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세상에는 스마트 TV가 무척 많지만 이를 잘 활용하는 경우는 그리 많지 않습니다. 그도 그럴 것이 TV란 것이 2~3년에 한번씩 바꾸는게 아닌 지라 한번 사고 난 다음 몇년 지나면 구형 소프트웨어만 남아있기 때문에 현 세대에 걸맞는 고화질 콘텐츠를 다루기에는 부적합하게 되기 일쑤이기 때문이죠.


그런 경우 우리는 스마트 TV를 구입해도 얼마 후에는 아예 그 기능을 안 쓰게 되거나 TV에서 스마트 부분이 빠진 모델을 구입하기까지 합니다만, 이럴 때 가장 좋은 대안은 역시 셋톱박스가 아닐까 합니다. 그 가운데에서도 오늘은 이동통신에서의 알뜰폰처럼 TV에서의 알뜰TV를 지향하는 우노큐브 G1입니다.



우노큐브 G1, POOQ 실시간 TV와 만나다


우노큐브라고 하면 기억나시는 분들도 있을 겁니다.작년 12월, 우노큐브 G1이라는 이름으로 여러분들께 소개해 드렸죠.

깔끔한 큐브 디자인에 꼭 필요한 기능을 잘 갖춰놓은 안드로이드 기반 셋톱박스였습니다. 사실 전에도 pooq의 콘텐츠는 우노큐브 G1에서 이용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pooq은 지상파 방송사업자인 MBC와 SBS가 힘을 합쳐 만든 (주)콘텐츠연합플랫폼에서 제공하는지라 지상파, 종편 등 다양한 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죠.


혹시 기억이 안 나시거나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글을 잠깐 보고 오셔도 좋겠습니다. 우노큐브로 보는 푹 서비스의 화질, 편의성 등을 간단하게 정리해 두었습니다.


2016/12/22 - 푹(pooq)과 손잡고 강해진 셋톱TV 우노큐브 G1




다만 당시에는 방송 VOD와 영화만 볼 수 있어서 다소 아쉬움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이제는 우노큐브가 드디어 푹 실시간TV 콘텐츠와도 만나게 되었습니다. 자, 시작해볼까요?



초기 작업과 펌웨어 업그레이드



오랫만의 우노큐브 G1입니다. 앞면은 단촐하게 디지털 시계를 표시해주지만, 뒷면은 이렇게 알찬 모습을 보여줍니다. 통풍을 위해 뽕뽕 뚫린 구멍은 공대 출신 글쓴이의 마음을 편안하게 해주고 HDMI 단자와 두개의 USB 단자, 내장된 TV 튜너를 위한 안테나 단자, 그리고 100Gbps 이더넷 단자까지 말 그대로 알차기 그지 없습니다.



초기 설정 과정이야 다 아시겠지만,



처음에 채널을 탐색해주는 과정은 사실 지루합니다. 그런데 이번에 받은 우노큐브에서는 이용자들이 잘 모르고 있는 기능을 영상으로 설명해 주더군요. 좋은 아이디어라 생각합니다.



자, 제품을 받았을 때의 펌웨어는 1.0.9였습니다. 푹 실시간 방송을 보기 위해서는 1.0.10(또는 이상)으로 올려야 합니다.



며칠 전 업데이트가 뜬 후 자동으로 이렇게 화면에 업데이트 알림이 뜨는군요.



업데이트 과정은 그리 길지 않습니다. 오히려 채널 탐색보다 훨씬 짧아요. 업데이트가 완료되고 재부팅된 후,



드디어 1.0.10이 되었습니다. 이제 pooq 실시간 방송을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시작해 볼까요?



pooq으로 실시간 방송 보기



푹 실시간 방송을 보기 위해서는 당연히 비용이 듭니다. 글쓴이는 쿠폰을 등록했습니다.



실시간TV+방송VOD 초고화질 무제한 1개월 이용권입니다. 쿠폰번호는 편의를 위해 가렸습니다요.



우노큐브용 푹 앱이 이렇게 바뀌었습니다. 전에는 왼쪽에 방송VOD와 영화만 있었는데, 이제는 실시간TV가 생겼습니다. 아, PLAYY 영화도 따로 빠져나왔군요.



실시간TV 채널은 무려 60개. 크게 종편/보도, 드라마/예능, 영화/애니, 키즈/교육, 그리고 스포츠와 라디오/음악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VOD는 초고화질(1080p) 수준으로 볼 수 있지만 실시간 방송은 고화질(720p) 수준까지 화질을 고를 수 있습니다.



채널 변경은 이렇게 위 아래 화살표로도 가능합니다.



더 자세히 보려면 오른쪽에서 썸네일과 더 자세한 정보 형태로 골라 볼 수도 있죠.



몇몇 콘텐츠 경우에는 저작권이나 정책 문제로 볼 수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스포츠 중계에서 그런게 종종 보이네요.



눈여겨볼만한 기능으로 ON-AIR VOD도 있습니다. 여러분은 방송 시간을 놓쳐서 처음부터 보지 못하는게 아쉬웠던 적이 있을 겁니다.
이렇게 ON-AIR VOD라고 적혀있는 VOD 콘텐츠는 현재 방송 중임에도 불구하고 VOD로 처음부터 다시 볼 수 있습니다. 시간이 늦어서 앞을 못 봤다고 아쉬워할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우노큐브는 pooq이 채워준다



지금까지 pooq 실시간TV를 만난 우노큐브 G1의 변신을 살펴봤습니다.


그 감상은 역시 하드웨어는 콘텐츠가 완성을 시킨다는 느낌이랄까요? 아직 실시간방송 화질이 고화질까지만 제공이 된다던가, 푹 실시간TV 채널이 우노큐브 자체 채널 시스템과 별도로 구동된다는 점 등은 아쉬운 일이지만 조만간 해결될 부분이라 생각합니다. 전에도 이야기했지만 기왕 이렇게 우노큐브를 지원해준다면, 우노큐브만을 위한 약정 할인 요금제를 제공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다음에 만났을 떄에는 우노큐브가 더욱 발전하길 바랍니다.


알라딘그룹으로부터 포스트 작성을 위해 저작료를 제공받았습니다.



덧붙임


POOQ이 7월 17일부터 일반 화질로 실시간 방송을 무료로 개방했습니다. 우노큐브에는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로 구현될 예정이라고 하네요.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