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보통 고급 SSD(Solid State Drive)는 기업에서 고속 처리에 필요한 분야에서 활용되지만 일반 사용자 가운데에서도 자신의 PC를 조금이라도 더 빠르게 만들기 위해 구입하여 쓰는 경우가 종종 있다.
늑돌이 또한 그 가운데 하나로 수퍼탈렌트의 SSD를 이용하고 있는데, 이 경우 문제는 용량이다. 웬만한 고화질 동영상은 1GB를 훌쩍 넘어가는 상황에서 수십기가 수준의 SSD에 모든 데이터를 담기에는 많이 모자란다. 그렇다고 수백기가바이트 짜리 SSD를 구입하는 것은 로또라도 되지 않는 한 개인 사용자로서는 쉬운 결정이 아니다.

그래서 나왔다. 바로 하드디스크의 명가 씨게이트에서 이 두가지 기기의 장점을 합친 모멘터스 XT를 발표한 것이다.


모멘터스 XT는 지금까지 나온 하드디스크나 SSD와는 좀 다른 존재로 두가지 특징이 합쳐진 저장장치다. 하드디스크가 가지고 있는 우수한 용량대 가격비와 SSD의 빠른 속도를 조화롭게 합쳐보고자 한 것이다.

구체적으로 말하면 하드디스크 안에 4GB의 플래시 메모리 저장공간을 만들어 두고 자주 이용하는 데이터를 분석하여 고른 다음 그 안에 집어 넣는다. 그리고 다시 데이터를 읽을 때 플래시 메모리에 있는 데이터라면 하드디스크까지 가지 않고 바로 읽어들이는 것이다. 결론적으로 말하면 자주 이용하는 데이터라면 SSD와 거의 동일한 속도로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는 셈이다.

이 기술은 씨게이트 측에서는 어댑티브 메모리(Adaptive Memory) 기술이라고 부르는데, 흔히들 생각하는 캐시 메모리하고는 좀 다르다. 전원을 껐다 켠 다음에도 그 데이터가 유지되기 때문이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시게이트 측에 따르면 모멘터스 XT가 제 성능을 발휘하려면 3회 이상의 재부팅 과정이 필요하다고 한다.

겉모습은 일반적인 노트북용 2.5인치 하드디스크와 비슷하다.


이렇게 두가지 서로 다른 성질의 저장장치를 합친 결과가 모멘터스 XT며 덕분에 SSHD(Solid State Hybrid Drive)라는 이름도 얻게 되었다. 2.5인치 하드디스크의 겉모습을 가지고 있으면서 안에는 7200rpm의 32MB 버퍼를 가진 하드디스크와 SLC 기반의 고속 플래시 메모리가 동거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성능 구현을 위해 별다른 드라이버를 깔 필요가 없다는 것도 장점이다. 그냥 보통의 하드디스크처럼 설치해서 이용하면 되는 것이기 때문에 OS를 가리지도 않는다.


하지만 이 제품의 성능은 겉으로 쉽게 드러나는 성질은 아니다.


크리스탈마크 3.0으로 시험해 봐도 일반적인 7200rpm에 32MB의 버퍼를 가진 제품과 비슷한 수준이다. 노트북 하드치고는 빠른 편이지만.


CrystalDiskInfo를 살펴봐도 SATA를 지원하는 일반적인 규격을 가진 제품으로만 보일 뿐이다.


윈도 체험 지수는 위와 같다. 하드디스크 점수는 5.9로 일반 노트북 하드디스크보다 좀 더 우수한 정도.
모멘터스 XT는 철저하게 일반 사용환경 아래에서 성능이 드러나게끔 만들어져 있는 제품인지라 결국 사용해 봐야 하는 셈이다. 그래서 약 2주간 이 제품을 이용해 봤다. 그 결과,


체감 성능은 확실히 뛰어났다.

