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리뷰는 제목에서부터 결론이 다 나버리는군요. 옵티머스 LTE를 이모저모 살펴보는데 동영상 부문까지 와버렸습니다. 이 제품의 주요 선전 항목 가운데 하나가 바로 HD 해상도를 구현한 4.5인치의 AH-IPS 디스플레이인 만큼, '보는' 것은 굉장히 중요한 일입니다.
특히 동영상의 경우는 성능과 맞물려있는 부분이니 만큼 요즘같이 다양한 스마트폰들이 서로 잘 났다고 치고 박고 싸우는 상황에서 안 짚고 넘어갈 수 없는 부분이죠.

그런데 그 결과가 꽤나 놀랍습니다. 제목 그대로죠. 과연 정말 그런지 지금부터 살펴보겠습니다.


1080p, h.264 High Profile, DTS...

그동안 스마트폰의 동영상 재생 기능은 매우 빠르게 발전해 왔습니다. 특히 안드로이드 시대가 오면서 그 변화가 급격해졌는데, 싱글코어 1GHz 급이 되자 720p급 동영상까지 대부분 재생하게 되었죠. 하지만 흔히 풀HD라 불리는 동영상까지는 재생하기 힘들었고 재생한다 해도 일부 형식에 불과했습니다.

하지만 듀얼코어 시대가 오면서 그 제약은 하나둘씩 깨지기 시작했습니다. 1080p 동영상을 재생하기 시작했으며 h.264에서도 부하가 적게 걸리는 base/main profile로 압축된 파일들은 감상이 잘 되고 있었죠. 다만 가장 부하가 많이 걸리는 high profile로 압축된 파일이나 음성에 DTS 코덱이 들어간 경우에는 재생이 불가능하곤 했습니다. 그런데 옵티머스 LTE의 기본 플레이어는 다르더군요.


최강의 코덱 지원, 기본 비디오 플레이어

겉보기엔 변함없는 아이콘


이건 '기본'이라고 부르기에는 아까울 정도로 정말 많은 코덱을 지원하며 옵티머스 LTE의 다듬어진 성능과 함께 조화를 이뤄 멋진 결과를 보여줍니다. 군더더기 필요없이 그 시험 결과를 살펴보죠.


그냥 이렇습니다. 표로 보니 복잡하실테니 주요사항만 정리하면,



- h.264로 인코딩된 base/main/high profile 동영상을 L5.1까지 정상 재생 확인

- DTS로 인코딩된 음성을 가진 동영상 정상 재생

- 윈도 미디어의 경우 WMV9으로 인코딩된 동영상은 1080p 모두 정상 재생하며, WVC1으로 인코딩된 것은 720p까지 정상 재생되는 것을 확인. 1080p 파일은 구하는 중.

- DivX나 XviD 모두 정상 재생

- 플래시 동영상도 정상 재생

- MPEG2 계열은 기본 플레이어로는 안 되지만 VGA급은 MX 비디오 플레이어나 Dice 플레이어의 소프트웨어 코덱으로 재생 가능

- TS 확장자를 가진 WVC1 코덱으로 인코딩된 동영상은 해상도 문제로 볼 수 없다는 메시지 출력



글 제목에서도 말했지만 옵티머스 LTE는 현재 나온 스마트폰 및 모바일 기기 가운데에서 최고의 동영상 재생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물론 Dice나 MX 등 외부 플레이어를 이용하면 다른 스마트폰에서도 기본 플레이어가 지원하지 않는 다양한 형식을 볼 수 있긴 합니다만, 제조사에서 직접 제공하는 하드웨어 가속이 되는 코덱과는 안정성이나 최적화 면에서 확실히 차이가 나죠.


그런 면에서 LG전자의 기본 비디오 플레이어의 성능은 꽤 칭찬할만 합니다. 1080p는 물론이고 다른 스마트폰들은 잘 내장하지 않는 DTS 코덱까지 넣어버려 더 좋은 성능을 찾으려면 PC까지는 가야 할 정도로 좋은 기본 플레이어를 마련해 놨습니다. LG전자의 개발 능력이 이제는 빛을 보는 걸까요?

더구나 이는 기존의 480x800의 WVGA 해상도가 아니라 720x1280의 HD 해상도 상태에서의 결과라는 점을 생각해 보면 더욱 놀라운 결과죠.
720p 이상의 동영상을 옵티머스 LTE에서 감상하면 해상도가 높아진 덕에 확실히 전에는 안 보이던 세세한 부분이 눈에 잘 들어옵니다. 일반 TV에서 HD TV로 올라간 느낌이죠. LG전자는 확실히 괜찮은 걸 하나 만들었습니다.


