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변기기/#메모리#저장장치#보안

트윙글 터치패스 MDS-FP10U 지문 인식 활용을 위한 Smart-ID

늑돌이 2017. 11. 15. 12:30
반응형



지난 글에서는 모두시스의 지문 인식 동글인 트윙글 터치패스 MDS-FP10U(이하 터치패스)의 기본적인 사용법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이번 편에서는 터치패스 이용자들에게 제공되는 Smart-ID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터치패스의 지문 인식 기능을 보다 폭넓게 쓰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지요.


2017/11/14 - 이제 PC에서도 지문 인식을? 모두시스 트윙글 터치패스 MDS-FP10U



Smart-ID란?


Smart-ID는 터치패스를 사고 모두시스 홈페이지에 정품 등록을 하는 이용자에게 제공되는 유틸리티 소프트웨어입니다. 등록한 지문의 관리와 데이터 암호화, 웹사이트 자동 로그인 기능 등을 제공하지요.



설치 과정은 매우 간단합니다. 다만 중요한 알림이 뜨는군요.



아무래도 데이터를 다루는 소프트웨어이기에 강력한 경고문이 뜹니다. 지문으로 인해 생성되는 개인 키를 꼭 백업해 두라는 이야기입니다. 만일의 경우 시스템을 초기화하게 되면 지문으로 암호화한 데이터는 기존의 시스템에서 백업해 둔 개인 키가 없이는 복구할 수 없습니다.



이런 메시지 싫어하지만 다시 시작해야죠.



재부팅을 하고나니 갑자기 이런게 뜹니다. 구글 크롬 이용자가 아니라면 안 뜰텐데, 크롬에서 비밀번호 관리를 하시겠다면 맨 위의 [이 항목 사용 설정]을 눌러주세요.



글쓴이가 쓰는 시스템이 윈도우10이라서 이런 알림도 옆에서 뜹니다.



자, Smart-ID를 실행한 상태입니다. 크게 세가지 기능이 보이죠. Password Manager, Security Zone, Fingerprint Maintenance 입니다.



참고로 어떤 메뉴를 누르건 간에 이와 같이 지문 확인 대화상자가 뜹니다만 이 글에서는 절약을 위해 매번 보여드리지 않겠습니다.



웹 로그인을 편안하게, Password Manager


패스워드 매니저를 실행하면 지문 확인 창이 뜨고 이를 통과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이는 아직 어떤 사이트도 등록하지 않았기 때문인데, 크롬 브라우저를 실행하여 페이스북에 한번 들어가 보겠습니다.



이렇게 계정과 비밀번호가 로그인을 한번 하면 패스워드 매니저에 사이트가 등록됩니다.



이런 식으로 말이죠. 그 다음부터는 편해집니다. 해당 웹사이트를 크롬으로 열면 이렇게 창이 뜨지요.



손가락을 터치패스에 슥~ 대주면 로그인은 끝입니다.



다른 PC에서도 쓸 수 있게 데이터 내보내기나 들여오기도 가능합니다. 현재 모든 사이트가 다 되는 것은 아니지만 많이 쓰는 곳들은 지원되고 있고 더 늘어날 거라 생각합니다.


다만 글쓴이의 시스템이 문제인지는 모르겠지만 IE에서는 제대로 작동하지 않네요. 좀 더 살펴보겠습니다.



데이터를 안전하게, Security Zone과 암호화


생체 인증이 나온 이유는 역시 보안이 첫번째 이유겠죠. 적절한 수준의 보안을 유지하면서도 편리함을 추구한 것이 오늘날 지문 인식으로 대표되는 생체 인증 대중화의 가장 요소일 것입니다. 시큐리티 존은 그런 기능 가운데 하나입니다.



메뉴에서 [Security Zone]을 선택하면 이와 같은 창이 뜹니다. 현재는 시큐리티 존 영역이 안 잡혀 있으니 [추가] 버튼을 눌러보죠.