SSD 대신 시스템 드라이브로 활용해 봤는데, 처음 OS 설치 직후에는 꽤 차이가 났지만 며칠이 지나자 기존의 수퍼탈렌트 SSD와 비교해도 잘 구분되지 않는 수준이 되었다. 참고로 비교에 사용한 수퍼탈렌트의 SSD, FTM64DX25T는 읽기 230MB/s, 쓰기 150MB/s의 성능을 갖고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글에서 확인할 수 있다.

2009/11/18 - 도시바 컨트롤러와 메모리의 고속 SSD, 수퍼탈렌트의 FTM64DX25T 리뷰 두번째
2009/11/10 - 도시바 컨트롤러와 메모리로 무장한 고속 SSD! - 수퍼탈렌트의 2.5인치 64GB 모델 FTM64DX25T 리뷰 1부

가장 쉽게 확인할 수 있는 주요 애플리케이션의 실행 속도를 비교해 보면,

단위(초)

Momentus XT 500GB

수퍼탈렌트 FTM64DX25T

스타크래프트2

22.6

16.3

김프 2.6

12.0

11.7

한글 2010

3.1

2.2

윈도 미디어 센터

6.9

6.0


애플리케이션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인 하드디스크에 비교하여 상당히 빠른 실행 속도를 보여주고 있으며 SSD에서의 결과에 거의 비슷한 경우도 있다.

저장장치 만의 기계적인 성능이 아니라 전체적인 시스템 성능을 살펴볼 수 있는 PCMark Vantage를 이용한 결과는 어떨까? 저장장치 자체의 성능만 따지만 SSD가 우월하지만 저장장치의 교체가 시스템에 반영하는 결과를 살펴보도록 하자.


- Seagate Momentus XT 500GB



- Supertalent FTM64DX25T


HDD 점수 차이는 꽤 컸지만 전체 PCMark 점수 차이는 3967점대 4613점으로 약 15% 정도 차이가 났다.




자, 이제 정리해보자.

씨게이트의 모멘터스 XT SSHD는 고속 SSD에 가깝게, 그리고 그보다는 훨씬 더 적은 비용으로 기존 하드디스크를 넘어서는 고성능을 구현하면서 시장에 등장한 제품이다. 특히 하나의 디스크 드라이브만을 장착하고 쓸 수 있는 노트북 이용자의 경우에는 성능과 용량, 가격 3박자에 있어서 꽤 매력적인 존재가 아닐 수 없다.

모멘터스 XT는 앞에서 살펴봤듯이 완전히 플래시 메모리로 구성된 SSD만큼 빠르지는 않지만 기존 노트북 하드디스크에 비하면 충분히 빠른 수준이다. 그리고 SSD를 구성하는 비싼 플래시 메모리의 가격 덕분에 모멘터스 XT 250GB 모델이 현재 최저가 기준으로 14만원대 중반인데 비해 SSD 256GB 모델이 최소 70만원대 이상인 것을 생각해 보면 주머니가 가벼우면서도 고성능을 원하는 사용자들에게 어느 정도 설득력을 갖추고 있지 않나 하는 생각이다.

대규모의 게임이나 그래픽 프로그램, 동영상 인코딩 등 다양한 작업을 수행하면서 SSD의 성능이 필요하지만 큰 용량도 필요한 사용자라면 구입을 고려할만한 저장장치가 모멘터스 XT다.



  1. hermian
    2010.09.07 17:34 신고

    윈도우 부팅 속도도 향상이 되는지요?

  2. Favicon of http://halfelf82.tistory.com/ BlogIcon 미리나 이루
    2010.09.08 16:12 신고

    삼성도 저런개 나올 예정으로 아는대 시게이트가 선수를 쳤군요.

  3. 습서
    2010.09.09 10:00 신고

    기존에 나올꺼라는 제품하고 좀 차별화 된거 같네요

    SSD와 HDD를 동시에 가지고 있고 SSD에는 운영체제만을 설치하는 제품이 아니고

    내부적으로 자주쓰는 것만 SSD에 넣는다는 방식이 좋네요

    사용자가 따로 설정할것도 없고

    가격만 적당하다면 하나 구입하고 싶어지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