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변기기/#키보드#마우스#컨트롤러

2024년 휴대기기에 물리 키패드? 원콤, 미니 쿼티 커뮤니케이터 핀틴(FINTIN) V1과 PS5용 핀틴 익스팬더(FINTIN XPANDER) 공개

반응형

왼쪽 : 핀틴 V1(FINTIN V1) / 오른쪽 : 핀틴 익스팬더(FINTIN XPANDER)

 

원콤(ONECOM)이 시각 장애인용 커뮤니케이터인 핀틴 V1(FINTIN V1)과 PS5용 핀틴 익스팬더(FINTIN XPANDER)를 CES 2024에서 공개합니다.

 

우선 핀틴 V1은 손으로 쥘 수 있는 크기로 눈으로 키를 확인할 필요 없이 손가락으로 느껴지는 감각으로 타이핑하는 블라인드 타이핑(Blind Typing)이 가능한 스트럭쳐드 미니 쿼티(Structured Mini QWERTY) 기술을 세계 최초로 적용했습니다.

이 기술은 6개의 키로 36개 키 입력 처리가 가능하며, 콤팩트한 사이즈에 널리 알려진 표준 쿼티 레이아웃을 문자 배열에 그대로 적용하여 쉽게 쓸 수 있다. 또한 쿼티 입력 방식을 지원하는 대부분의 언어에 그대로 적용이 가능한 좋은 호환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원콤은 이 스트럭쳐드 미니 쿼티 기술을 시각 장애인용 쿼티 커뮤니케이터 핀틴 V1뿐만 아니라 게임 컨트롤러, XR(eXtended Reality) 기기, 웨어러블, 스마트 글래스, 스마트 TV 리모콘 등 다양한 분야의 입력 표준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CES 2024에서는 핀틴 익스팬더도 선보일 예정입니다. 스트럭쳐드 미니 쿼티 기술을 PS5 게임 환경에 적용하여 만든 핀틴 익스팬더는 PS5용 듀얼센스 컨트롤러과 결합하여 쓸 수 있어서 콘솔 게임 이용자들도 문자 기반의 커뮤니케이션을 편하게 쓸 수 있게 됩니다.

 

핀틴 익스팬더는 듀얼센스와 호환이 되는 PC, iPhone, iPad 역시 블루투스(BLE)를 통해 지원하며 게임 컨트롤러를 연결해 사용할 때에도 문자 기반의 메시지 교환과 실시간 채팅이 가능합니다.

 

 

원콤 측은 PS5 뿐만 아니라 Xbox 및 닌텐도 스위치, PC용 컨트롤러 등 다양한 플랫폼에 핀틴의 기술을 적용할 예정입니다.

 

(출처 : 원콤)

 

블랙베리가 스마트폰 사업을 포기한 후 휴대용 제품에서 쿼티 키보드는 찾기 힘들죠. 요즘 게임기 용도로 부활 중인 UMPC 정도가 명맥을 잇고 있을까요? 다만 얘들은 좀 무겁습니다.

 

하지만 이번 원콤의 핀틴 제품군은 휴대성은 유지하면서 안 보고도 칠 수 있다는 물리 키보드 감성은 최대한 살리려는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핀틴 V1은 시각 장애인을 위해서 나왔지만 보통 사람들도 필요하다면 작은 키보드로 쓸 수 있을 것 같고 핀틴 익스팬더는 게이머들이 문자 채팅할 때 충분히 활용할 것으로 보이네요.

실제로 입력 편의성이 어느 정도일지는 모르겠지만 좋은 시도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