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PC/#UMPC#핸드헬드PC

라온디지털의 UMPC - 베가(VEGA) 미리보기

늑돌이 2006. 9. 26.
반응형
저물어 가는 PDA 시대를 잇는, 미니노트북도 크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을 위한 UMPC(Ultra Mobile PC)가 등장한지도 거의 6개월이 되어갑니다. PC와 같은 소프트웨어 호환성과 휴대성을 모두 겸비한 UMPC.

하지만 UMPC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1. 생각보다 크다
PDA보다 크고 기존의 미니노트북보다는 애매하게 작습니다.
이 부분은 UMPC가 덩치 큰 사람들이 사는 미국 쪽에서 나왔다는 것을 생각해 보면 이해가 가는 부분입니다. 그들에게는 이 정도 크기도 꽤 작겠죠. 문제는 이걸 비평없이 100% 수용한 삼성전자 이하 아시아 PC 업체죠.


2. 배터리 사용시간이 짧다
현실적으로 일반 노트북보다 긴 시간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대부분 2시간 정도에 머물고 있습니다.


3. 성능이 떨어진다
휴대성을 강조하다 보니 기존의 노트북에 비해 확실히 성능과 확장성이 떨어집니다. 이 부분은 기기의 특성을 제대로 알지 못한 소비자나 이를 잘 교육시키지 못 한 업체 모두 책임이 있겠죠.


4. 비싸다
요즘 노트북 가격이 얼만데 100만원 넘는 가격에 팔려하는 겁니까!



결과적으로 판매량은 그리 좋은 편은 아닙니다. 국내에서 가장 먼저 UMPC를 발매한 삼성전자의 Q1 시리즈도 원래는 한달 1만대 판매를 목표로 했다고 하지만, 실제로 아직까지 다 팔린게 1만대가 될런지는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이런 UMPC의 문제점들에 대해서 나름대로의 해결책을 제시한 한국 제품이 있습니다. 요즘 제가 주시하고 있기도 합니다. 바로 라온디지털의 베가라는 기종입니다. 위에서 이야기했던 질문에 대한 베가의 답을 볼까요?



1. 크기
다른 UMPC보다 훨씬 작습니다(160x80x27.5. Q1은 227.5x26.5x139.5). UPPC(Ultra Portable PC)라고 스스로 칭할 정도로 UMPC보다 작게 만들어졌습니다. PMP보다 약간 큰 정도로 크기를 잡아서 한손 휴대에도 큰 지장이 없습니다.


2. 배터리 사용시간
AMD의 GeodeLX800 이란 저전력 CPU를 사용, 무려 4~6시간 정도의 사용시간을 자랑합니다.


3. 성능
성능은 확실히 떨어집니다. 다른 UMPC와 비교해도 큰 차이가 납니다.
이 AMD의 Geode LX800 이라는 CPU가 재미있는 녀석인데, 500MHz지만 펜티엄3 800MHz 급이라고 선전하는 0.9W만 사용하는 이 초저절전(가장 최신의 인텔의 코어2듀오 LV 모델이 15W, 기타 일반 노트북용 CPU는 최소 20~30W를 사용) CPU는 벤치마크나 기타 자료를 보면 분야별로 펜티엄3 300~800MHz 정도의 성능을 왔다 갔다 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결과적으로 3D 게임은 하기 힘들죠. 다만 기본적인 오피스 어플리케이션이나 인터넷 서핑하는데는 크게 지장이 없습니다. 물론 2D 게임도 대부분 문제 없고... 동영상도 대부분 최적화를 통해 볼 수 있는 것으로 사용기가 올라오고 있습니다.

4. 비싸다
60~70만원대에 기본셋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비싼 제품들에 비해 괜찮은 가격이죠.




요약하면, 베가는 적당한 크기, 무게와 성능을 겸비한 좋은 제품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라온디지털이 나름대로 고심하여 미래의 휴대정보단말기에 대한 나름대로의 해답으로 제시했다고 할까요.

사람들의 반응은 꽤 좋은 편입니다. 시그마리온3와 액심X51V 이후로 사실상 그 이상의 성능을 보여주는 제품이 나오지 않는 PDA 시장에도, 동영상을 보고자하지만 좀 더 다양한 기능을 원하는 PMP 이용자에게도, 최대한의 휴대성을 원하는 PC 이용자에게도 모두 환영받았습니다. 꽤나 인기리에 진행된 예약판매를 보면 알 수 있죠.

하지만 새로 나온 기종인 만큼 예약판매 후에 다음과 같은 문제점이 보고되고 있습니다.

- 액정의 잔상, 불량화소 및 터치 이상 문제 : 라온디지털 공지사항 참고
- 배터리 자연방전 현상 : 라온디지털 공지사항 참고
- 그외 발열 현상, 액정의 떨림, 버튼 동작 이상, 소프트웨어 버그 등이 보고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저런 단점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이 베가에 대한 애정을 표현하는 정도라던가, 제작사인 라온디지털의 발빠른 대응을 보면 앞으로 더 많은 것을 기대하고 싶어집니다. 그리고 우리나라 중소기업의 제품치고는 상당한 완성도라는 것을 부정할 수도 없고요.

아직 정식 판매는 이루어지지 않고 있으며, 추석 연휴 지나서 10월 중에 시작될 예정입니다.


- 관련사이트
  PMPINSIDE 베가 포럼
  라온디지털 공식 홈페이지

- 베가 사용기/리뷰 모음
  류승남 님 라온디지털 베가 리뷰
  라온디지털 사용기 게시판
 
외로운까마귀님 UPPC 베가가 가지고 있는 상황


- 베가 사양 (출처 : 베가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