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자를 PC와 맥에서 편하게? SK텔레콤, 채팅+(채팅플러스) PC버전 출시
스마트폰의 등장과 함께 그 기능이 잔뜩 늘어난 휴대폰이지만, 여전히 문자와 통화는 그 핵심 기능 가운데 하나였습니다. 하지만 카카오톡이나 텔레그램 같은 서드파티 메신저들의 기능이 좋아지면서 점점 이용 빈도가 떨어졌죠.
특히 문자 메시지 같은 경우에는 그 기능이 워낙 메신저 앱들에 비해 떨어지는지라 아예 안 쓰는 분들도 적지 않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SK텔레콤이 12월 12일 채팅+(채팅플러스) PC버전을 출시했습니다.
채팅+(채팅플러스)는 무엇?
2019년에 서비스가 시작되었지만 아직 채팅+(채팅플러스)가 무엇인지 정확히 모르는 분들이 적지 않으실 겁니다.
채팅플러스는 쉽게 말해서 기존 문자 메시지를 우리가 쓰는 다른 메신저 서비스처럼 발전시킨 RCS(Rich Communication Services) 서비스입니다.
우리나라의 이동통신 3사가 삼성전자와 함께 제공하는 이 채팅플러스는 300Mbyte 대용량 파일 전송, 그룹대화, 읽음확인 기능과 7가지 감정표현, 보내기 취소, 선물·송금하기 등이 가능하며, 5MB 이하의 이미지나 파일 전송은 데이터가 무료입니다.
이 채팅플러스 PC 버전은 앞에서 설명한 채팅플러스를 PC나 맥에서도 불편없이 이용하기 위해 나왔습니다.
채팅플러스는 현재 갤럭시 스마트폰에 기본 내장되어 있으나 채팅플러스 PC버전을 이용하려면 삼성 갤럭시 스마트폰 가운데 One UI 6 이상을 사용하는 SK텔레콤 고객(알뜰폰 제외)이어야 합니다. One UI 6 업그레이드는 갤럭시 S23 시리즈를 시작으로 갤럭시 S22·S21 시리즈와 갤럭시Z플립3·4·5, Z폴드3·4·5 등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채팅+(채팅플러스) PC버전의 기능
기본적으로 스마트폰의 채팅플러스 서비스를 PC/Mac에서 연동하여 지원합니다. 그래서 해당 스마트폰의 전화번호 기반 QR 인증이 필요하지요. 윈도우 버전은 물론 Mac OS도 지원하는 부분은 환영할만 합니다.
기능 자체야 스마트폰 버전의 채팅플러스와 동일합니다만 더 넓은 화면에서 이용할 수 있으며,
PC/Mac에서 스마트폰과 채팅플러스 이용 상황이 동기화되어 편리하게 이용 가능합니다. 한때 이동통신사가 좋아하는 유행어였던 N-스크린 서비스인 셈입니다.
채팅+(채팅플러스) PC버전 출시 이벤트
12월 25일까지 SK텔레콤은 채팅플러스 정식 출시를 기념해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채팅플러스 PC버전을 사용한 뒤 이벤트에 응모한 SK텔레콤 고객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롯데 모바일 교환권 5만원, 스타벅스 부드러운 디저트 세트 모바일 교환권, 네이버페이 포인트 1만 원 등을 제공하며, 통신사 관계없이 SNS에 채팅플러스 PC버전을 공유하면 역시 추첨을 통해 BBQ황금올리브치킨 세트 모바일 교환권을 제공합니다.
결과 발표는 12월 27일이지요.
채팅플러스 다운로드는 여기
채팅플러스 PC버전 다운로드 및 관련 프로모션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은 채팅플러스 공식 웹사이트 https://chattingplus.co.kr 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출처 : SK텔레콤)
채팅플러스 PC버전 출시에 담긴 SK텔레콤의 의도는 짐작가는 바가 있지만, 한때 잘 나가던 네이트온이 어떻게 되었는지나 채팅플러스의 호환성 문제를 생각해 보면 여러 모로 안타까운 마음이 드는 건 어쩔 수 없습니다.
이미 비슷하거나 더 좋은 기능을 가진 서비스들이 한참 전에 나와서 너무 늦은데다가 편의성 면에서도 아직 갈 길이 멀다는 생각이 듭니다. SK텔레콤은 더 빠르게 더 많이 바뀌어야 하지 않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