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VR#교육

PS2의 DVD 화질과 DivX 비교 감상

반응형
이 글은 ruliweb.com에 2002년 5월 13일자로 올렸던 것입니다. 약간 고쳤네요.

----------------------------------------------------------------------

지금까지 PS2로 DVD를 세 편 정도를 보았습니다. 화질에 대해 좀 감이 잡히는 듯 해서 이제 글로 올립니다.


제가 사용하는 TV는 LG전자 플라톤 CN29Q9 입니다. 컴포넌트 단자는 물론 있고 소위 SD급에 프로그레시브 모드로 480P 지원합니다(혹시 궁금해하실 분이 있을까 몰라 적는데 작년 6, 7월경 가격은 100만원 정도... 29인치급에서는 게임용으로 이 정도면 가격대 성능비로 괜찮은 수준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물론 더 비싼 거 쓰시는 분도 있겠지만. 이번에 업그레이드해서 HD방송 지원하는게 나왔네요. 가격은 거의 같은데. T-T). 특이하게 이놈은 VGA 단자도 달려있어 PC의 640-480 모드를 지원해서 DivX를 좋은 화질로(VGA에 달린 일반적인 TV-Out 단자에 의한 것과는 상대가 안됩니다) 볼 수 있습니다.

일단 PS2 DVD의 느낌은, 다른 부분은 괜찮은데 전반적으로 어두운 장면에서 주위 사물들의 구분이 잘 안 되는 것 같습니다. 그 외에는 뭐랄까, 보고 있으면 편한 마음이 드는 아주 좋은 화질은 아닌 것 같습니다. 물론, 보기 힘들고 짜증나고 눈아픈 수준은 아닙니다. 디지털 미디어인 DVD의 깨끗한 특성을 잘 표현해 주는 무난한 화질이라고 할 수 있지요. 이런 상대적으로 박한 평가를 하게 된 건 이미 TV로 DivX 영화를 봤기 때문인가.. 생각합니다.

결국 PS2의 DVD 화질을 PC로 보는 divx와 비교해 볼 때 화질좋은 divx보다 못해보이는 부분도 있다는 겁니다. 저는 divx를 PC에서 나온 모니터 케이블을 TV의 VGA 단자에 연결하여 640-480 모드로 맞춰놓고 보는데, CD 2~3장 짜리로 나온 좋은 소스에서 잘 인코딩된 divx 영화는 전반적으로 PS2에서의 DVD보다 좀 더 나아보입니다.

이유를 생각해 보았는데.... 어차피 divx 영화의 소스 자체가 잘나봤자 DVD라 소스의 문제는 아닐 테고, TV 화면 처리에 있어서 프로그레시브 스캔 유무로 인한 가로줄 문제로 보입니다. DVD가 조금 더 거칠어 보이거든요.

나중에 PS2도 DVD 플레이 기능에서 프로그레시브 스캔을 지원해 주면(철권4도 가능했으니) 더 나아질 꺼라 생각합니다.

"어이 소니, X-BOX에 DVD 플레이 기능 기본탑재될 때까지 기다리고 있지만 말고 빨리 플레이어 소프트웨어 프로그레시브 방식 지원되게 업그레이드 해랏!!"

라고 소리쳐주고 싶네요.


참, 제 PC의 VGA는 흔하디 흔한 GeForce 2 MX(뷰탑인가...)고, DivX 플레이어는 이쁘게 잘 뭉개주는 사사미 입니다. 다른 플레이어라면 다른 결과가 나왔을 수도.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