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지난 4월 28일 삼성전자 UX 팀과 애니콜 햅틱 관련하여 몇몇 블로거 분들이 모여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파워블로거 IT기업에 가다 라는 이름으로 진행된 이 행사는 태터앤미디어, 헤럴드경제와 함께 했는데요, 맨 처음 애니콜 햅틱 출시 행사보다 훨씬 더 알찬 시간이었던 것 같습니다. 특히 애니콜 햅틱을 어느 정도 사용해 본 다음인지라 더 깊은 이야기가 오고 갈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우선 가장 많이 나온 이야기는 애니콜 햅틱이라는 제품 자체에 대한 것이었죠.
터치스크린 방식, 제품 뒷면에 흠이 잘 나는 부분, 가격에 걸맞지 않는 패키지의 검소함 및 악세사리에 대한 문제, 사용자 인터페이스에 있어서 존재하는 몇가지 불편함, 경쟁 제품에 대해 제원 상으로 떨어지는 부분 등 그동안 블로거나 기존 애니콜 햅틱 사용자들이 느꼈던 문제에 대한 삼성전자 측의 입장과 설명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몇가지 부분에 대해서는 설명으로 이해가 갔지만, 또 다른 부분들에서는 저를 비롯한 블로거들과 제조사로서의 삼성전자가 가지는 일반 소비자에 대한 인식의 차이를 보여주는 경우도 있더군요. 철저하게 조사를 통한 통계를 가지고 다수가 원하는 제품 기획을 진행하는데서 생기는 문제일 수도 있겠습니다. 삼성전자 측도 인정하듯이 다양한 소비자에 대한 포용 범위가 넓은 제품을 만드는 회사이기 때문이겠죠.
현실적으로 애니콜은 우리나라 휴대폰 브랜드 가운데 가장 사랑받는 브랜드입니다. 하지만 그래서인지 삼성전자의 제품은 개성이 부족하다는 말도 듣고 있는게 사실이죠. 소수의 의견이라 해서 무시해야 하는지는 기업으로서 풀어야 할 숙제라 생각합니다.

또 한가지는 이동통신사 위주의 국내 시장에서 제조사가 처한 입장 부분입니다.
방금 우리나라 시장에서 1위(세계에서는 2위)라고는 했지만, 이런 삼성전자 정도의 대기업이라도 하기 힘든 일이 많다는 부분은 일반 사용자로서는 알기 힘든 일입니다. 햅틱이라는 생소한 용어를 동원하기까지 해서 사용자 경험(User eXperience; UX)를 강조한 애니콜 햅틱이지만 이동통신사의 입김이 들어가는 부분에서는 그 일관성이 깨지는 것만 봐도 그렇습니다.
이동통신사 입장에서야 자기네 표준이 모든 휴대폰에서 돌아가길 원하겠지만, 문제는 요즘 나오는 휴대폰들이 그렇게 무개성한 제품들만 있는 건 아니거든요. 삼성전자의 애니콜 햅틱 뿐만 아니라 경쟁사의 터치스크린 폰도 이동통신사의 메뉴에 들어가면 답답함이 느껴지는 것만 봐도 알 수 있는 부분입니다. 정말로 표준화를 시키고 싶다면 제대로 확실하게 제조사를 앞서가던가, 아니면 발목이라도 붙잡지 말았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마지막으로는 애니콜 햅틱의 발전 방향인데, 이 부분에 대해서는 대외비라 그런지 말을 많이 아끼시더군요. 다만 애니콜 햅틱의 차기 펌웨어에서 현존하는 문제점에 대한 수정 및 SK텔레콤의 웹브라우저인 모바일 웹뷰어를 위젯으로 배치, 쉽게 다운로드 받을 수 있게 한다는 등의 변화사항에 대해서는 들을 수 있었습니다. LG텔레콤의 OZ 서비스에 대한 SK텔레콤의 민감한 반응을 엿볼 수 있는 부분이겠죠.

질문하랴 밥먹으랴 정신없이 간담회가 지났는데요, 이야기를 마치고 느낀 점은 예전보다 삼성전자라는 대기업이 사용자들에게 조금 더 마음을 많이 열려고 노력한다는 부분입니다. 어쩌면 굉장히 지엽적일 수도 있는 질문에도 진솔한 답변이 나와 내심 놀란 부분도 있었습니다.

이런 좋은 행사를 준비해 주신 태터앤미디어, 헤럴드경제와 삼성전자 측에 감사드립니다.


Anycall Haptic People

관련 글
2008/03/31 - 애니콜 햅틱 - 삼성전자의 새로운 도전
2008/04/10 - 애니콜 햅틱을 즐기는 일곱가지 방법
2008/04/18 - 애니콜 햅틱과 함께 음악과 동영상의 세계로~!
2008/04/22 - 애니콜 햅틱으로 사진과 동영상 찍어보기
2008/05/01 - 애니콜 햅틱을 위한 악세사리들
2008/05/09 - 애니콜 햅틱 : 삼성전자 블로거 간담회 이야기
2008/05/25 - 다양한 시각에서 본 애니콜 햅틱 이야기, 그리고 마무리



유튜브 LAZION tv 채널 구독해 주세요.


  1. 키마이라
    2008.05.14 17:25 신고

    7~8월경이 WVGA를 탑재한 햅틱 후속건에 대한 소문이 무성합니다. 이부분에 대해서 혹시 들으신 바는 없으신지요?
    현 햅틱에서 단순히 액정만 WVGA로 변경해서 가격 up해서 나온다는 설과 햅틱과는 별개인 풀터치 WVGA폰이 나온다는 설이 있습니다. 이점은 참 궁금하네요..
    그리고 햅틱 핑크부터는 후면 흠집 방지를 위해 코팅이 되어 출시된다고 하던데 그렇다면 기존 구입자들에 대한 보상은 생각하고 있는지??
    궁금하게 많네요...

    • Favicon of https://lazion.com BlogIcon 늑돌이
      2008.05.17 15:35 신고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1. WVGA 제품은 햅틱의 후속작이 아닌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햅틱 UI가 빠진 제품이 아닐까 합니다만.

      2. 후면 코팅 부분은 문의를 넣은 상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