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변기기/#통신#GPS#연결

SK텔레콤, 업로드 4배 빨라진 HSUPA 모뎀 국내 최초 출시

늑돌이 2007. 10. 11.
반응형
사용자 삽입 이미지

국내 이동통신업계 1위 사업자인 SK텔레콤에서 국내 최초로 HSUPA(high speed uplink packet access)용 모뎀을 출시한다고 합니다.

이 제품의 모델 이름은 T-LOGIN 'CHU-720i'라고 하며 HSUPA는 WCDMA 네트웍을 기반으로 기존 HSDPA에 비해서 데이터 업로드 속도가 최대 1.45Mbps, 즉 4배까지 빨라진 게 특징입니다. 현재 이 제품으로 1.45Mbps까지의 고속 업로드 서비스가 가능한 지역은 지난 6월에 구축된 부산 일부(해운대, 수영구)지역이며, 향후 2008년 초에 서울 포함 수도권 지역에서 최대 5.76Mbps 속도가 가능한 HSUPA 네트워크를 상용화할 계획이며 2009년까지 전국 84개시로도 상용망을 구축할 예정이라고 하는군요.

기존 T LOGIN 사용고객과 동일하게 월 2만9900원에 2GB 데이터 이용량을 기본 제공하는 레귤러 요금제와 4만5000원에 4GB를 제공하는 프리미엄 요금제를 이용하게 됩니다. 그리고 제품의 가격은 17만원 정도지만 보조금 15만원을 받으면 2만원 정도로 10월 15일 이후 유통망에서 구입 가능하다고 하는군요.

기본적으로 업로드 속도는 그렇게까지 민감한 문제가 아닌지라 왜 이런 제품을 출시하나... 했는데, SK텔레콤에서 무선 UCC 사이트를 연다고 하는군요. UCC 동영상을 올리려면 업로드 속도를 높이면 될 거라고 판단하는 것 같습니다만, 누가 그 비싼 패킷 이용료를 물어가면서 열심히 UCC 동영상을 올릴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서비스 지역도 극히 제한되어 있어 2009년까지는 이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별다른 의미가 있을 것 같지는 않습니다.

현재 SK텔레콤의 T LOGIN 서비스가 시작한지 1년이 넘게 지나도 8만명의 가입자 밖에 확보하지 못한 가장 큰 이유는 역시 요금 부담이 크기 때문일텐데, 이 부분을 바꾸지 않고서는 이용자의 증가는 힘들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