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앱#서비스

T스러움에서 많이 벗어난 주소록 앱, SK텔레콤의 T연락처

늑돌이 2013. 9. 12.
반응형

휴대폰 시절 가장 소중하게 간직하던 데이터는 무엇일까? 통화 기록도 있고 문자 메시지함도 있지만 그 근본이 되는 건 역시 연락처들의 모음일 것이다. 여러분들 또한 휴대폰 한번 바꿀 때마다 기존 제품에 저장되었던 전화번호를 옮기는 것 때문에 골머리를 싸맸던 기억 한두번은 있으실 것이다.

이는 다루게 되는 데이터가 훨씬 많아진 스마트폰 시대에도 마찬가지이다. 많은 이들이 구글의 계정을 통해 주소록이 관리되고(...) 있지만 또 그 중에 많은 분들이 구글 계정을 잘 이해하지 못하고 그 기능을 제대로 쓰지 못하는 것 또한 사실이다.

보다 간단하게 연락처만 전문적으로 관리해주고 백업하고 옮겨주는 서비스는 없을까? 하는 생각에 대한 답변 가운데 하나가 SK텔레콤이 이번에 내놓은 T 연락처다.


설치는 간단


T연락처는 현재 안드로이드 플랫폼으로만 제공되고 있으며 구글 플레이 스토어티스토어를 통해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설치 후 처음 실행하면 T연락처의 주요 기능들이 간단하게 소개된 네장의 화면을 넘기고.


드디어 첫 화면으로 들어간다. 여기서 시작하기를 누르면 약관 동의를 거쳐


기본 UI의 사용법에 대한 안내를 해준다.


그리고 드디어 첫 화면. 화면 상단을 보면 알겠지만 처음에는 휴대폰에 있는 주소록 가운데 가장 많은 인원이 있는 주소록의 데이터를 읽어오게 되어있다. 하단의 <<<를 누르면 왼쪽의 그룹 목록을 안 보이게 하여 연락처 목록 영역을 더 크게 할 수 있다.


기존 연락처 정보에 대한 분석이 끝나면 하단에 그 결과를 보여준다. 526개의 정리가 필요한 연락처가 있다는 메시지가 떴는데 그 이야기는 나중에 다시 하고, 일단 이 상태에서 바로 쓸 수는 있다. 하지만 더 급한 일이 있다. 바로 계정 등록.


[설정]으로 가서 T 연락처 계정으로 쓸 이메일 주소를 등록하자. 인증을 1회 거친 후 T 연락처에 담긴 정보는 자동으로 서버에 백업이 되며 이 백업된 데이터는 나중에게 기기를 바꾸더라도 얼마든지 다운로드 받아서 이용할 수 있다. 하다못해 휴대폰을 분실하더라도 연락처 정보는 남아있는 셈이다.

연락처의 백업은 자동으로 진행되므로 신경쓸 필요는 없다. 다만 설정에 WiFi일때에만 백업하도록 하는 옵션 정도는 두는게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다. 이미 그렇게 하고 있는지 모르겠지만.


프로필? 프로필!


T 연락처에서 연락처를 관리하는 방법은 기존 스마트폰에 있던 주소록 관리와 대단히 비슷하다. 다만 다양한 아바타 뿐만 아니라 고화질 이미지를 이용할 수 있다는 점, 그리고 이번에 설명할 프로필 개념이 있는 것이 다르다.


프로필은 이용자가 고치는 연락처 정보가 아닌 당사자가 고치는 정보다. 즉, 전화번호가 바뀌건 회사가 바뀌건 최신 정보가 유지된다는 점이 특징이다. 다만 이 경우 상대방이 프로필 연결 신청을 받아들여야만 한다. 그렇게 된다면 계속 생동감있게 변화하는 상대의 연락처 정보를 유지하게 될 것이다.


복잡하고 귀찮은 연락처 작업도 대신


개인적으로 T연락처에서 가장 편리했던 작업은 바로 연락처 관련 관리 기능이다. 아무래도 스마트폰 출현 이후 충분한 시간이 지난 다음에 나온 만큼 다양한 서비스에서 관리하는 계정을 가지고 올 수 있다. 덕분에 통합적인 연락처 관리가 가능한데 문제는 이렇게 되면 중복되는 연락처가 많이 생긴다.


하지만 T연락처는 그런 면에서 무척 편리하다. 일단 내용이 같은 연락처, 내용이 비슷한 연락처, 내용이 없는 연락처 세 분류로 정리 대상을 분류하고,


이용자의 선택에 따라 편리하게 통합, 삭제가 가능하다. 개인적으로 다양한 기기와 서비스를 이용하는 만큼 가장 먼저 이용했던 기능이기도 하다.


T연락처, 소중한 데이터는 소중하게


SK텔레콤이 이번에 내놓은 T연락처는 복잡한 거 다 버리고 연락처 관리에 집중한, 단순하면서도 편리하게 나온 앱이다. T를 달고 나온 이전 서비스들과는 다르게 보다 개방적으로 타사의 서비스가 제공하는 주소록 데이터도 충분히 활용함으로써 이용자의 편의를 도우며 필요한 기능 또한 적절하게 제공하고 있다. 다만 아직 T연락처의 이용자가 적은 편인지라 프로필 활용이 충분히 되지 않아서 아쉽긴 하지만 이는 시간이 해결해줄 일일 것이다.

참고로 SK텔레콤 이용자는 이메일 계정 없이도 기기변경, USIM기변, 번호변경시 T연락처로 바로 이용이 가능하다. 이 경우 명의변경 및 회선해지의 경우는 제외되며 글쓴이가 확인한 바로는 데이터쉐어링 USIM 이용시도 안 되는 듯 하다. 타 이동통신사 이용자는 이메일 계정이 등록되어 있지 않은 상태면 데이터가 초기화되므로 되도록 이메일 계정을 등록하는게 좋겠다.
굳이 이런 제한을 두기 보다는 보다 자유롭게 풀어놓는게 더 낫지 않나 하는 생각은 들지만. 갑자기 변할 수도 없는 일이니.

마지막으로 T연락처 런칭 기념으로 이벤트를 진행 중이다. 행운을 바라는 자는 달려보자!




덧붙임. 이 글 작성 이후로 새로운 기능들이 업그레이드되었다.


T주소록을 통해 데이터 선물하기가 가능하게 되었으며 드래그앤 드롭 등의 기능으로 그룹 관리가 편해졌다.


T연락처를 살아있게 만드는 프로필 신청을 여러명을 한꺼번에 할 수 있게 했고 최근 통화자나 프로필 연결자 등을 자동으로 그룹을 만들 수 있게 되었다.


본 내용은 SK텔레콤의 지원을 받아 작성했습니다. 그 내용은 라지온 LAZION.com에서 책임집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