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츠에도 AI가? 메르세데스-벤츠, ChatGPT 도입!
AI의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고 평가받는 OpenAI의 ChatGPT 서비스를 메르세데스-벤츠의 차량을 통해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메르세데스-벤츠는 자사 차량에 ChatGPT 서비스를 제공하는 MBUX 베타 프로그램을 오늘부터 미국에서 시작합니다.
MBUX 베타 프로그램으로 시작하는 ChatGPT
마이크로소프트의 Azure OpenAI 서비스를 통해 기존 MBUX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에 통합되어 시작하는 이 서비스는 2023년 6월 16일부터 미국에서 MBUX가 장착된 90만 대 이상의 차량을 대상으로 선택적인 베타 프로그램 형태로 시작될 예정입니다.
참여를 원하는 고객은 Mercedes me 앱을 통해 또는 차량에서 직접 "Hey Mercedes, I want to join the beta programme(헤이 메르세데스, 베타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싶어)"라는 음성 명령으로 베타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MBUX는 The Mercedes-Benz User eXperience의 약자로 메르세데스-벤츠 고유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입니다.
메르세데스-벤츠에 ChatGPT 적용, 무엇이 달라지나?
메르세데스-벤츠 MBUX 음성 어시스턴트에 ChatGPT가 더해짐으로써 기존 MBUX 대비 다음과 같은 개선사항이 있습니다.
- 향상된 음성 명령 및 상호 작용
정해진 명령어를 쓰는게 아닌 ChatGPT를 통한 자연스러운 상호 대화가 가능해집니다. - 작업 수행 기능 확장
목적지에 대한 정보, 요리 레시피, 더욱 복잡한 질문에 대한 답변 등 이용자가 필요로 하는 주제에 대하여 ChatGPT와 연계된 향상된 음성 어시스턴트가 포괄적인 답변을 제공함으로써 운전자는 운전에 집중하면서도 원하는 지식을 얻을 수 있습니다. - 상황에 맞는 후속 질문 처리
정해진 명령어를 이용해야만 하는 기존의 음성 어시스턴트와 달리 ChatGPT는 후속 질문이 주어지는 상황을 이해하고 유지하며 이어지는 대화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운전자는 단답성이 아닌 보다 심도있는 답변을 얻을 수 있습니다. - 타사 서비스와의 통합
메르세데스-벤츠는 타사의 다양한 서비스와 통합할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줄 ChatGPT 플러그인 에코시스템을 구상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운전자는 자연스러운 음성 명령으로 레스토랑 예약, 영화 티켓 예매 등과 같은 작업을 수행할 수 있어 도로 위에서도 편리하게 생산성을 확장할 수 있습니다.
ChatGPT 적용 베타 프로그램은 미국에서 3개월간 진행
메르세데스-벤츠는 미국에서 2023년 6월 16일부터 3개월 동안 진행되는 베타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고객에게 얼리어답터로서 새로운 경험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프로그램 결과를 통해 차후 음성 제어 관련 부분의 연구 개발에 있어서 우선 순위를 결정할 것이라고 하네요. 미국을 제외한 다른 나라에서의 서비스 일정은 나오지 않았지만 이번 베타 프로그램 진행 후에 계획이 정리될 것으로 보입니다.
참고로 이번 베타 프로그램은 메르세데스-벤츠가 Microsoft의 클라우드 및 AI 플랫폼의 엔터프라이즈급 기능을 활용하는 Azure OpenAI 서비스를 통해 ChatGPT를 통합하였습니다. 메르세데스-벤츠와 마이크로소프트라는 두 거대 기업의 협력이 어떤 결과를 나을지 자못 기대가 됩니다.
(출처 : 메르세데스-벤츠, 마이크로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