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PC

삼성전자 미츠 디럭스(MITS Deluxe) 발표

늑돌이 2006. 11. 11.
반응형
삼성전자에서 재미있는 제품을 하나 내놨군요. 삼성 모바일 와이맥스 서밋 2006 행사에서 모델번호 SPH-P9000, 미츠 디럭스를 발표했습니다. 출시는 내년 초 예정이라는군요.

사양은 다음과 같습니다.

- MODEL : SPH-P9000 (MITS Deluxe)
- CPU : Transmeta 1GHz(Efficien으로 추정)
- RAM : 256MB
- HDD : 30GB
- LCD : 800x480, 5인치
- 통신 방식 : 와이브로, CDMA 1x EVDO, 블루투스
- OS : Windows XP Embedded
- USB 2.0 포트 1개(추정)
- 130만 화소 카메라
- 배터리 : 2980mA, 약 2~3시간 지속
- 크기(W x D x H, mm) : 143 × 94.3 × 29.75
- 무게 : 580g

아직 제품이 안 나왔으므로 뭐라고 함부로 말할 수는 없지만, 가장 눈에 띄는 특징은

1. 키보드+본체 일체형
2. x86 CPU + Windows XP Embedded
3. 와이브로 + EVDO

입니다.

1번의 키보드와 본체가 일체형인 부분은 키보드 매니아들에게는 무척이나 즐거운 소식일 겁니다. 필요없으신 분들에게는 단순히 짐을 추가한 것 뿐일까요? ^^
3단 변신을 통해 키보드와 본체가 하나의 얇은 네모 상자로 변하게끔 흥미로운 기구학을 구현했습니다만, 이용자에게도 편하고 견고한 구조일지는 나와봐야 알겠죠.
덕분에 단순히 통신용 단말기(이를테면 휴대폰)로 사용하기엔 좀 많이 큰데요, 그런 단점을 저 사진의 휴대폰 모양 블루투스 단말기를 통해 미츠 디럭스에 접속, 휴대폰 통화를 구현하는 것으로 메꾸는 것 같습니다.

CPU는 Transmeta 제품인데, 이 트랜스메타하면 크루소(Crusoe)라는 느림보 칩으로 유명합니다. 절전형 칩을 표방했지만 너무나도 느린 속도(AMD Geode보다도 체감할 만큼 느린)에 사용자들의 외면을 받고 역사 속으로 사라졌죠. 다만, 크루소 후속으로 나온 이피션은 좀 나아졌다고 합니다. 크게 부담은 안 될 수준이라더군요. 물론 크게 빠르진 않습니다만.

OS에 Windows XP의 임베디드 버전이 채택되었습니다. XP의 기본 기능은 잘 수행하겠지만 값싼 임베디드 버전의 제약답게 몇가지 호환성 또는 확장성, 업그레이드 관련되어 일반 XP에 비해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XP 임베디드는 XP의 부분집합이거든요.

와이브로와 EVDO 지원 또한 흥미롭죠. 와이브로를 지원하니 특별히 막아놓지 않는 이상 기존 무선랜도 지원하리라 생각합니다. 와이브로 지원을 통해 어느 정도 보조금도 가능할 것이고요. 다만 이 통신방식을 볼 때 KTF용이 될 것 같네요. SK텔레콤 용이라면 HSDPA 지원 문구가 나왔어야 합니다.


아시다시피 삼성전자의 휴대용 정보단말기는 PC쪽의 넥시오와 휴대폰 쪽의 MITS 양쪽에서 진행되다가 넥시오가 패배, MITS에서만 진행이 조금씩 되고 있었습니다...만, 국내 이통업체의 폐쇄성과 삼성전자의 기술력 부족으로 인해 쓸만한 제품을 보기 힘들었습니다. 근래가 되어서야 휴대성이 강화된 MITS 시리즈가 등장하더군요.

그런데 이번의 미츠 디럭스는 애니콜이 아닌, 넥시오를 닮아있습니다. 첫 눈에 넥시오가 생각날 정도로 말이죠. 넥시오는 죽지 않고 미츠의 품 안으로 들어간 걸까요...?

아무튼 내년 1/4분기 공개라니, 좋은 제품이 좋은 가격에 나오길 기대합니다.

아래 사진 몇장 더 올려놓습니다. 눈요기 하세요. ^^




- deluxe지만 '딜'럭스가 아닌 '디'럭스로 표기해주는 센스가 돋보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