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트북이나 UMPC 등의 디지털 휴대기기의 성능이 좋아지면서 보다 다양한 멀티미디어 데이터를 다룰 수 있게 되어 이용자들에게 많은 즐거움을 주기도 하지만 불편한 점도 있습니다. 그 가운데 대표적인 것이 바로 데이터 전송 문제입니다. 노트북이나 UMPC에서 사용하기 위해서는 하나하나 데이터를 옮겨야 하기 때문입니다.

데이터 전송을 위한 가장 일반적인 방법은 유선랜이나 무선랜을 통하는 것이지만 가는 곳마다 네트웍을 구성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 다음으로 USB 메모리나 광디스크에 데이터를 기록하여 옮기는 방법이 있습니다만 이 또한 옮겨야 할 데이터의 용량이 크거나 전송 횟수가 많아지만 무척 불편합니다.
이런 문제로 인해 베가나 에버런은 UMPC지만 아예 이동식 하드디스크 용도로도 활용할 수 있게 하여 사용자의 편의를 돕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기종은 극소수죠.

그래서 나온 것이 USB를 이용한 데이터 링크 케이블입니다. 가상 네트웍을 구성하여 전용 프로그램을 통해 두 PC 사이에서 파일 전송을 자유롭게 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만 이 제품 또한 문제가 있었는데 별도의 드라이버 및 프로그램을 양쪽 PC에 일일이 깔아줘야 한다는 점입니다.

오늘 소개해 드릴 제품은 바로 그런 불편함까지도 없애버린데다 간단한 조작 만으로 인터넷 공유 기능까지 제공하는, 아이락스의 IR-1038 데이터 링크 어댑터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제품은 이거 하납니다. 앞면과 뒷면이죠. 부속품으로 따지면 달랑 두개인 셈입니다. EasyCopy-Net이라고 써 있군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 다행히 설명서는 하나 있습니다. 그리고 드라이버나 프로그램 설치용 CD는 없네요. 그리고 가운데 연결 케이블과 오른쪽에 가장 핵심적인 부속이라 할 수 있는 어댑터가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녀석이 데이터 전송에 관한 그 모든 일을 다 처리하는 똘똘한 녀석입니다. 케이블은 그저 거들 뿐입니다. PC-1과 PC-2 라고 써 있는 부분이 보이실텐데, 양쪽 PC에서의 작동 상황을 보여줍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USB 미니 5핀 단자가 자리잡고 있군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연결은 이렇게 해주면 됩니다.

자, 그럼 PC에 연결해 볼까요? 원하는 두 PC에 꽉 끼워줍니다. 그러면 장치를 설치하느니 어쩌구 하고 메시지가 나오고 프로그램이 하나 뜹니다. 참고로 이때 시스템의 재시작을 원하는 경우가 있는데 여유가 있다면 재시작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이때 어댑터는 자기를 CD-ROM으로 속이고 자동실행시켜서 필요한 프로그램을 실행합니다. 만일 아무 것도 실행하지 않으면 탐색기로 EasySuite 라는 이름의 드라이브에 들어가서 직접 EasySuite.exe를 실행해주면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정상적으로 실행되었으면 다음 화면이 뜹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EasyCopy-Net이라고 불리는 오늘 다루는 제품의 다른 이름이기도 한 프로그램으로 PC 사이의 데이터 전송을 담당합니다.

탐색기와 비슷한 구성으로 드래그 앤드롭이나 복사-붙이기 등의 동작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양쪽 PC에서 다 사용 가능합니다. 만일 상대 PC(원격)에서 내 PC(로컬)의 데이터를 삭제하지 못하게 하겠다면, [시스템]-[설정] 메뉴에서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읽기 전용으로 공유 칸에 체크 하고 확인 눌러주면 됩니다.

탐색기와 비슷한 덕택에 실제 사용법은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만, 몇가지 사소한 문제점이 존재하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 탐색기 등 다른 프로그램에서 EasyCopy-Net으로 드래그 앤 드롭을 통한 복사가 불가능합니다.
  • EasyCopy-Net 에서 다른 곳에서 파일을 복사했다가 대상 폴더로 가서 파일을 하나 선택한 상태에서 붙이기를 누르면 그 파일을 디렉토리로 파악하여 붙이려고 하기 때문에 에러가 납니다.
  • 자신이 복사하거나 삭제한 결과가 상대 PC 화면에는 나타나지 않으니 파일 전송 작업은 한군데에서만 해주는 것이 낫습니다.


이 제품의 또 한가지 쓰임새는 인터넷 공유입니다.

만일 유선이건 무선이건 인터넷에 접속되어 있는 PC가 있으면 이 어댑터를 그 PC에 연결하는 것 만으로 인터넷을 나눠 쓸 수 있습니다. 일종의 간이 유선 공유기 역할을 하는 거죠. 인터넷이 연결된 PC에서 [시스템]-[인터넷 기능교환]을 선택하고

사용자 삽입 이미지

라우터로 전환 부분에 체크하고 확인 버튼 누릅니다. 그리고 실제 인터넷이 연결된 네트워크 연결을 선택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리고 지시에 따라 양쪽 다 케이블을 한번씩 뺐다 꽂으면 됩니다. 매우 간단하죠. 공유기로서 복잡한 설정 기능은 없지만 급할 때 웹 서핑 정도는 충분히 잘 쓸 수 있는 수준입니다.