원하는 위치에 원하는 이름의 폴더로 시큐리티 존을 만들 수 있습니다. [추가] 버튼을 누르면 이렇게 시큐리티 존이 만들어집니다. 참 쉽죠?



이 시큐리티 존 폴더에 들어간 파일은 암호화가 되며, 지문 인중이나 윈도우 로그인 암호를 넣지 않으면 암호화가 풀리지 않습니다.



시큐리티 존 영역을 여러 개의 폴더로도 만들 수 있습니다만, 일단은 다음으로 진행하죠.



방금 만들었던 시큐리티 존인 SecuriyLAZION 폴더로 파일을 이동해 보겠습니다. PDF 파일이네요. 복사나 이동 후 약간의 시간이 지나면 위와 같이 파일의 유형이 바뀝니다. 암호화가 된 것이죠.



만일 이 파일을 열고자 한다며 위와 같이 지문 확인 창이 뜹니다.



암호화된 파일이 해독되어 잘 뜨는군요. 참고로 글쓴이의 컴퓨터는 그리 빠른 제품은 아닌데도 불구하고 금방 복호화해서 보여줍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Smart-ID는 시큐리티 존에 있는 파일만 암호화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탐색기에서 원하는 파일이나 폴더를 암호화할 수 있습니다.



탐색기를 열고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팝업 리스트 가운데 위와 같은 항목이 있습니다. 암호화해제야 다 아실테니 넘어가고, 암호화 가운데 그냥 암호화와 암호화(공유)가 있습니다.


암호화는 지문 인증만으로 풀 수 있는 암호화입니다. 이 방식으로 암호화하면 터치패스가 있는 PC에서 암호화시킨 사람의 지문으로 해독해야 합니다.



반면에 또 다른 암호화(공유)는 말 그대로 다른 PC나 사람과 공유하기 위한 암호화입니다. 비밀번호만으로 암호화시켜버리는 것이죠. 터치패스가 없는 사람이라도 비밀번호만 알면 풀 수 있습니다.




지문, 제대로 관리하자 - Fingerprint Maintenance


이 메뉴는 말 그대로 지문을 관리해주는 기능입니다. 다른 메뉴와 마찬가지로 지문 확인 창을 거치면,



이와 같이 지문 등록을 하게 됩니다. 윈도우 설정에서 지문을 등록시킨 것은 이 화면에서는 나오지 않습니다. 등록할 손가락을 정합니다.



재미있는 것은 지문 등록 단계가 윈도우10의 지문 등록 때보다 훨씬 많다는 것이죠.



다양한 각도에서의 입력을 요구하는데 제품의 특성상 지문 인식에 있어서 더 정확함을 기하기 위해서 일까요?



같은 손가락을 알아보기도 합니다.



등록이 끝나면 이렇게 손가락을 표시해줍니다.



참고로 등록된 지문 목록을 보면 윈도우10으로 등록한 지문도 표시가 됩니다만, 관리 자체는 별도로 되는 것 같네요.





마지막으로 한가지 더, 메인 화면의 오른쪽 아래 열쇠 아이콘을 누르면 개인 키를 백업하거나 복구할 수 있습니다. USB 메모리스틱이나 별도의 메모리 카드에 한번 정도 해두시면 좋겠죠.



지금까지 모두시스에서 만든 간편한 USB 스틱 방식의 지문 인식 모듈인 트윙글 터치패스 MDS-FP10U에 대해 두편에 걸쳐 살펴봤습니다.



간편함과 보안을 동시에 추구한 제품답게 쉽고 빠른 사용방법이 가장 큰 장점인 듯 합니다. Smart-ID 애플리케이션은 몇몇 부분 개선이 필요하지만 지문 인증 자체에 대한 하드웨어의 성능과 기본기는 충분한 제품이 아닐까 하네요. PC에도 지문 인증을 도입하고자 한다면 꼭 눈여겨 볼만합니다.



- 관련 사이트 : 모두시스 공식 홈페이지 ( http://www.modoosis.com/ )  

리뷰를 위해 모두시스로부터 제품과 저작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