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더작은모바일/#스마트폰#PDA#PMP

목빠지게 기다렸다! 옵티머스 LTE로 만나는 안드로이드 4.0 ICS

반응형
옵티머스 LTE는 그동안 고전했던 LG전자 스마트폰 사업에 한줄기 빛을 전해준 제품이었습니다. 경쟁사보다 한걸음 먼저 HD급 해상도로 무장한 AH-IPS 디스플레이를 무기로 좋은 반응을 이끌어냈고 LG전자 스마트폰 사상 처음으로 국내 판매 1백만대를 돌파할 정도로 좋은 성과를 내놓았죠.
이를 바탕으로 이후 나온 옵티머스 시리즈들 또한 좋은 판매량을 보일 정도로 옵티머스 LTE는 LG전자 입장에서는 좋은 전환점이 되어준 제품입니다.

그렇게 많은 옵티머스 LTE 사용자들이 기다려온 것이 있습니다. 바로 안드로이드 4.0 아이스크림 샌드위치로의 업그레이드죠. 아시다시피 스마트폰은 일반 휴대폰과 다르게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통해 새로운 모습을 갖게 해줍니다. LG전자 또한 스마트폰 사업에서의 1등 공신인 옵티머스 LTE에 대해 특별 대우를 약속한 바 있습니다.

LG전자, 옵티머스, 스마트폰, 안드로이드, 아이스크림 샌드위치, ICS, upgrade, smartphone, review, update, android, Optimus, Optimus LTE, LG-SU640, Android 4.0.4, Optimus UI 3.0, 옵티머스 UI 3.0


그리고 드디어 옵티머스 LTE를 위한 ICS 업그레이드가 공개되었습니다.


드디어 등장, 옵티머스 LTE를 위한 ICS

5월 30일 LG U+를 위한 버전이 먼저 공개되고 며칠 후 SK텔레콤 용이 공개되었습니다만, 문제가 생겨 다시 6월 14일 저녁에 다시 올라왔습니다[각주:1].


업그레이드 절차는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가장 간단한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참, 업그레이드 진행하기 전에 배터리는 완충해 두는게 편합니다.

1. LG Mobile Support Tool 다운로드

꼭 필요한 절차죠. 다른 때에는 스마트폰에서도 직접 업그레이드가 가능한 경우도 있는데 이번 ICS 업그레이드는 PC와 연결한 후 진행해야 합니다.
LG Mobile Support Tool이 이미 설치되어 있다면 바로 실행하면 되고 설치가 안 되어 있다면 이곳에서 다운로드 받으세요.


2. 옵티머스 LTE와 PC 연결

USB로 PC와 연결해야 합니다. 이때 USB 연결 모드는 [PC 소프트웨어]로 해주셔야 합니다.


3. 업그레이드 진행


LG Mobile Support Tool을 실행하여 업그레이드를 진행하면 됩니다.


제 경우에는 총 20분이 좀 넘게 걸렸는데, 각자 환경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자, 여기까지 무사히 끝났으면 USB 연결을 끊어도 됩니다. 옵티머스 LTE의 전원이 다시 켜지며 이제 새로운 모습으로 여러분 앞에 나타나죠.


ICS 업그레이드, 옵티머스 LTE에 무엇을 넣어주었을까?

환골탈태라고 불러도 좋을 만큼 옵티머스 LTE에서의 ICS 업그레이드는 정말 많은 것이 달라졌습니다. 이들을 주요 특징별로 나눠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안드로이드 4.0.4 최신 버전 탑재


가장 중요한 것으로 안드로이드 4.0.4 최신 버전이 탑재되었습니다. 커널도 3.0.8이 되었고 펌웨어 버전은 V20d 입니다. 확 달라졌죠.


당연한 이야기지만 이번 업그레이드를 통해 안드로이드 4.0.4가 가진 기능들이 잘 들어가게 되었습니다. 얼굴 인식을 통한 화면 잠금, 데이터 사용량 측정 등 다양한 ICS 고유의 특징이 융합되었습니다.


