죄송합니다. 저도 속았습니다 - 로이모 프로(SYB2 Pro) 로봇청소기 배터리DIY 교체하면서 알게 된 놀라운 사실
라지온에서 소개해 드린 로봇청소기가 한대 있습니다. 바로 에스엔케이의 로이모 프로(SYB2 Pro)입니다.
중국산으로 가성비가 괜찮아서 그럭저럭 잘 쓰고 있었습니다만, 배터리가 열화되는지 시간이 지날수록 구동 시간이 줄어들더군요.
직구를 통해 배터리를 구입하여 DIY로 교체하기로 하고, 검색을 시작했습니다. 참고로 ROEMO PRO라는 제품명보다는 SYB2 Pro라는 모델명으로 검색하는게 낫습니다.
가장 중요한 건 배터리의 신뢰성이겠습니다만, 직구의 특성상 어느 정도는 포기하고 가야겠죠. 그 다음으로 볼 건 딱 맞는 커넥터와 배터리 크기가 되겠습니다.
다행히 아직 제품은 찾을 수 있습니다. 알리익스프레스의 한 판매업자가 내놓은 상품인데, 용량별로 무척 다양합니다.
로이모 프로의 원래 배터리 용량은 5,200mAh입니다만, 여기에는 4,000mAh부터 그 두배가 넘는 12,800mAh의 초거대용량 배터리도 팝니다. 무척 탐나는 숫자입니다만, 실제와 다를 수 있다는 대륙의 명성을 익히 들은 바 있고 조사해 보니 실패 사례도 몇 건 있더군요.
욕심을 버리고 정상 작동을 최우선으로 삼아 그냥 안전빵으로 가기로 했습니다. 그래서 저렴한 알리보다는 그냥 돈 좀 더 주고 국내 오픈마켓에서 로이모 프로 교체용 배터리 많이 팔았던 직구 업체를 통해 구입했습니다.
도착했습니다. 뽁뽁이는 충분히 감싸줬네요. 여전히 중국의 간체자는 익숙하지 않습니다.
이렇게 생겼네요.
제조사 이름은 ZHONGLI Technology, 모델 번호는 P2024-4S2P-ZLBK입니다.
보시면 아시겠지만 용량에 욕심부리기 보다는 기존과 거의 같은 5,600mAh로 시켰습니다. 전에 쓰던 배터리의 용량도 열화되기 전에는 충분했기 때문이죠.
자, 이제 본격적인 교체작업에 들어갑니다. 눈썰미 좋으신 분들은 위쪽 패널이 조금 변색된 걸 알아차리실 수 있을 겁니다.
배터리 교체는 무척 쉽습니다. 로이모 프로를 뒤집어 롤러를 제거한 후 나사 다섯개만 풀면 되지요. ROEMO 스티커 아래 한개와 앞바퀴 옆 전극 옆 두개, 그리고 뒷바퀴 아래쪽 두개를 풀어줍니다.
앞바퀴 바로 아래 파란색 배터리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로이모 프로는 안 쓰지만 밑판을 다른 모델과 공유하는지 회전 브러쉬를 위한 여분의 구멍도 있습니다.
조심스럽게 꺼내서 커넥터를 분리한 원래의 배터리는 이렇게 생겼습니다. 5,200mAh 용량입니다.
새 제품과 비교하면 크기가 거의 같죠. 원래 자리에 잘 들어갈 것 같습니다.
중요한 연결 커넥터가 잘 맞습니다.
이렇게 들어가네요.
그리고 하루 쯤 충전하라고 놔둔 후 다시 작동해 봤더니 잘 됩니다. 처음 쓸 때처럼 온 집안을 한번에 다 청소할 수 있는 용량으로 거듭났네요.
이렇게 로이모 프로 배터리 DIY 교체 작업은 해피엔딩으로 끝나나 했습니다만, 뭔가 찜찜한게 남았습니다.
원래 있던 배터리 말입니다.
분명히 로이모 프로의 상자에는 LG 배터리라고 적혀있는데,
실제로 안에 들어있는 녀석은 LG가 아니라 BYD 제품이었습니다.
......
....
..
배터리로 시작해서 지금은 전기자동차까지 만드는 BYD가 그렇게까지 무시할만한 회사는 아니겠지만 그래도 기재되어 있는 정보와 다른 건 매우 실망스럽습니다.로이모 프로를 판매한 에스엔케이는 대체 왜 LG 배터리라고 홍보한 걸까요?
몇년 동안 LG 배터리라 믿고 써 왔는데 사실은 중국산 BYD 배터리... 원효대사 해골물 생각납니다.
로이모 프로(SYB2 Pro) 배터리 DIY 교체기는 정말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