입니다.

  16. 김준호
    2019.05.28 20:47

    미래에서 왔는데 8램이 기본입니다.

  17. 미래에서 왔슴다
    2019.09.20 03:43

    요즘엔
    보급형이 3-6기가
    고급형이 6-8기가
    플래그쉽모델과 짱깨가 마구넣는 램이 12기가~

    저장공간은 64GB가 기본 모델이고 128GB~ 256 512 1TB 나왔슴다.

    화질은 보급형이 FHD+ 노치형 or 테두리 깎은 모양
    좀만 중고급형만되어도 QHD에
    얼마전엔 화면도 휘는 갤럭시 폴드도 나왔슴다.

    이제 이 글은 5년 뒤의 형님께 넘겨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