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신분을 증명하기 위해서 인터넷이나 모바일 서비스를 이용하다보면 흔히 맞닥뜨리는 것이 바로 본인인증 서비스입니다. 이 휴대폰 본인인증 서비스는 말 그대로 휴대폰을 가진 사람이 본인이라고 가정하고 이용하는 서비스죠. 물론 개인 정보도 입력해야 하지만 기본적으로는 휴대폰을 본인처럼 판단하는 부분이 큰 듯 합니다.


하지만 이 방식이라고 완벽한 건 아닙니다. 자신에 대한 정보를 어느 정도 아는 다른 사람이 나쁜 마음을 품고 내 휴대폰을 몰래 가져가 버렸다면 본인인증은 쉽게 넘어갈 수 있는 벽입니다. 그래서 나왔습니다. 바로 민앤지의 휴대폰번호도용방지 서비스입니다.


민앤지의 휴대폰번호도용방지 서비스는 본인인증 서비스에서 혹시나 생길 수 있는 보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나왔습니다. 그 방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보통 본인인증의 경우에는 위와 같은 이유로 본인인증을 도용당할 경우에는 이를 방지하기 힘들죠. 민앤지의 휴대폰번호도용방지 서비스를 이용하게 되면 본인인증을 하더라도 별도의 비밀번호를 넣어서 승인번호를 수신하는 방식으로 보안성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잘 이해하지 못하실까봐 처음부터 한번 시작해보겠습니다. 이 서비스에 가입하려면 우선 https://ipns.kr/pns/regist 로 가시기 바랍니다.



3개 이통사 모두 가입 가능하고, 월 이용료는 1,100원입니다만 당일 해지하면 요금은 부과되지 않아 시험삼아 써보는데 부담이 없습니다. 요금 또한 일할 계산 방식입니다. 위 항목을 채워서 입력하면



본인확인 인증을 한번 거친 후, 휴대폰번호도용방지 서비스 가입을 알리는 문자가 옵니다.



그리고 함께 날아오는 링크에 접속하시면 됩니다.



기본 설정된 알림 방식은 본인인증이 이뤄질 경우 실시간으로 별도의 SMS로 알려줍니다. 앞에서 설명한 비밀번호는 쓰지 않고 누가 나 몰래 본인인증을 했는지 확인할 수 있는 방식이죠.



SMS로 받는 방식에 더해서 별도의 앱을 설치하는 방식도 있습니다. 후자에 대해서는 뒤에서 다시 이야기하고요.



기본 설정이 끝났습니다.



본인인증을 시험삼아 한번 해보니 이렇게 문자가 날아옵니다.



방금 본인인증을 했다는군요. 인증내역을 보면 이렇게 나옵니다.


이 방식이 단순하긴 한데 앞에서 말한 것처럼 본인인증을 적극적으로 막지는 않습니다. 다만 사후 확인은 가능하죠. 쓸모는 있습니다만, 능동적으로 방지하려면 역시 다른 방식으로 가는게 좋습니다.



아까 처음 보안방식 설정에서 차단을 설정해봤습니다. 이 경우에는 6자리의 숫자를 비밀번호로 넣어야 합니다.



이 비밀번호는 휴대폰 본인인증 과정에서 나온 승인번호를 확인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이번에는 앱으로 받아보겠습니다.



휴대폰번호도용방지 앱은 평범하게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받으면 됩니다. 링크를 누르면 나오니 어렵게 찾을 필요는 없어요.



실행하면 이 화면이 뜹니다. 3페이지에 걸쳐 휴대폰번호도용방지 서비스와 앱에 대해 설명해주고 있어요.



앱 사용등록을 마치시기 바랍니다. 전화번호 기반이기 때문에 아이디같은 건 필요없고 비밀번호는 아까 입력했던 것을 넣으시면 됩니다.



이 과정에서 간단한 이용 설명을 보여줍니다. 민앤지 쪽에서는 초보자에 대한 배려에 꽤나 신경쓴 모습입니다.



설정을 마쳤습니다. 잘 되는지 시험해보기 위해 다시 한번 본인인증 해봤습니다.



보시다시피 여섯자리 숫자로 와야 하는 본인인증번호가 ***177로 옵니다. 서비스가 본인인증 번호가 그대로 노출되는 것을 막아주고 있는 셈이죠. 함께 날아온 위에 있는 복잡한 암호 같은 링크를 눌러주면



앱이 실행되면서 위와 같은 메시지가 뜹니다.



하지만 한단계를 넘어서야 하죠. 비밀번호를 넣어주세요.



제대로 된 인증번호가 뜹니다. 이 숫자를 본인인증 서비스에 넣으면 본인인증이 잘 처리됩니다.



비밀번호 사용 여부와 상관없이 리뷰를 위해 진행했던 본인인증 2회의 내역이 모두 잘 저장되었네요. 앱에서도 잘 보입니다.



해지 방법 또한 무척 간단합니다. https://ipns.kr/pns/expire 로 가서 가입할 때와 마찬가지로 본인확인 한번 하면 끝입니다. 고객센터인 1599-0274로 전화해서 해지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일반적인 서비스들이 가입은 쉬워도 해지가 어렵다는 점을 생각해 보면 민앤지의 방식은 칭찬받아 마땅합니다.



지금까지 민앤지의 휴대폰번호도용방지 서비스에 대해서 살펴봤습니다.


만의 하나를 위한 개인용 보안 서비스인 만큼 월 이용요금 1,100원을 감안해 볼 때 본인인증 서비스를 많이 이용하면서 휴대폰을 잘 두고 다니는 분이라면 한번 이용해 보시는 것은 어떨까 싶네요. 가입 및 해지 절차도 간편하고 이용 요금도 저렴한 편이니 필요하신 분은 일단 써보고 결정하는 것도 좋겠습니다. 당일 해지하시면 요금이 안 나오니까요.


관심있는 분들이라면 여기 가보시기 바랍니다.  https://ipns.kr/pns/regist



민앤지로부터 포스트 작성을 위해 저작료를 제공받았습니다.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