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앱#서비스

휴대폰으로 교통혼잡 탈출! - 네이트 실시간교통정보

늑돌이 2008. 11. 11.
반응형
요즘은 다양한 자동차 네비게이션 시스템이 일반화되었지만 그래도 네비게이션을 이용하지 않는 이용자들이 더 많다. 이런 분들은 차를 자주 몰지 않거나 자주 몰더라도 길을 훤하게 잘 알고 있기 때문에 네비게이션의 필요성을 그리 느끼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아무리 길을 잘 알더라도 어떤 길에 사고가 나는 등 예상할 수 없는 상황으로 인해 원래는 잘 뚫리던 길이 막히는 경우는 심심치 않게 만날 수 있다. 이럴 때 간절한 것은 현재 내가 가고자 하는 길의 교통상황을 알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일 것이다. 물론 라디오의 교통방송이 그 역할을 해주고 있긴 하지만 정말 내가 원하는 바로 그 길을 알 수는 없다.

그럴 때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는 네이트의 서비스가 바로 네이트 실시간교통정보 다.

사실 GPS가 없어도 휴대폰 자신의 위치를 파악하는 방법이 있다. 현재 휴대폰이 접속되어 있는 중계국들의 위치를 기준으로 판단하는 것이다. 다만 이 방법은 대강의 위치만 알 수 있을 뿐 GPS만큼 정확하지는 않고 실시간으로 파악하기도 힘들기 때문에 본격적인 네비게이션에는 쓸 수 없다. 하지만 대강의 위치만으로도 네이트 실시간교통정보 서비스는 충분한 힘을 발휘한다.


[네이트 접속] - [4. 위치] - [1. 실시간교통정보]로 접속할 수 있는 네이트 실시간교통정보 서비스는 위에서 보는 것처럼 총 여덟개의 메뉴로 구성되어 있다.

이 서비스는 정보를 검색할 때마다 데이터 요금 외에도 150원씩의 정보이용료가 징수되지만 정액제 가입도 가능하다. 보험 가입여부에 따라 월 2500/3500원 요금제로 나뉜다.

자, 하나씩 차례로 살펴보자.


1. 전국고속도로/국도

이 메뉴는 전국의 고속도로와 국도에 대한 정보를 파악할 수 있는 메뉴다.
고속도로는,



전국의 고속도로 소통 상황을 보고 이런 식으로 골라서 더 자세히 볼 수 있다. 아래는 영동고속도로이다.


화면에 나온 것처럼 녹색은 원활하게 소통되는 구간, 노란색은 서행하는 구간, 빨간색은 정체구간이다. 다행히 영동고속도로에는 정체 구간은 없다.

속도만 따지면 고속도로가 가장 빠르겠지만 길이 막히다 보면 국도로 돌아가야 할 수도 있다.



이런 식으로 원하는 국도를 찾아 고르면


그 상태를 확인해 볼 수 있다. 이 밖에도 상행/하행으로 구분하여 도로별 속도 비교를 해볼 수 있다.



원하는 경로를 정하고(여기서는 서울->부산을 골랐다) 확인하면,



가장 빠른 도로와 그 세부정보를 알 수 있다.



2. 시내 도로

이 메뉴는 수도권과 지방 4개도시의 시내 도로 상황을 알 수 있는 곳이다.



수도권의 도로 상황을 알 수 있으며. 수도권에 있는 주요 도로를 골라서 자세하게 살펴볼 수 있으며 터널 구간 또한 따로 찾아볼 수 있다.



자세한 정보가 제공되는 수도권에 비해 지방은 아직 4개 도시만 제공되고 있다.




3. 전국 빠른길

이 메뉴는 네비게이션 시스템에서 쉽게 볼 수 있는 바로 빠른 길 찾기를 담당하는 곳이다. 설정해 놓은 구간을 가장 빠르게 찾아갈 수 있는 길을 제시해 준다. 단순히 길찾기가 아니라 실시간 교통정보가 적용된 것이므로 훨씬 정확하다.

사용하는 방법은 일반 네비게이션과 비슷하다.



먼저 출발지를 설정한다. 휴대폰의 위치 파악 기능을 활용하여 주변 건물들의 목록에서 고를 수도 있다.



목적지를 설정한다. 각 글자의 첫소리만으로도 검색 가능하다.



이렇게 출발지와 목적지를 설정하고 경로를 요청하면,



경로가 나타난다. 이 경로를 저장하거나 친구에게 문자로 알려줄 수도 있다.

지금도 많은 이들이 모르는 길을 찾아가지만 네비게이션이 없을 때 포털 사이트에서 경로 검색을 해본 후 인쇄하여 가지고 다니는데, 이 메뉴를 이용하면 휴대폰만으로 충분히 그 역할을 대신할 수 있다.


4. 내주변교통정보



이 메뉴는 자신이 있는 위치 주변의 교통정보를 확인하는 곳이다. 지도 형태로 되어있지만 3단계로 확대/축소할 수 있고 위치도 조정할 수 있다.


5. SMS 알림이

이 메뉴는 내가 원하는 도로에 대해 문자 메시지로 그 상황을 살펴볼 수 있게 쏴주도록 예약하는 기능이다.


다양한 설정으로 문자 쏘는 주기를 조정할 수 있다. 다만 이 방법으로 받은 문자는 접속 안내만 해주고 있는데 기왕이면 간단한 요약정보와 함께 보내주면 더 좋았을 것이다.


6. 주변돌발정보



이 메뉴에서는 주변에서 진행되는 공사 등을 검색할 수 있다.


7. 최저가주유소

요즘같은 고유가 시대에 꼭 필요한 기능이 바로 주변의 최저가 주유소를 찾는 기능이다.



이 메뉴에서는 고속도로별, 정유사별, 종류별로 검색은 물론 여기에 덧붙여 주변의 주차장과 세차장 검색도 가능하다.



검색해 보면 주유소 이름과 함께 가격과 위치, 연락처 등의 정보가 나오는데, 조사한 가격 정보가 바뀔 수도 있으니 가기 전에 전화로 한번 확인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8. MY교통정보관리

이 메뉴는 앞의 다른 메뉴들에서 다뤘던 여러가지 정보를 저장해두고 확인하는 곳이다.


빠른길, SMS 알림이, 관심도로들을 확인할 수 있으며 정액제 가입상태 또한 확인 가능하다.



마치며

지금까지 네이트의 실시간교통정보 서비스에 대해 살펴봤다.

이 서비스는 휴대폰은 있지만 네비게이션이 없는 상태에서라면 정말 쓸모있는 서비스라고 할 수 있다. 특히 5분에 한번씩 최신 정보로 교체되는 실시간교통정보와 월 2500/3500원의 무난한 수준의 정액요금제는 그 쓰임새를 더욱 빛나게 해준다. 특히 필요한 메뉴를 즐겨찾기로 저장해두고 그때 그때 접속해 쓰면 무척 좋을 것이다. 물론 데이터 요금 정액제는 가입해 주는게 좋지만.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