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작은PC/#UMPC#핸드헬드PC

리눅스 기반 게임 전문 OS 플레이트론(Playtron) 발표!

반응형

 

갈수록 인기를 얻고 있는 게이밍 UMPC/핸드헬드 시장에 새로운 소식이 올라왔습니다.

 

게임 전문 OS를 표방하는 플레이트론(Playtron)이 개발된다고 합니다.

 

플레이트론은 리눅스 기반으로 만들어진 가벼운 게임 전문 OS로 차세대의 강력한 게이밍 UMPC들을 위해 최적화되었습니다. ARM과 x86 기반의 PC 아키텍처를 모두 지원하기 때문에 플레이트론 OS는 스팀과 에픽 등 다양한 게임 유통 채널을 이용할 수 있으며 노트북과 데스크탑 PC, TV, XR, 심지어 자동차에서도 활용 가능합니다.

 

기존의 장치 뿐만 아니라 플레이트론으로 최적화된 디바이스도 준비 중이며 2025년에는 5G 연결이 가능한 제품도 나올 것으로 예정하고 있습니다.

자체적으로 독립 개발자를 위한 플레이트론 셀렉트(Playtron Select)라는 큐레이션 프로그램도 운영할 예정입니다.

 

게임 서버 부문에서도 윈도우를 대신해서 PlaytronOS를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참고로 플레이트론은 세명이 설립했는데, Kirt McMaster(Boost Mobile, Cyanogen)가 CEO, John Lagerling(Android, Meta, Mercari)가 회장/의장(Chairman), Franck De Girolami(Alone in the Dark, Atari, Climax)가 CTO이며, SAMSUNG NEXT와 Polychain, Alumni Ventures 등이 투자했습니다.

 

(출처 : 플레이트론)

 

조금 착각하기 쉽겠지만 여기서 플레이트론은 게임기가 아니라 OS와 그를 둘러싼 에코시스템 전체를 말합니다. 게임기 회사나 이용자가 하드웨어에 이 OS를 깔아서 쓰는 것이죠. 플레이트론 OS를 위한 제품을 새로 살 필요없이 기존 UMPC나 노트북, 데스크탑PC, 태블릿PC 등 다양한 폼 팩터의 제품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리눅스 기반이라는 점에서는 스팀덱의 스팀OS와 비슷하지만 스팀 뿐만 아니라 다양한 소프트웨어 유통 채널을 쓴다는 점에서는 다르겠습니다.

요즘 나오는 게이밍 UMPC들은 스팀덱을 제외하면 대부분 윈도우를 기본 설치하고 나오고 있습니다. 그런데 게임만 즐기는 분들에게 윈도우에는 필요없는 기능이 너무 많은 무거운 OS에 해당하죠. 플레이트론은 정말 게임만 즐기겠다는 분들을 위한 OS가 아닐까 합니다.

 

다만 아직 구체적인 내용이 안 나와서 어느 정도 성능과 기존 게임과의 호환성을 보여줄지는 지켜봐야겠죠. 아무튼 당장 나올 제품은 아니니 조바심 갖지 말고 기다리시면 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