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실히 LG전자의 스마트폰들은 올해 들어와 예전보다 업그레이드가 빨라지고 있습니다. 물론 그동안 출시한 기종 수가 결코 적지 않은 만큼 이에 대한 혼란도 있지만 옵티머스 LTE 시리즈를 중심으로 보다 활발한 업그레이드가 이뤄지고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지난 5월 출시한 이후부터 주욱 LG전자의 주력 모델로서 활약하는 옵티머스 LTE2는 아쉽게도 아직 Q보이스가 탑재되지 않았습니다. 애플의 SIRI나 삼성의 S 보이스처럼 음성 인식 인터페이스로서의 역할을 하는 존재죠. Q 보이스는 먼저 나온 옵티머스 뷰에 우선 적용되었는데, 이제 옵티머스 LTE2(LG-F160S; SK텔레콤 출시판)를 위한 새 업데이트에 포함되었습니다. 특히 이번 업데이트에는 Q 보이스 뿐만 아니라 퀵메모까지 들어가 밸류팩이라는 이름까지 얻었죠.


업그레이드 절차는 간단합니다. PC 없이도 되죠.


잠깐의 시간이 흐른 뒤,


Q보이스 아이콘이 생겨났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끝난 건 아닙니다.


추가적으로 다운로드 받아야 할 게 있네요. 앱관리자를 통하면 됩니다. 참고로 USIM이 없는 상태에서는 다운로드 받을 수 없습니다.


거의 50MB에 달하는 양입니다. 네트워크를 통해 음성 인식을 처리하는 새로운 UI라 할 수 있는 Q보이스에 대해서는 다른 분들이 워낙 많은 이야기를 해서 간단하게만 짚고 넘어가죠.

기본적인 이용법은 위 스크린샷을 살펴보시면 되고,


위 두장은 구체적인 Q보이스의 이용 사례입니다. 단순히 잡담 뿐만 아니라 전화걸기, 시간, 일정 등 옵티머스 LTE2의 기능을 실제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위쪽의 '도와줘' 뒤에는 바로 앞에서 보았던 이용 사례를 보여줬습니다. 음성 인식 측면에서는 잘 되는 편인 것 같네요.


설정에 따라 더 간편하게 쓸 수도 있습니다. 전화하는 동작을 인식해서 바로 Q보이스를 쓰게 할 수도 있는데,



이런 식으로 중간 과정을 말로 처리할 수 있기 때문에 무척 편합니다. 위 그림은 주소록에 여러개의 전화번호가 들어있는데 그 가운데 첫번째 전화번호로 걸라고 말로 지시한 상황입니다. 당연하지만 이 다음에는 전화걸기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이번 밸류팩 업데이트에는 퀵메모도 들어갔습니다. 옵티머스 뷰에서 편리하게 쓰였던 기능이죠. 물론 러버듐 펜은 없습니다.



이런 식의 줄긋기나 간편한 메모가 가능하죠.



이번 옵티머스 LTE2 밸류팩 업데이트인 V10f 버전은 이 밖에도 몇가지 개선사항이 있습니다. LG전자에서 공식적으로 밝히고 있는 내용은,

1. 세종시 지역번호(044)구분 되도록 개선
2. 해외 로밍 사용 성능 향상
3. QuickMemo v2.0 탑재
4. 고온 경고 문구 수정
5. Quick Voice 기능 추가


이 정도입니다만, 아마도 여러가지 세부적인 문제점들이 고쳐지고 개선되었겠죠. 발열 문제도 좀 개선된 듯 한데, 이건 저 뿐만 아니라 다른 이용자분들의 의견도 좀 들어봐야 할 것 같네요.


기왕 새롭게 도입된 기능이니 기존의 다른 옵티머스 제품군에도 폭넓게 적용되면 좋겠네요. 아니, 다른 모델들의 경우 그보다는 ICS 적용이 더 급한 일인가요? 아무튼 갈 길이 바쁘고 할 일도 많은 2012년의 스마트폰 업계입니다.

 





유튜브 LAZION tv 채널 구독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