다만 알아둬야 할 것은 데이터 전송이나 인터넷 공유 둘 가운데 하나만 사용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다시 돌아오려면, 작업표시줄의 아이콘을 눌러서 [Easy Copy-Net로 전환]을 선택하면 다시 파일 전송 모드로 돌아올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걸로 기능 설명은 거의 다 된 셈입니다. 무척 간단하죠.



자, 그럼 간단하게 이 제품의 성능 평가를 해볼까요? 두가지로 테스트해봤습니다.

- 큰 파일 하나 전송하기
ㄱ. 파일 크기 : 2,209,505,280 바이트
ㄴ. 전송시간(3회 평균) : 142초
ㄷ. 전송속도 : 118Mbps

- 작은 파일 많이 전송하기
ㄱ. 전체 파일 갯수 및 크기 합계 : 597개 / 169,348,526 바이트 ( 파일 1개당 평균 크기 283,666 바이트 )
ㄴ. 전송시간(3회 평균) : 45초
ㄷ. 전송속도 : 28.7Mbps

작은 파일들을 전송할 때 속도가 많이 낮아지긴 하지만 전체적으로 상당히 빠른 속도입니다. USB 전송으로는 거의 최고 수준이 아닐까 하네요. 참고로 최초 설치후 전송속도가 매우 낮게 나오는 경우가 있는데 제 경우에는 재시작해주니 해결되었습니다.

그리고 인터넷 공유시의 속도는 원래의 PC보다는 약간 느리지만 그래도 쓸만한 속도가 나왔습니다. 시험삼아 써볼 때는 원래 PC의 60~70% 정도가 유지되더군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지금까지 아이락스의 2008/03/14 - 자료 전송과 인터넷 공유를 한방에 - 아이락스 데이터 케이블 리뷰
USB 데이터 링크 어댑터 리뷰를 진행해 봤습니다.

이 제품은 사람들이 필요로 하는 데이터 전송과 인터넷 공유라는 두가지 핵심 기능을 최대한 간단하게 구현해 줌으로써 초보자라도 쉽게 이용할 수 있게 해준 점이 가장 돋보입니다. 윈도98SE 이후 버전은 다 지원한다고 되어 있는데, 아이락스 홈페이지에 가보면 윈도98SE용 드라이버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다만 EasyCopy-Net 프로그램에 몇가지 버그가 있고 다른 OS를 사용하는 맥이나 리눅스 PC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는 문제점도 있습니다만, 일반적인 경우라면 큰 불편없이 사용할 수 있겠죠. 특히 여러대의 PC를 다루는 분들이라면 하나 정도 있어도 좋지 않을까 합니다.

그리고 가상 CD-ROM 형태로 프로그램이 제공되니 윈도가 아닌 다른 OS에서도 활용할 수 있게 프로그램과 드라이버를 개발할 수 있을 것 같은데, 빨리 나왔으면 좋겠습니다(예전 자료 화면을 보니 맥 지원도 있었던 것 같은데...).

참고로 이 제품은 현재 공동구매 중이니 관심있는 분들이라면 방문해 보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리뷰용 제품을 제공해주신 이콩샵에 감사드립니다.




유튜브 LAZION tv 채널 구독해 주세요.


  1. Favicon of http://www.vovo.kr BlogIcon 밤손
    2008.03.14 15:26

    상당히 유용하게 사용할수도 있겠군요 ^^

  2. Favicon of http://tacetriff.net BlogIcon 타셋리프
    2008.03.14 18:58

    아주 유용한 제품이네요 ^- ^
    근데 한가지 아쉬운 건 OSX 는 지원을 안해주네요 -_ -;;
    지원만 해준다면 하나 사는 건데... 좀아쉽네요 -_ -;;
    ^- ^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 ^

  3. Favicon of http://blackturtle.tistory.com BlogIcon 까만거북이
    2008.03.15 01:20

    조금 딴소리인지 모르겠지만, USB의 활용성의 범위는 정말 굉장한 것 같네요..^^

  4. Favicon of http://www.namgun.info/tt BlogIcon 남군
    2008.03.15 10:44

    음. 다른 os를 지원하는건 찾으실려면
    뭐 다양하지도 않더군요.

    vcc-400 이 그나마 대안이 될수도 있긴 한데.. (리눅스랑, 맥지원)

    다른 곳에서 꾸준히 나와줬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

  5. YJ
    2008.03.15 16:56

    대단한 아이디어 상품이다. -_-

  6. 봄날의곰
    2008.03.15 18:50

    전 파이어와이어 쓰고 있어서 공구는 패스.....

  7. Favicon of http://www.utizen.net/ BlogIcon 지름
    2008.03.16 08:39

    클리앙에서 보구 질렀습니다. 인터넷 공유 기능이 유용할 것 같더군요. :)

  8. 릿힝진구
    2008.03.19 21:12

    예전에 봤던건데 다시 파는군요.
    그 때는 물건이 없어서 못 사던 상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