하지만 기본 플레이어에도 아쉬움은 있습니다. 예전에도 LG전자 스마트폰 이야기를 할 때 여러번 이야기한 바 있지만 자막 파일(SMI)을 보여주긴 하는데, 지원이 미약하군요. 지정된 자막 색깔을 무시하는 건 물론, 자막 글꼴의 크기나 색상도 바꿀 수 없습니다.


특히 글자의 외곽선 처리가 제대로 되어있지 않아 밝은 배경에서는 자막을 알아보기도 힘들군요. 빨리 고쳐주기 바랍니다. 최신 펌웨어에서는 모두 수정되었습니다. 담당 개발자분이 제 블로그를 본 건 아니겠죠.

 
동영상에 있어서 최강은 옵티머스 LTE


앞에서 살펴봤다시피 옵티머스 LTE는 현존 최강의 동영상 재생 능력을 가진 제품입니다.
하지만 여기서 안심할 수는 없습니다. 옵티머스 LTE가 가진 하드웨어 제원은 현재 국내에 나오는 모든 LTE 스마트폰이 공통적으로 가진 것이기도 합니다. 특히 이번에 나온 삼성전자의 갤럭시S2 LTE HD와는 해상도도 같죠. 즉 경쟁사들도 소프트웨어 적인 측면에서 개선을 가한다면 현재 옵티머스 LTE가 가진 '최강의 동영상 기기' 타이틀은 언제라도 빼앗길 수 있는 셈입니다.

이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서는 LG전자 또한 꾸준한 개선을 추구하는 수 밖에 없겠죠. 이미 한발 앞서나갔으니 그리 어렵진 않을 겁니다. 예를 들어 앞에서 말한 자막 관련 기능 개선과 함께 비디오 플레이어의 편의 기능을 강화하는 것도 방법이죠. 가로로 보는 동영상 목록 모드에서 예쁜 커버 아트 형식으로 동영상이 나열되거나, 동영상 재생시 화면을 세로 높이 기준으로 잘라서 보여주는 기능 등 말입니다.

 






유튜브 LAZION tv 채널 구독해 주세요.


  1. GRV
    2011.11.02 10:04

    자막 지원은 어떨지 궁금하네요. SMI까지 잘 지원한다면 더이상 바랄것이 없겠네요.
    좋은글 잘 봤습니다.

  2. Favicon of http://halfelf82.tistory.com/ BlogIcon 미리나이루
    2011.11.02 14:41

    LTE가 암만 비싸도 저기다가 쿼티 달아주면 삽니다 궨히 옵티머스 Q 2같은 애매한거 만들지 마라 말이야 ㅠ.ㅠ

  3. Favicon of http://272it.com/10123262907 BlogIcon 이지이이우트
    2011.11.23 20:44

    LTE면 센클라우드 와이파이없이도 볼수있겠죠?
    끊기지만 않으면 좋겠음... 전국망 언제될라나....
    3G에서는 이용못해서 휴///

  4. 경로
    2012.01.03 22:06

    동영상을 어떻게 넣는거죠?..
    SD카드에 비디오플레이어 폴더는 없는것 같은데..

  5. 김세훈
    2012.01.04 16:22

    막상써보니.. 자막이랑 사운드 싱크가 안맞네요.. 피씨에서는 잘맛는데 설정은 바닥인코더 옵티머스lte 설정입니다.
    뿌깊을 인코딩해서 넣었더니... 싱크가 미세하게 안맞는데.. 보고있짜니 짜증이 밀려옵니다.
    사진.영상플레이 LTE 액정 말고는 다쓰레기임..

    • Favicon of https://lazion.com BlogIcon 너른땅의 늑돌이
      2012.01.05 05:58 신고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대체 어떤 형식인지 저도 궁금합니다. 대부분의 동영상은 인코딩없이 그냥 볼 수 있거든요. 인코딩없이 그냥 보시면 어떤가요?
      그리고 뿌리깊은 나무라면 우리나라 드라마일텐데 자막이 필요한가요?


  6. 2012.01.17 18:01

    비밀댓글입니다

    • Favicon of https://lazion.com BlogIcon 너른땅의 늑돌이
      2012.01.17 19:47 신고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1. 연결시 회선은 LTE, 3G, WiFi 가운데 어느 건가요?

      2. 접속한 주소 좀 알려주시면 저도 시험해 보겠습니다.

      3. 가장 빠른 해결책은 주변의 다른 스마트폰과 비교하는 것이죠. 비정상적으로 옵티머스 LTE만 늦다면 LG전자 AS 센터에 방문하셔서 증상을 설명하시는게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