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디어 우리나라에 두번째 안드로이드 레퍼런스 폰인 넥서스S가 발매되었다. 이른 바 GED(Google Experience Device)라고 해서 철저하게 구글이 지향하는 바를 잘 살려 만들어진 넥서스S는 말 그대로 기름기 쫘~악 빠진 모습 그대로 우리나라에도 나왔다.

구글과 삼성전자가 만난 넥서스S


특히 이동통신사나 제조사에서 미리 심어둔(preloading) 앱들 때문에 무거워지는 현상이 싫은 이들에게는 정말 좋은 이 넥서스S는 제원 면에서 모자라지 않으면서도 훌륭하게 최적화된 덕분에 최신 듀얼코어 스마트폰에 비해서도 실사용에 있어서 그리 뒤지지 않는 체감 성능을 보여줄 정도다.


하지만 장점이 있으면 단점도 있는 법. 기본 앱이 겨우 두 페이지에 불과하다 보니 필요한 앱들은 다른 곳에서 받아서 꼭 깔아두어야만 제대로 쓸 수 있다. 물론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 익숙한 분들이라면 알아서 잘 깔 수 있지만 스마트폰 초보자거나 안드로이드 환경에 익숙하지 않은 분들이라면 좀 난감할 수도 있을 것이다.

그래서 오늘은 넥서스S를 처음 받았을 때 기본으로 깔아서 쓸만할 앱들, 그것도 필수가 될만한 것들만 골라봤다. 다만 이 글은 넥서스S의 SK텔레콤 출시판을 기준으로 작성했으므로 앱 또한 SK텔레콤 이용자를 위한 것들이 있음을 염두에 두시기 바란다.


1. 국민 메신저 카카오톡


이미 회원수만 700만이 넘었다는 스마트폰 시대의 성공신화이자 국민 메신저인 카카오톡 메신저다. 아이폰과 안드로이드폰을 넘어 이제 블랙베리까지 넘보고 있다는 이 메신저는 스마트폰을 구입하는 이들이 가장 먼저 설치하는 앱 가운데 하나가 되어 버린지 오래다. 아마도 이 글에서 따로 말하지 않아도 이미 깔고 계신 분들 많을 듯.

- 받기 : 마켓에서 '카카오톡' 검색



2. 앱을 구하는 티스토어


SK텔레콤에서 제공하는 애플리케이션 스토어다. 스마트폰용 앱 뿐만 아니라 동영상과 음악 등 멀티미디어 콘텐츠도 제공(그럴 거면 왜 멜론이 있는지 헷갈리긴 하지만)하는 것이 특징.
당연한 일인지도 모르지만 넥서스S에서는 삼성전자 스마트폰만 이용 가능한 삼성Apps 코너도 쓸 수 있다. 다만 아스팔트5 게임은 보이지 않아 아쉬우며 몇몇 티스토어 애플리케이션은 넥서스S와 제대로 시험을 거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받을 수 있어서 문제가 되고 있다.

- 받기 : 넥서스S 웹브라우저에서 http://m.tstore.co.kr/ 접속



3. 남은 문자/통화/데이터, 그리고 무료 문자의 미니 T World


미니 티월드는 일종의 SK텔레콤의 고객센터 앱으로 남은 문자/통화/데이터 양을 확인할 수 있다. 특히 위젯으로 볼 수 있어서 홈 화면에서 바로 확인 가능한데, 보너스 기능으로 무료 문자 보내기 또한 가능하다. 올인원55 요금제 이상으로 무제한 데이터 요금제 사용자라면 몰라도 그 이하 사용자라면 하나 정도 깔아두는 것이 좋다.

- 받기 : 마켓에서 '미니 T World' 검색



4. 넥서스S에도 함께 하는 삼성 천지인 키보드


하늘과 땅과 사람의 원리를 이용한 천지인 입력 방법은 한글의 과학적 제자 원리를 이용한 혁신적인 글 입력법이었다. 오죽하면 알파벳이나 기호가 섞이지 않는 경우에는 특별히 쿼티 자판이 필요하지 않을 정도일까.
덕분에 많은 이들이 스마트폰에서도 천지인 자판을 찾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 이번에 천지인이 공개 표준 자판이 되었고 넥서스S용으로 삼성전자가 직접 만든 천지인 키보드 앱이 제공된다. 여러분이 할 일은 그냥 받아서 설치만 하면 된다.

- 받기 : 마켓에서 '삼성 천지인' 검색



5. 길찾기에는 다음 지도


기본으로 구글 지도가 들어있긴 하지만 그래도 우리나라에서 만든 다음 지도도 훌륭하다. 특히 다음 로드뷰는 꼭 봐야하는 부분. 굳이 다음 지도가 싫은 분은 다음 지도 못지 않은 네이버 지도도 괜찮다.

- 받기 : 티스토어/마켓에서 'Daum 지도' 검색



6. 지하철 노선도는 지하철 내비게이션으로


그동안 무료 앱으로 적당한 지하철 노선도 프로그램이 없었는데 넥서스S가 나온 상황에서 마침 적당한 소프트웨어가 등장했다. 이름은 지하철 내비게이션. UI도 잘 만들어져 있고 디자인도 깔끔하다.

- 받기 : 티스토어/마켓에서 '지하철 내비게이션' 검색



7. 자동차 내비게이션은 T map 3.0으로


단순히 스마트폰용 자동차 내비게이션이 아닌, SK텔레콤의 실시간 위치기반 서비스 플랫폼으로서 킬러 콘텐츠가 된 T map은 벌써 3.0이 선보이고 있는데, 특이하게도 넥서스S가 그 최초 도입 스마트폰이다.
짧은 기간이나마 이용해 본 바로는 아직 약간 불안한 바는 있지만 예전 티맵의 명성은 깎아 먹을 수준은 아닐 뿐만 아니라, 오히려 가로-세로 모드의 자유로운 변환, 대중 교통 검색, 타 서비스와의 연동 및 다양한 면에서의 발전이 눈에 보여 앞으로 티맵 서비스가 어떻게 변할지 확인할 수 있다는 점에서 놓칠 수 없는 앱이라 볼 수 있다.

세로 모드 뿐만 아니라 가로 모드도 된다.


T map 3.0은 나중에 기회가 된다면 따로 자세하게 다뤄보고자 하니 기다려 주시기 바란다.

- 받기 : http://www.tmap.co.kr/ 에서 PC를 통해 다운로드 받아 설치한다.





이상과 같이 넥서스S에서 설치하면 좋을 것이라 생각하면 일곱가지 필수 앱들을 골라 보았다. 부디 여러분의 넥서스S 활용에 도움이 되길 바라며 혹시 추천하시는 앱들이 있다면 아래 댓글이나 트랙백을 통해 의견 부탁드린다.






유튜브 LAZION tv 채널 구독해 주세요.


  1. Favicon of http://seomindang.com BlogIcon 서민당총재
    2011.03.17 00:16

    넥부심!!

    처음에 네비 깔때는 kt도 가능했었는데, 갑자기 내려가더니 이제는 안돼더군요 ㅠ.ㅠ
    그리고 전 지하철보다 버스어플이 정말 좋더군요!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