기본 애플리케이션 들에도 약간의 변화가 있었죠[각주:2]. 빠진 것도 있지만 중요한 것은 이들 모두가 ICS에 걸맞게 업그레이드 되어 있다는 사실입니다.


2. 옵티머스 UI 3.0


옵티머스 LTE2를 통해 처음 선보인 옵티머스 UI 3.0이 옵티머스 LTE에도 들어갔습니다. 써보신 분은 아시겠지만 옵티머스 UI 3.0은 독특한 면은 조금 부족할지 몰라도 빠른 반응속도와 하얀 색 위주의 배경으로 재단장해서 안드로이드 하면 생각나는 우중충한 UI에서 벗어났습니다.
실제로 옵티머스 UI 3.0을 이용 중인 경우, 별도의 런처를 깔지 않고 쓰는 경우도 많죠. 그만큼 실용적입니다.


옵티머스 뷰와 옵티머스 LTE2에 들어간 퀵메모 기능도 포함되었죠. 제법 쓸만합니다.


글꼴 또한 주목할만 합니다. 뭔가 아쉬움이 남았던 진저브레드 시절에 비해 글꼴이 정말 예뻐졌습니다. 예전에는 애플의 아이폰에 있는 한글 글꼴을 부러워 했습니다만 이젠 그럴 필요가 없네요.

옵티머스 UI 3.0 덕분에 그냥 화면만 봐서는 마치 옵티머스 LTE2를 쓰는 것처럼 느끼게 할 만큼 만족스럽습니다.


3. 최적화 수준 향상

어쩌면 가장 중요한 요소일지도 모르겠습니다. 옵티머스 LTE가 그리 느린 제품은 아니었습니다만, ICS 업그레이드 이후에는 더 빨라진 듯 합니다. 옵티머스 UI 3.0의 빠른 반응 속도도 한몫 하고 말이죠. 옵티머스 LTE2에 미안한 이야기지만 일상적인 작업시에는 두 제품 차이가 거의 안 날 정도입니다.

옵티머스 LTE (ICS)옵티머스 LTE (진저브레드)

AnTuTu System Benchmark의 힘을 빌어 시험해 보면, 이전 진저브레드 시절보다 약 5% 정도의 성능 향상이 엿보입니다. 특히 RAM, CPU, SD카드 부문에서의 수치 향상이 눈에 띕니다. 이는 개선된 OS 커널과 함께 LG전자의 최적화 능력의 발전으로 볼 수 있겠죠.


AnTuTu Tester를 통한 배터리 시험 점수도 306점으로 297점이었던 진저브레드 시절보다 살짝 올라갔습니다. 큰 차이는 아니지만요.


신기하게도 앱 설치 공간은 진저브레드의 1.65GB 보다 조금 더 늘었네요.






새 스마트폰 한대 산 느낌 - 옵티머스 LTE ICS 업그레이드

전체적으로 정리해 보면, 위 작은 제목 그대로 옵티머스 LTE의 ICS 업그레이드 후의 느낌은 새 스마트폰을 한대 산 기분입니다.

멋져진 UI에 예쁜 글꼴, 빠른 반응 속도는 옵티머스 LTE를 쓰면서도 최신 기종을 쓰는 기분을 맛보게 해주고 있죠. 옵티머스 LTE 사용자라면 꼭 해야 하는 업그레이드이고, 업그레이드 잘 해주는 제조회사를 택해야 하는 이유를 한방으로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다른 옵티머스 시리즈의 ICS 업그레이드도 기대해 보겠습니다.

 


본 글에 소개한 제품은 리뷰용으로 LG전자로부터 무상 제공 받았습니다.


 


  1. 이 글이 늦어진 까닭입니다. [본문으로]
  2. AnTuTu Tester는 기본이 아니라 제가 깐 것이 그대로 나왔네요. 제외해 주세요. [본문으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