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작은PC/#UMPC#핸드헬드PC

UMPC 에버런 국내 리뷰 핵심 요약판

반응형
사용자 삽입 이미지

어제 글에서도 말씀드렸지만 라온디지털에서 선정된 에버런 리뷰어에 의해 다양한 리뷰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내용은 굉장히 많지만 제가 예전에 적었던 에버런의 프리뷰를 기준으로 달라진 점이나 새롭게 알려진 점들을 중심으로 정리해 보겠습니다.

  • 액정 화면
    베가의 화면보다 밝기는 더 좋고 명암비는 떨어진다고 합니다. 윗쪽에서 바라본 시야각이 나쁘다는 것을 빼고는 전반적으로 에버런의 액정이 더 좋은 편이라고 하는군요. 베가에 비해 반사가 적어 눈도 덜 피곤합니다.
    또한 화면이 4.3인치에서 4.8인치로 커지면서 작은 글자를 인식하는데는 상당히 편해졌습니다.
    터치스크린의 필기도 에버런이 훨씬 좋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출처 : pepsiman님 리뷰 )


  • 조이패드
    대각선 방향과 동시 키 입력은 매우 잘 된다고 합니다. 키 맵핑만 잘 하면 격투 게임도 가능할 것 같다고 하는군요. 다만 키보드 백라이트에서 조이패드가 제외된 점은 아쉽다고 합니다.

  • 내장 키보드
    버튼 감촉은 괜찮지만 갯수는 많고 크기가 작아서 각각의 키가 구분이 안 되어 오타가 나올 가능성이 높습니다. 왼쪽 면에 따로 있는 쉬프트 키를 누르는게 불편하고, 아랫쪽에 있는 키를 누르려다 보면 중심이 안 잡혀서 본체를 쥐는게 힘들어 지는 경우가 많으며, 이 경우 도움이 될 수 있는 핸드스트랩은 세웠을 때는 쓰지 못하게 되어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출처 : 신_짱 님 리뷰)


    리뷰어 들은 안 쓰는 키들을 Fn 키와의 조합으로 대체하는 식으로 과감하게 갯수를 줄이고 버튼의 쓰임새에 따라 크기 조절을 할 것과 F나 J 버튼에 양각을 새겨서 키 구분을 하고, 왼쪽 면의 쉬프트 키의 위치 이동, 세워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핸드스트랩을 개선해 줄 것 등을 요구했습니다.
    또한 키보드의 위치별 색 조정을 해줄 것을 요구한 경우도 있었습니다.

  • 배터리 사용 시간
    에버런의 표준 배터리는 베가의 3300mAh의 표준 배터리보다 용량이 작은 2300mAh이며, 대형 배터리도 4000mAh입니다만, 라온디지털에 따르면 표준이 7시간, 대형이 12시간이라고 이야기할 정도로 기본적인 효율이 좋아졌습니다. 다만 라온디지털 측의 발표와 실제 테스트 결과는 좀 다릅니다.
    리뷰어 분들의 테스트 결과 사용 조건에 따라 표준 배터리는 4시간~5시간 정도, 대형 배터리는 6시간~8시간 정도의 사용 시간을 보이는 것으로 나왔습니다. 재미있는 것은 무선랜을 사용하여 인터넷을 하는 경우가 동영상을 볼 때보다 더 배터리를 오래 쓸 수 있다는 점이죠. SDIO 무선랜 모듈을 내장한 것 같은데, 확실히 베가에 비하여 상당히 최적화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 대기 모드
    이건 꽤나 중요한 이야기인지라 배터리 부분과 따로 떼놓았습니다.
    에버런의 제품 컨셉과도 맞물려 있는 부분인데, 에버런은 꺼놓을 필요가 없을 것 같습니다.
    기존의 베가는 배터리의 자연 방전율이 굉장히 높아서 며칠 놔두면 배터리가 그냥 다 닳아버립니다. 하지만 에버런은 자연 방전율 자체가 굉장히 낮을 뿐만 아니라 대기 모드의 방전양도 굉장히 적어졌습니다. 즉, 셧다운하거나 최대절전모드로 해놓을 필요없이 PDA처럼 대기 모드로 주욱 놔두고 사용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대기모드와 최대절전모드에 관해서는 이 글 참고).

    참고로 라온디지털에 따르면 20일 동안 대기모드로 놓고 써도 작동한다고도 합니다만, 이번 리뷰어들이 할 수 있는 범위는 아니겠습니다.

  • 속도
    에버런에서 채용한 지오드 LX900은 600MHz로 알려져 있지만 실제로 리뷰어들이 받은 제품은 566MHz로 작동합니다. 라온디지털 측에 따르면 제품의 안정성과 관련이 있다고 하며, 출시 제품도 그렇게 정해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와는 별도로 전반적인 성능은 베가보다 더 빠르게 느껴집니다.
  • 기타
    발열과 소음은 거의 안 느껴지며 블루투스 또한 잘 작동합니다.
 
이상입니다. 제대로 요약이 되었는지 걱정이군요. 리뷰를 작성해 주신 뚜비 님, 미리나이루 님, 신_짱 님, 眞 냥이 님, pepsiman 님(이상 가나다 순)께 감사드립니다. 리뷰 연결고리가 모여있는 게시물을 작성해 주신 붸가짱™[樂플러] 님께도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내일은 에버런의 일반인 시연회가 있는 날이군요. 많은 분들과 에버런 이야기를 나눌 수 있겠습니다.


반응형