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모터쇼에서 만난 리얼3D맵 나브킹덤의 신제품과 신기술
일산 킨텍스에서 4월 12일까지 진행 중인 서울 모터쇼 2015에서 낯익은 업체가 전시 부스를 열었다는 소식에 다녀왔습니다. 바로 리얼 3D 내비게이션을 표방하면서 뛰어난 지도 데이터와 안내 정보로 주목을 받았던 나브킹덤 N200을 만든 나비스오토모티브시스템즈입니다.
지금부터 시작해 볼까요?
자, 저 앞에 보이는군요. 돌아가 봅니다. 나브킹덤 제품군을 만드는 나비스오토모티브시스템즈의 서울모터쇼 참가는 2013년에 이어 이번이 두번째라더군요.
제법 깔끔한 디자인이네요. 대기업 부스처럼 크고 시끌벅쩍하진 않지만 하양을 바탕으로 산뜻한 느낌입니다.
ㄱ자 모양으로 구성되어 있고,
바깥에서 본 부스입니다. 왼쪽에 보면 이벤트를 위한 추첨기가 보입니다.
그 안쪽으로는 나브킹덤의 내비게이션 제품들이 관람객을 맞아주고 있었습니다.
이 날 선보인 제품은 우선 지금 나와있는 세종류가 있죠. N100과 N200, N100 BI입니다. 이 가운데 N100은 나브킹덤 브랜드로 처음 나왔던 내비게이션 단말기이고 N100 BI는 차량 매립형으로 나온 모델입니다. 가운데 있는 가장 최신의 N200은 라지온에서 전에 살펴본 적이 있죠.
2014/08/05 - 한달간의 드라이브, 나브킹덤 N200 총평
2014/07/21 - 4세대 리얼 3D 내비게이션 나브킹덤 N200, 그 세가지 특징 살펴보기
2014/07/01 - 2014년의 프리미엄 내비게이션을 표방한 나브킹덤 N200을 만나다
그리고 이번에 새로 선보인 N200의 기능을 대부분 갖추면서도 가격을 대폭 낮춘 N120입니다. 이 모델은 차량 매립 전용으로 나왔는데 화면의 해상도는 800x480으로 N200의 1024x600에 비해 낮아졌지만 화면 크기는 8인치로 더 커져서 근래의 매립형 제품의 대세를 따라가는 중입니다. N200에서는 스냅드래곤 S4 프로로 역대 최강의 성능을 자랑하던 AP는 무난하게 운용 가능한 Telechips의 TCC8935 듀얼코어 프로세서로 교체되었습니다.
실제로 살펴보니 해상도나 프레임의 부드러움은 여전히 N200이 낫지만 지도는 여전히 공유하기 때문에 나브킹덤 3D 맵의 특성을 그대로 갖고 있는 제품이었습니다. 좋은 가격에 나오면 좋겠네요. 아직 개발 중인데 조만간 정식으로 선보일 예정이랍니다.
새로운 N120도 있지만 이번 전시 부스의 중심은 역시 N200이었습니다. 참관하면서 살펴보니 그 사이에 펌웨어가 업그레이드되어 있고 UI도 일부 수정된 부분이 있네요. 그리고 앞에서도 이야기했지만 나브킹덤 제품군의 장점이랄 수 있는 풍부한 데이터 양을 자랑하는 지도는 각 모델별로 따로 만드는게 아니라 모두 공유한 답니다.
하지만 변화는 이 정도에서 그치지 않습니다. 이번에 전시된 내용 가운데 앞으로 적용될 포인트를 전시해 놓은 것이 있습니다.
자, 이것이 현재의 지도 모습입니다. 이럴 때야 뭐 볼만하다고 할 수 있지만
이렇게 숲으로 둘러싸인 길을 달리면 밋밋하죠. 정말 길만 보이는 셈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되면 어떨까요? 실제 숲 지형을 관측하여 지도에 반영하는 작업이 진행 중이라고 합니다. 산이 많은 우리나라를 생각해 보면 훨씬 더 현실감 있게 되었죠.
이런 식으로도 나옵니다. 아마 주변 지역을 아시는 분이라면 현실과 비교하여 길을 찾기 더 쉬우실 것 같습니다.
나브킹덤 제품군에 적용될 예정인 변화 또 한가지는 바로 항공 사진의 적용입니다. 하늘에서 촬영한 사진을 내비게이션 지도에 자연스럽게 입힘으로써 역시 현실감있는 지도라는 측면에 힘을 실어주고 있습니다.
이 밖에도 요즘 많이 오르내리고 있는 증강현실 또한 적용을 검토 중이라니 기대해 볼만 합니다.
이번 서울모터쇼에서 보여준 나브킹덤의 새로운 제품과 리얼3D지도는 나비스오토모티브시스템즈가 지금 어느 쪽에 무게를 싣고 있는가를 보여주는 기회가 아니었나 싶습니다.
원래 OEM 위주로 사업을 진행해 온 만큼 단말기 단독 제품으로서 경쟁력을 쌓기 위해 우선 지도 데이터의 품질을 높이는 쪽에 중점을 두고 업계의 추세를 따라 새로운 기능들도 한두가지 도입을 고민 중인 것 같습니다. 아무튼 리얼3D지도를 표방하고 이를 중심으로 단말기 제품군을 추가해 나가는 우직한 방식을 보여주고 있는 나브킹덤 시리즈입니다.
개인적으로는 단독 단말기라는 측면도 중요하지만 IT 분야의 추세에 따라 외부 연동에도 신경을 더 써주면 어떨까 합니다. 내비게이션 업계를 넘어서 웨어러블 디바이스나 IoT 등의 분야에서도 일부 가져갈 수 있다면 인지도 향상에도 도움이 될테니 말입니다. 물론 그 또한 급하게 할 수 있는 일은 아니겠죠.
자, 한가지 덧붙여서 알려드립니다. 이미 방문하신 분들이라면 아시겠지만 나브킹덤 부스를 주제로 블로그에 포스트하시면 우수 포스트를 골라 내비게이션 단말기를 선물해 드린 답니다. N200이 비싼 거 아시죠? 지원해 보시기 바랍니다.
NAVIS-AMS로부터 취재 비용을 지원받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