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더작은모바일/#스마트폰

스마트폰 WiFi 전화로 통신비를 아낀다

반응형
많은 대학생, 청소년들이 휴대폰으로 통화를 하다보면 부모님으로부터 듣는 질책이 있다. 전화 좀 짧게 하라는 것.

유선 전화 시절이나 선이 사라진 휴대폰 시대가 와도 마찬가지로 전화요금은 만만치 않고 통화할 친구들은 많기 때문에 전화요금에 대한 가정 안의 다툼(?)은 늘 있어왔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해줄 대안 또한 그동안 여러가지가 준비되어 왔는데, 오늘 소개해 드릴 방법은 스마트폰 사용자들을 위한 이야기다. 바로 WiFi를 이용한 스마트폰용 인터넷 전화 애플리케이션이다.


스마트폰을 위한 인터넷 전화?

예전에 전용 단말기를 이용한 인터넷 전화가 나와 사람들을 궁금하게 한 적이 있다. 이 전용 단말기를 통해 전화를 하면 기존의 유선전화를 대신하여 통화가 가능하며 그 품질도 괜찮은 수준이어서 이미 많은 가정과 기업들이 이들을 도입한 바 있다. 다만 이 전용 단말기를 이용한 인터넷 전화의 문제가 몇가지 있는데, 우선 WiFi 망이 준비되어 있어야 한다는 점, 그리고 상대방에게 보이는 번호 국번이 070으로 떠서 광고 전화로 오해받는다는 점이 있었다. 하지만 더 불편한 점은 전용 단말기라는 점이다. 단말기 하나를 더 관리한다는 점은 아무래도 불편하다. 특히 밖에서 쓰고 싶어도 함께 쓰는 이들 때문에 가지고 나가는 것도 문제가 있다. 그렇다고 단말기를 늘리기에는 할부금과 기본료가 늘어나니 그것도 문제다.

하지만 스마트폰이 인기를 얻으면서 그런 문제에 대한 대안이 제시되고 있다. 바로 인터넷 전화를 스마트폰용 애플리케이션으로 제공하는 방법이다. WiFi로 데이터를 주고받는 기능은 이미 스마트폰에 내장되어 있으므로 적절한 애플리케이션만 있어준다면 만사해결이다. 그리고 현재 시중에는 멀티 플랫폼을 지원하는 대표적인 두가지 앱이 나와있다. 다른 서비스들도 있지만 사용자들이 믿고 편하게 쓸 수 있는 두가지를 정리해 봤다.


U+ 070 모바일


우리나라에서 인터넷 전화 시대를 열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유명한 myLG070의 후신인 U+ 070이다. 이 서비스는 기존의 인터넷 전화 서비스를 그대로 가지고 온 애플리케이션이다.

- 요금 : 통화 요율에 따라 기본료를 2000/4000원을 받고, 유선전화에는 3분/38원을, 휴대폰에는 각각 10초/11.7원과 10초/7.25원을 받는다는 점은 기본 U+ 070과 동일하다.

- 특징 : 가장 큰 장점이라면 기존 U+의 070 사용자끼리 통화시 무료라는 점일 것이다. 하지만 기본료를 징수하는 것은 부담된다. U+ Zone 가입자의 경우 기본료를 할인받을 수도 있다.

- 지원 스마트폰 : 아이폰4/3Gs, 아이팟 터치, 갤럭시 A/S/S2, 모토로이, 베가, 옵티머스 2X, 베가 레이서, 넥서스원, T옴니아2, 쇼옴니아


Olleh WiFi Call


스마트폰용 인터넷 전화 앱 시장에 혜성과 같이 등장한 KT 휴대폰 이용자 전용 서비스다. 늦게 나온 만큼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데 있어서 실제 사용 면에서의 불편에 대한 여러가지 고려가 있다는 점을 높이 사줄 수 있을 것이다. 더 자세한 내용은 이곳을 참고하시길.

- 요금 : 현재는 단일 요금제로 유선전화 3분/39원, 휴대폰에는 13원/10초를 받는다. KT 결합할인에 의해 기본료는 무료다.

- 특징 : 기본료가 없다는 점은 KT 사용자로서 Olleh WiFi Call을 이용하는데 있어서 장벽 자체를 없애버리는 역할을 하고 있다. 특히 상대방에게 뜨는 전화번호가 070이 아닌 010 휴대폰 번호로 뜨게 할 수 있는 서비스(Olleh WiFi Call 원넘버)가 무료로 제공되는 것은 Olleh WiFi Call 최고의 장점.

- 지원 스마트폰 : 아이폰4/3G/3Gs, 갤럭시K/S2, 테이크1/2, 베가X, 이자르, 옵티머스Z


위 두가지 서비스를 살펴봤을 때 특히 유선 전화에 걸었을 때 많은 요금 절감효과가 발생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업무용 전화나 가정집의 전화 대부분이 유선 전화이므로 이쪽으로 전화를 많이 거는 경우에 상당히 쓸모있다.

한달 기준으로 10시간 유선전화 통화를 한다고 가정한다면,

Olleh WiFi Call과 U+ 070 모바일은 각각 7800원 7600원이 드는 반면,

일반 휴대폰의 경우 KT 표준요금제(초당 1.8원) 기준으로 64800원에 달하는 어마어마한 금액이 나가게 된다.

90%에 가까운 요금을 아끼는 셈이다.

이 정도만 따져봐도 스마트폰에서 WiFi 전화 애플리케이션을 쓰는 데에는 충분한 동기 부여가 되지 않는가? 여기서 따로 계산하지 않았지만 휴대폰에 걸 때도 초당 1.8원이 나오는 KT 표준 요금제에 비해 더 저렴하게 통화가 가능하다.

그럼 한가지 문제가 더 남았다. 위 두가지 서비스 가운데 어떤 것을 쓰는 것이 좋을까?



KT 사용자라면 Olleh WiFi Call


결론적으로 말하면 특히 KT 사용자를 대상으로 할 경우, Olleh WiFi Call의 손을 들 수 있을 것 같다. KT 이용자가 아니라면 기본료가 부담되지만 U+ 070 모바일도 써볼만하다.

U+ 070 모바일의 경우, 요금제가 살짝 더 저렴하고 U+ 070 사용자와 무료통화가 가능하긴 하지만 기본료 부담이 있다는 점이 가장 크게 걸린다. 여기에 상대방에게 070 번호로 뜬다는 점 또한 아쉬운 부분.

Olleh WiFi Call은 KT 사용자만 쓸 수 있는 반면 기본료없이 무료 이용이 가능하다. 상대방 전화기에 자신의 휴대폰 번호를 뜨게 할 수 있다는 크나큰 장점도 있다. 그리고 개인적으로 테스트해 본 바로는 Olleh WiFi Call의 통화품질이 좀 더 좋았다는 점도 고려해 볼 수 있겠다.

정리하면, KT 스마트폰을 쓰고 있다면 Olleh WiFi Call을 쓰시라는 이야기다. 아직 모든 스마트폰을 지원하지는 않지만 자신의 기종이 지원 기종 목록에 있다면 한번 써보시길. 여러분의 주머니에 좀 더 여유가 생길 것이다.


본 컨텐츠는 (주)KT로부터 소정의 활동비를 받고 '전국민 통신비 절약 캠페인'의 일환으로 작성한 컨텐츠입니다.

.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