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그마리온3는 두개의 USB 포트를 내장하고 그 중 하나를 PC와의 데이타 싱크를 위해 사용한다...만, PDA로서는 상당히 예외적으로 싱크용 케이블을 별도로 제공하고 있다. -_-+

그나마 다행인 것은 싱크를 위해 표준 USB 포트를 사용한다는 것이고, 불행인 것은 그 포트가 표준이기는 하되, 참 찾기 어려운 USB 미니 5핀 단자라는 것이다.

덕분에 시그마리온3의 구입후 PC와 데이타를 교환하고자 하는 모든 사용자는 싱크 케이블을 구하고자 동분서주하게 되었다. 더구나 우리나라는 시그마리온3의 정식발매국가가 아니기에 그 부속품을 구하기는 어려우므로 더더욱 힘든 일이다.

앞으로도 시그마리온3를 국내에서 사용하고자 하는 사람은 모두 같은 고민을 할 터, 늑돌이가 나름대로 알아보니 싱크를 위해서라면 결국 두가지 정도의 케이블이 존재한다는 것을 알아냈다.

참고로 여기서 언급하는 사이트 또는 가게는 늑돌이와 아무 관계도 없으며, 구하기 힘든 물품이기 때문에 적어놓는 것이다. 더 좋은 곳이 있으면 답글을 적어주시길.



1. 다용도/휴대성이 목적이라면

바로 코시(Cosy)의 케이블을 이용하는 것이다. 정식 명칭은 UC-U13R이다.



< UC-U13R의 모습. 기본으로 세개의 컨버터가 제공되어 다양한 USB 기기에 적용가능하다. 맨 오른쪽에 있는 컨버터가 시그마리온3에 맞는다. >




일명 돌돌이 케이블이라고 불리우는 이 제품은 케이블을 얇게 하는 대신 돌돌 말아놓을 수 있어 휴대성이 좋을 뿐만 아니라 별도의 세가지 커넥터를 제공, 다양한 USB 제품군과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게 배려해주고 있다.



< 원래의 모습은 작지만 늘리면 이만큼 길어져 휴대하기 좋다 >






< 이렇게 연결한다 >



- 코시 정식 사이트 : http://www.cosy.co.kr

- 위 사이트에서도 판매는 하나 늑돌이가 찾아낸 최저가 쇼핑몰은 이곳이다.




2. 단순/저가격이 목적이라면

늑돌이가 시그마리온3 용 젠더를 찾아 용산이라는 험하디 험한 정글을 헤매던 중, 우연히 용산의 라이트컴이라는 가게에서 소니 제품(아마 캠코더?)용 USB 케이블을 발견했는데, 그게 딱 시그마리온3의 커넥터와 맞았다.

결국 앞에서 말한대로, '표준'이긴 하지만 '지독하게도 구하기 힘든 표준'이라는게 문제였는데, 다행히 소니의 전자제품중에 이 케이블을 쓰는 기종이 있는 것 같다.

가격도 1500원 밖에 안 하니 금상첨화인데, 한가지 단점은 길이가 무려 1.8m 라는 것.



< 이놈이다! >




그래도 가격이 워낙 싸니 자신이 한 곳 이상에서 싱크를 해야 한다면 그곳에 놔두고 다녀도 좋을 듯 하다.

- 라이트컴 가게 위치(라이트컴의 쇼핑몰이 있긴 하지만 쇼핑몰에서는 다루지 않는다)
: 용산선인상가 21동 2층 222호 ☎717-0644




3. 결론

결국 늑돌이는 1번과 2번을 둘 다 갖고 있다.

집과 회사 두 곳에서 데이타 싱크를 해야 한다는 것이 이유인데, 늑돌이는 회사에서는 랜 싱크를 활용하므로 집에는 2번의 케이블을 연결해놓고 있고, 1번은 시그마리온3와 함께 들고다니고 있다.



여러분은 어떻게 쓰실런지?


<덧붙임>
메모리 카드 리더나 USB PC캠 등에서도 위 단자를 사용하는 케이블이 종종 있으니 한번 찾아보세요.

유튜브 LAZION tv 채널 구독해 주세요.


  1. Favicon of http://nephu.com BlogIcon 네퓨
    2004.04.11 12:15

    케이블찾아 삼만리~ 고생하셨네요... 그래도 이런 과정들까지 세세히 적어주시니까, 미래의 시그 사용자들에게는 큰 도움이 된답니다 :)

  2. Favicon of http://lazion.com BlogIcon 늑돌이
    2004.04.11 17:20

    네퓨님 반갑습니다. 이런 글도 도움이 된다면 디행이네요. 저도 많은 분들에게 넷을 통해 도움을 받았으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